애플 전직 엔지니어가 개발한 다중 모니터 솔루션 'Duet Display'... 아이패드를 맥의 가장 완벽한 보조 모니터로!

2014. 12. 16. 01:47    작성자: ONE™

아이패드가 출시된 이래로 아이패드를 맥이나 PC의 '확장 디스플레이'로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AirDisplay' 앱을 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별도의 모니터를 구입할 필요 없이 아이패드 만으로 손쉽게 다중 모니터 환경을 구축할 수 있어 아이패드와 맥을 늘 휴대하는 분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또 OS X 매버릭스부터는 애플TV를 통해 연결된 HDTV에 컴퓨터 화면에 띄울 수 있게 해주는 에어플레이 미러링(AirPlay Mirroring) 기술이 도입되어 HDTV를 제2의 디스플레이로 활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하지만 이런 솔루션을 사용하다 보면 몇 가지 단점들이 눈에 띄기 시작합니다.

솔루션 대부분 컴퓨터와 아이패드 간의 데이터 전송이 무선으로 이뤄지는 방식이라 화면이 끊기거나 밀리는 것처럼 보일 때가 많습니다. 무선 대역폭이 영상 신호를 완벽히 소화할 만큼 넓지 않고, 신호를 주고 받을 때 레이턴시가 발생하기 때문인데요. 채팅이나 글쓰기 같은 정적인 작업을 할 때는 크게 지장이 없지만, 화면 스크롤이 많은 인터넷 서핑이나 동영상 재생 같은 작업에서는 매우 취약한 모습을 드러냅니다. 이런 카테고리의 앱을 사용해 보신 분이라면 대부분 공감하실 듯합니다.

애플의 한 전직 엔지니어도 이러한 점에 불편을 느꼈는지, 설명만 들어서는 도무지 믿기지 않는 앱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화면지체 현상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

즉 '제로 랙(Zero Lag)'을 구현했다고 하는 '듀엣 디스플레이(Duet Display)'라는 iOS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레티나 디스플레이 해상도에 완벽하게 대응하는 것은 물론 60Hz 재생율로 화면을 출력할 수 있고, 또 터치 패널을 통해 운영체제를 조작할 수 있게 해 iOS 장치의 성능을 최대한 이끌어 낼 수 있다고 개발자는 자랑하고 있습니다.

현재 맥용 클라이언트는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배포가 시작되었고, iOS 앱은 아직 애플의 심사를 밟고 있는 중이라고 합니다. 정확한 성능은 뚜껑이 열려봐야 알겠지만, 소개나 리뷰대로만 나온다면 이 카테고리의 끝판대장급 앱이 될 가능성이 농후해 보입니다.

오늘 '비즈니스인사이더'에 선행 리뷰가 올라왔는데요, 유튜브 동영상 재생이나 게임 플레이도 원활하게 즐길 수 있을 정도로 성능이 좋고 랙도 전혀 발생하지 않아 아이패드를 맥의 보조 모니터로 사용하는데 전혀 부족함이 없었다고 합니다. "에어 디스플레이류의 앱을 사용해 보고 좌절한 사람으로서 사용 가치를 발견할 수 있는 유일한 솔루션"이라고 극찬할 정도입니다.

다만 무선 연결을 사용한 기존의 여러 확장 디스플레이 솔루션과는 다르게 맥과 아이패드를 'USB 케이블'로 연결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는데요, USB 연결을 딱히 단점으로 치부하기 어려운 것이 아이패드를 확장 디스플레이로 사용할 때면 대개 맥 바로 옆에 놓는 경우가 많은데다, 아이패드에 전원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어 USB 연결도 그 나름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나저나 USB 2.0 대역폭으로 2,048 x 1,536 QXGA 해상도를 어떻게 소화해 냈는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그밖에 아이패드를 놓는 방향에 따라 해상도가 자동으로 조정되고, 맥 운영체제의 자동 로그인 기능을 사용하여 아이패드를 맥 미니의 단독 모니터로도 운용할 수 있는 기능이 마련돼 있다고 합니다. 시스템 요구 사항은 OS X 10.9 및 이후 버전을 설치한 맥과 iOS 5.1.1 및 이후 버전을 설치한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지원합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구미가 당기는 솔루션이라 iOS 앱 출시 직후 바로 구매할 것 같은데, 한번 사용해 보고 상세한 리뷰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시 소식을 좀 더 빨리 접하고 싶은 분은 제작사 트위터 계정을 팔로우하거나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뉴스레터를 구독할 수 있습니다.



