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X 요세미티: 사파리로 더 빠른 서핑을 즐기려면 즐겨찾기 메뉴 대신 책갈피 막대를 사용하자

2015. 2. 3. 05:39    작성자: ONE™


OS X 요세미티를 시작으로 사파리에서 주소 필드를 클릭하면 '즐겨찾기' 메뉴가 아래로 미끄러지듯 등장합니다.

맥용 사파리가 iOS용 사파리를 닮아가면서 새로 추가된 기능인데. 책갈피에 북마크한 사이트와 평소에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를 한눈에 보고 선택할 수 있는 통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오랫동안 같은 용도로 쓰이던 '책갈피 막대'는 사용자가 일부러 꺼내지 않는 이상 기본적으로 숨겨져 있습니다. 이처럼 인터페이스가 달라지면서 웹페이지 영역이 조금 더 커졌고, 사파리의 외형도 이전보다 한결 단순하고 깔끔해 보입니다.

이쁘지만 느려...

하지만 즐겨찾기 메뉴는 몇 가지 단점도 지니고 있습니다.

기존의 책갈피 막대의 경우 단 한번의 클릭으로 사이트를 방문할 수 있지만, 즐겨찾기 메뉴는 일은 두번의 클릭을 필요로 합니다. 게다가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가 늘면 늘 수록 즐겨찾기 메뉴를 불러오는 시간도 덩달아 증가합니다. 클릭을 한번 더 하는 것도 성가신 일인데, 클릭과 클릭 사이의 랙이 발생하면서 같은 일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더 길어집니다.

즐겨찾기 메뉴 대신 책갈피 막대로 돌아가 보면 두 방식의 미묘한 차이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직접 한번 테스트해보세요.

1. 책갈피 막대는 command + shift + b 키를 누르거나 사파리 메뉴 막대의 책갈피 ▸ '책갈피 막대 보기'를 선택해 불러낼 수 있습니다. ▼

2. 즐겨찾기 메뉴 사파리 환경설정의 검색 탭을 통해 끄거나 켤 수 있습니다. ▼

속도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책갈피 막대는 사이트를 클릭 한번으로 방문할 수 있다는 장점이지만, 주소 필드에 URL을 자주 입력할 때도 속도면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즐겨찾기 메뉴도 가뜩이나 부족한 세로 해상도를 아낄 수 있다는 점에서 나름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국 어떤 것이 정답이다 하는 것은 없으니 자신에게 효율이 더 좋은 옵션을 선택하면 될 듯합니다.

같이 살펴볼 만한 옵션

기왕 사파리 모습을 이전 방식으로 복구한 분이라면 '전체 웹 사이트 주소 보기' 옵션도 테스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전에도 한번 다뤘던 기능인데, 책갈피 막대와 같이 사용하면 웹 서핑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새 사파리는 기본적으로 현재 방문 중의 사이트의 대표 URL만 보여줍니다. 이전과 크게 달라진 부분 중의 하나인데, 문제는 주소 필드만 봐서는 자신이 정확히 어떤 페이지를 보고 있는지 알기 어려우며, 일일이 클릭해서 확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이때 사파리 환경설정 ▸ 고급 탭에 있는 '전체 웹 사이트 주소 보기' 상자를 체크하면, 방문중인 사이트의 전체 URL을  보여줍니다. 즉, 주소 필드를 클릭하지 않아도 자신이 어떤 페이지를 보고 있는지 손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역시 간결한 새 디자인을 추구할 것인가, 아니면 한번에 더 많은 정보를 볼 것인가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옵션을 찾아가면 됩니다. ▼



참조
OS X Daily - How to Hide the Safari Favorite Bookmark Menu URL Dropdown in OS X Yosemite
OS X 요세미티에 내장된 '사파리 8' 둘러보기... 어떤 점이 달라졌나?

관련 글
• OS X 요세미티용 사파리에 새로 추가된 '빠른 웹 사이트 검색' 기능
OS X 요세미티용 파리로 다시 돌아온 RSS 구독 기능
• 사파리 즐겨찾기에서 웹사이트 파비콘이 표시되지 않을 때 해결 방법

    
  1. Blog Icon
    백서진

    일등! 유용한정보 감사합니다

  2. Blog Icon
    아일랜드

    좋은정보 알아가네요 ㅎㅎ
    항상 감사드립니다

  3. Blog Icon
    ZeppLand

    Back_To_The_Mac_20120805.css에는 어떤 스타일이 있을까 궁금해집니다.

  4. 주소창에서 http인지 https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5. Blog Icon
    매쑤

    https인 경우에는 주소 앞에 열쇠고리 아이콘이 생깁니다.

  6. Blog Icon
    말많은벙어리

    다들 아시겠지만...