참조
Duet Display 공식 웹사이트
Business Insider - Ex-Apple Engineer's New App Turns Your iPad Into A Second Display For Your Mac

관련 글
OS X 10.9 매버릭스 등장으로 몰락의 길을 걷게 된 10가지 서드파티 앱
아이패드의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맥의 보조모니터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
맥북과 아이패드를 하나로 결합할 수 있는 'SideCar'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정임준

    자 이제 외부모니터용으로 아패에어2를 지르는겁니다(응?)

  3. Blog Icon

    이건 진짜 짱이네요 아이패드 팔고 6+샀는데 으아..ㅠㅠ

  4. Blog Icon

    그리고 아래 스크린샷 진짜 와..말도안되네요이거 ㅋㅋㅋ

  5. 잘몰라서 묻는데 ios 앱이 출시 되어야 아이패드를 보조 모니터로 사용할수 있는건가요??

  6. Blog Icon
    한글

    네 그렇습니다 ㅎㅎ

  7. 감사합니다

  8. Blog Icon
    J

    iOS 앱은 금요일 새벽 2시에 앱스토어에 올라올 모양입니다.
    https://twitter.com/duetdisplay/status/545490539915665408/photo/1

  9. Blog Icon
    JJXK

    이거 출시됐네요!!!!!!!
    $9.99입니다...

    후기 남겨주실분 계신가요? 제 지갑이 요새 찌그렁해서..ㅠ..ㅠ

    한 달 전에 투몬유에스비 샀는데 흐헉 이런게 나올 줄이야..

  10. Blog Icon
    dee

    앱스토어에 올라왔습니다.

    구매후 사용중입니다.

    첫인상은 나쁘지 않습니다만, 좀더 써봐야겠지요.

    몇 가지 비슷한 앱을 써봤는데 가장 낫기는 합니다.

  11. Blog Icon
    JJXK

    혹시 TwomonUSB도 사용해보신적 있으신지요?

    있으시다면 어디가 더 매끄러운 것 같나요?

  12. Blog Icon
    JJXK

    ONE님이 친히 리뷰를 하시려 했으나 작동 불가...또르르...

    https://twitter.com/back2themac/status/545621333153820673/photo/1

  13. Blog Icon
    JJXK

    ONE님이 친히 리뷰를 하신 결과 헐;; 정말 랙이 없데요

    https://twitter.com/back2themac/status/545622149185011712/photo/1

  14. Blog Icon
    inosphe

    저도 지금 사용해보고 있는데 레티나 모드에서도 정말 렉이 하나도 없네요.
    망설이시는 분들 무조건 지르세요.

  15. Blog Icon
    임호

    저도 방금 duet어플 구매해서 사용해봤습니다.
    지금 밖이라 아이패드에 사용은 안해봤지만,아이폰5으로 사용을 해봤습니다.
    참고로 맥북프로12년형 사용자인데...
    이거 정말 대박이네요,

    일단 와이파이가 필요없고 그냥 선만 연결만 하면 됩니다.
    랙도 거의 없고 집에가서 얼른 아이패드로 사용해보고 싶네요,

    AirDisplay어플 쓸때는 미친듯 답답했는데..
    정말 이거 대박입니다.

    아이폰5에서 아주 잘돌아갑니다.

    진심 어플지르세요!!

  16. Blog Icon
    이변

    동영상 구동에도 무리 없는 수준인가요??

  17. Blog Icon
    임호

    지금 아이폰으로 동영상 구동하고 있는데.
    렉이 전혀 없습니다.

    진심대박이네요

  18. Blog Icon
    김평구

    아이맥에서 사용해볼려고 구매했는데 연결이 되질 않네요?
    Resolution에 디바이스가 잡히질 않는군요.
    뭐가 문제인지.... ㅠㅠ

  19. Blog Icon
    Trechento

    맥프레 15인치 - 아이패드2 간에는 미세한 딜레이는 좀 보이네요. 사실 그보다 거슬리는게 세로모드에서는 Resolution Adjust하는게 빠른데 가로모드에서는 기약이 없네요 십분이 넘어도 뱅글뱅글뱅글...

  20. Blog Icon
    sdm

    아이맥5k cpu up 모델과, 뉴아이패드에서
    resolution을 regular로 하면 마우스 속도가 약간 느려지고,
    resolution을 retina로 하면 마우스 속도가 많이 느려지는데,
    신형 아이패드에서는 그런 문제 없을까요?

  21. Blog Icon
    마린

    저도 AirDisplay 설치 후 한 번 써보고 그 뒤로는 사용을 하지 않았는데 반응이 너무좋아 써보고 싶은데요, 딱히 필요한 작업도 없는데말이죠^^

  22. Blog Icon
    야매코더

    아이패드 1 사용자 입니다. .. 안타깝게도 아이패드 1에서는 실행이 안됩니다. 서버를 설치 해보니 화면에 라이트님 케이블을 꼽아야 한다는 안내를 볼 수 있는데 아마도 라이트님 케이블을 사용하는 기기 부터 되나 봅니다. 혹시나 해서 아이패드1 초기화 해보고 있습니다만...

    그런데 아이폰5s도 사용중인데 ,
    아이폰에서는 잘 돕니다.
    하지만 완벽한 제로 랙은 아니고 약간의 랙은 존재 합니다. 하지만, wifi 를 이용한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월등히 빠르고 볼만 합니다.
    유튜브 쯤은 무리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랙 보다는 약간의 레이턴시 ,, 즉 딜레이가 있습니다.
    그래도 완전 추천합니다. 아이패드를 사야 하나요 ㅋ; 맥미니 사용자 분들에게 아주 좋을듯 합니다.

  23. 흠 지난 주말 duet와 twomonusb 모두 사용해봤어요. duet는 맥프레 15인치에 썬더볼트 디스플레이와 아이패드 에어2를 물려서 사용해봤는데. 최저사양모드로는 동작은 하는데 퍼포먼스 모드로는 조금 버겁네요. twomonusb는 윈도우8에 메인컴에 물려서 사용했는데 테스트는 아이패드 미니 3 으로요. 동작은 잘되지만 먼가 불편하더라구요. 아직 조금 더 개선의 여지가. 리소스도 많이 차지하고. 메인컴에서는 돌릴만 하고 노트북은 아직은 좀 무리다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24. Blog Icon
    연우

    제가 구매해봤는데요.. 아이맥 2012 레이트 입니다.
    아이패드 3 초창기 레티나 ㅋ
    아이패드가 사양이 후져서 그런지 렉좀 있어여 버벅버벅.. 그리고 중요한건 아이맥에 이거 깔고나서 크롬이 자꾸 앗 이런 오류가 난다는겁니다.
    처음엔 이것때문이라고 생각을 안했는데 이앱 끄고 나니 오류가 안나는걸 보면 이앱 떄문인가 봅니다..

    그래도 서브 모니터로 아이패드 3를 살려냈다는거에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썩어가고 있었거든요 ㅎㅎ

  25. Blog Icon
    작성자미상

    저도 프로그램 깔고나서 지금동안 단 한번도 없었던 심각한 충돌현상이 크롬에서 계속 있었습니다.
    인터넷을 찾아봐도 답을 구할 길이 없었는데 님도 혹시 크롬 화면에 갑자기 검은색 박스들이 나타났다 사라졌다 하지 않으셨나요?

  26. Blog Icon
    정경수

    방금 구입해서 깔았는데~ 넘 좋네요~(일단은...뭔가 버그 비슷한 게 있는 듯 싶지만요..)
    2012 맥프레에 27인치 모니터 붙여쓰고 있었는데,
    메신저프로그램들이 맥프레 화면을 너무 어지럽게 하는지라...
    그걸 아이패드미니레티나1 에 다 옮겨버렸더니
    모든 것이 만족스럽습니다~ㅎㅎ
    원님~ 감사합니다^^

  27. Blog Icon
    최상일

    방금 구매했는데 14.99 달러인데요? 아이패드 미니에 설치하고 맥에서 다운로드 받으니 그 다음은 알아서 리부팅하고 설치도 끝마치네요 ㅋ
    다른 앱들에 비하면 확실히 퍼포먼스가 좋은 거 같긴 한데 마우스 포인터의 움직임은 많이 느리네요. 맥북프로 화면에서는 마치 공기중에 날아다니는 것 같았다면 아이패드미니로 넘어오면 물에 빠져서 헤엄치는 듯한 느낌이랄까.. ;;

    맥북에서 사용하던 다양한 제스쳐들을 아이패드에서는 쓸 수 없다는 게 단점인 거 같고(당연한 얘기지만, 아이패드의 멀티제스쳐가 적용됩니다.), 그 대신 터치스크린으로 맥 화면을 컨트롤 할 수 있게 된 부분은 아무래도 장점인 것 같습니다.

    한 가지 더, 맥북프로 디스플레이 모니터를 덮어도 아이패드의 화면은 그대로 유지돼서 맥북은 덮고 아이패드로만 작업(?)할 수 있는 것도 좋은 거 같아요. 대신 맥북을 Sleep mode로 하면 아이패드의 화면도 검은 색으로 잠들어 버립니다.

    별 5개 중에 4개나 4개 반 정도 주고 싶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