    주소 필드로 바로가기 단축키 : command + L

    입니다

  7. Blog Icon
    never

    이렇게 하나씩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8. Blog Icon
    테디BEER

    아, 저만 몰랐던 단축키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9. Blog Icon
    PRESS

    오 감사합니다 안그래도 윈도우의 alt+d가 궁금했었는데요

  10. Blog Icon
    asdfadsf

    옛날에는 history버튼을 눌러서 history를 지우면 검색 기록만 지워졌고 원래 기록은 환경설정 -> privacy에 있는 기록들은 남아있었는데요 요세미티 업데이트 이후 history-> clear history and website data하면 걍 사파리가 리셋되네요 이거 바꿀 방법 없나요?

  11. 저도 이것때문에 골치가 아픈데요.
    만약 아이폰을 사용하신다면 사파리 아이클라우드 동기화를 하시고 아이폰 사파리에서 검색기록을 삭제하면 맥에서도 삭제됩니다.
    다른 방법은 없나요 골때리네요

  12. Blog Icon
    돼지털스

    책갈피 막대로 보는게 전 훨씬 편하네요... 없는 기능인줄 알았는데.. 좋은 정보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13. Blog Icon
    Jeff

    오늘도 유용한 정보 얻어 갑니다.^^

  14. Blog Icon
    draupnir

    개인적으로는 저 즐겨찾기의 순서를 기억해놨다가 커맨드 + 숫자를 활용합니다.
    화면도 깔끔하고 빨라서 애용하고 있어요.

  15. Blog Icon
    진규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정말 개인적인 여담이지만,

    저같은 경우는 사파리보다 크롬이 더 빠른 느낌이라 크롬을 쓰고 있습니다만,

    사파리 내부 통합 기능들은 정말 부럽습니다. 왜그런지 제가 가는 사이트들은 크롬보다 사파리가 많이, 엄청나게 많이 느리네요.

    특히 동영상이 많이 들어가 있는 사이트들(유튜브 링크)의 경우 로딩인지 멈춘건지 이해를 못할 정도로 오래 걸리기도 합니다.

    제가 가는 사이트들만 좀 수정된다면 저도 빨리 사파리로 옮겨 타고 싶네요.

  16. Blog Icon
    asdfasdf

    저도 이상하게 그러네요

    특히 유투브는 사파리로 들어가면 너무 느려서 크롬을 자연스럽게 사용하게 됐네요 원래 사파리빠였는데 ㅜㅜ

  17. Blog Icon
    블랙컨슈머

    본 글과는 살짝 다릅니다만 저의 맥북에어의 경우 사파리에서 어떠한 페이지를 열더라도 프로그래스바가 10%정도 진행되는 시점에서 한 1-3초정도 랙이 있다가 페이지가 열립니다.
    동일한 네트웍 상의 맥북프로레티나에서는 저보다 더 느린 현상이 있습니다. (5-10초)
    어떠한 증상이며 어떤 조치를 취하면 이런 현상이 사라지는지 이곳에 여쭈워도 될른지요...

  18. 그런 증상은 워낙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어서 딱히 무엇이 문제다 꼬집기는 어렵습니다.
    여러 이유 중에서도 특히 DNS 설정이나 캐시에 문제가 있을 때, 또는 사파리에 추가한 확장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을 때 자주 발생합니다.
    일단 네트워크 설정에 들어가 DNS 설정이 정상적으로 세팅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고(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아예 비워두시는게 좋습니다.)
    그래도 호전되지 않으면 다음 글 참고해 DNS 캐시를 초기화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osxdaily.com/2014/11/20/flush-dns-cache-mac-os-x/
    마지막으로 사파리 확장 프로그램을 전부다 비활성화 해보시고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shift 키를 누른채로 사파리를 실행해 프로그램을 완전히 초기화해보시기 바랍니다.

  19. Blog Icon
    블랙컨슈머

    쥔장님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시키는 대로 다 했지만 여전하네요.
    나름대로의 검색에 따르면 공유기의 어떤 설정 (채널설정 등)으로 인해 제가 말한 현상이 생길 수도 있다고 검색이 되네요.
    아마도 이부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20. Blog Icon
    남중구

    책갈피 막대의 경우 ⌘+1~9 키 사용해서 빨리 자주 가는 사이트로 갈 수 있기에 '즐겨찾기' 메뉴는 개인적으로 별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1~9 키, 정말 편해요.

  21. Blog Icon
    Ambient

    포스트 내용 중 오류가 있는 것 같습니다. 책갈피 막대는 메뉴 - 책갈피..에 없고 메뉴 - 보기 - 즐겨찾기 막대 보기/가리기로 표시하거나 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