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소프트웨어 소식 모음... 맥용 한글 2014 VP 출시 ∙ Scrivener iOS 버전 개발 착수 ∙ 아이패드용 Ulysses 소식 등

2015. 3. 14. 16:51    작성자: ONE™

이번 애플 이벤트와 함께 새로운 제품과 기술이 봇물처럼 쏟아지면서 소프트웨어 소식을 전해드리는 데 조금 소홀했던 것 같습니다. 이번 주에도 눈여겨 볼 만한 소프트웨어 단신이 많았는데, 한데 모아 전해드립니다.

Scrivener iOS 버전 개발소식

해외에서 일찌감치 진가를 인정받은데 이어 국내에서도 사용자가 빠르게 늘고 있는 저작 소프트웨어 '스크리브너(Scrivener)'가 iOS 버전으로도 나온다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제작사에 따르면 앱의 기본적인 골격과 기능은 어느정도 준비를 마친 상황이며, 조만간 베타 테스트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일단 포럼 활동이 왕성한 유저들에게 초청장을 먼저 보내고, 이후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공개 베타 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정식 버전 출시일은 올 여름으로 잡혀 있습니다.

개발 소식과 함께 앱에 대한 몇 가지 세부사항도 공개되었는데, 첫 버전은 드롭박스를 통해 맥∙윈도 버전와 데이터를 동기화한다고 하며, 아이클라우드는 아직 불안정한 요소가 있어 지원여부에 대해 좀더 심도있게 검토키로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각본작성 등의 몇몇 기능은 빠져 있지만, 바인더라든가 코르크판 메모 기능, 아웃라인, 서식이 있는 텍스트 작성의 코어 기능은 모두 포함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 밖의 자세한 소식과 베타 프로그램 참가에 대한 소식은 스크리브너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용 Ulyssess 출시와 맥 버전 업데이트

스크리브너와 지향하는 바는 비슷하지만, 시각적으로 더 단순하고 쉬운 사용법을 장점으로 내세우는 글쓰기 프로그램이죠.

맥에 이어 아이패드에서도 '율리시스(Ulysses)'를 써볼 수 있게 됐습니다. 맥용 율리시스로부터 특징과 장점을 고스란히 물려받아 맥에서 율리시스를 쓰던 느낌 그대로 쓸수있는데다, 그 동안 작성했던 글을 아이클라우드를 통해 매끄럽게 동기화 할 수 있게 한 점이 눈에 띕니다. 심지어 아이패드에 외장 키보드를 연결한 경우 맥 버전과 단축키까지 동일합니다.

맥용 율리시스를 쓰고 계신 분 중에서 맥과 아이패드 양쪽에서 동일한 글쓰기 환경을 구축하고 싶은 분이 있다면, 아이패드 버전도 필구 아이템입니다. 아이패드용 율리시스는 아이튠즈를 통해 구매할 수 있으며 가격은 19.99달러입니다.

아울러 맥용 율리시스도 이번에 요세미티에 맞게 디자인이 새로 개편되었는데, 아이패드 버전과의 연동과 인터페이스를 통일하기 위해 내부도 아예 처음부터 새로 설계했다고 합니다. 출시가는 종전과 동일한 44,99달러이며, 이전에 맥 버전을 구매한 이력이 있는 분은 새로 구매할 필요 없이 무상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2014 VP for mac 출시

이제 맥에서 HWP 문서를 다루지 못한다는 것도 옛날 얘기죠?

재작년에 나온 맥용 한글 2014 버전의 업그레이드판이라 할 수 있는 '한글 2014 VP for Mac'이 새로 나왔습니다. 이번 버전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 제품 대비 문서 호환성이 강화되었다는 것입니다. 특히 기존 HWP 문서와의 글꼴 호환성이 대폭 개선되면서 레이아웃이 틀어지는 경우가 크게 줄어들었고, 윈도 플랫폼에서 일찌감치 쓰이고 있는 HWPX 포맷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OS X의 주요 기능인 훑어보기와 스팟라이트와의 연동성도 좋아졌습니다. 이제 스팟라이트를 통해 문서 제목뿐 아니라 내용 검색도 가능하며, 문서를 훑어보기(QuickLook) 할 떄 문서의 첫 페이지 뿐 아니라 다음 페이지도 넘겨 볼 수 있게 됐습니다. 또 다소 투박하고 촌스럽던 디자인을 걷어내고 좀 더 정갈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언급했던 단점도 이번에 많이 보완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 나온 '한글 2014 VP for Mac'은 한컴샵에서 판매 중이며,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가 진행 중입니다. 홈에디션 ESD는 한 대의 맥에만 설치할 수 있는 버전이며, 홈에디션 MLP 버전은 한 가정 내 최대 3대 맥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미 이전에 한글 2014 버전을 구매하신 분은 추가 구매 비용 없이 앱 내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 최신 버전을 내려받을 수 있게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새 버전의 이모저모가 궁금하신 분은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사이트에 리뷰가 올라왔으니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Wunderlist 폴더 기능 지원

옴니포커스 같은 값비싼 할일 관리 프로그램과 OS X에 내장된 미리알림 사이에 적당한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는 솔루션이죠.

무료 할일 관리 프로그램 '분더리스트(Wunderlist)'도 이번 주에 눈여겨 볼 만한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왜 이제야 지원하는지 의문일 정도로 사용자의 요구가 많았던 기능이죠. 비슷한 성격의 리스트를 폴더에 담아 관리하는 기능을 탑재하면서 리스트가 늘어날 수록 너저분해 보이던 사이드바를 더 깔끔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 밖에도 인터페이스가 더 깔끔하게 보완되었고, 각종 버그도 해결하면서 한층 완성도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동안 분더리스트를 꺼내보지 않았던 분들은 이번 기회에 먼지를 털고 한번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 아직 분더리스트를 받지 않은 분은 아이튠즈맥 앱스토어에서 iOS, OS X 버전을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Informant (Pocket Informant)

’포켓인포먼트(Pocket Informant)’의 맥 버전에 해당하는 ‘인포먼트(Informant)’가 얼리액세스 형식으로 공개되었습니다.

일정과 할 일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것과 구글 캘린더, 투들두와 매끄러운 동기화가 가능하다는 것을 장점으로 내세워 폭넓은 사용자층을 갖고 있는 앱이죠. 요즘은 다른 솔루션이 많이 나와 iOS 플랫폼에서의 인기가 예전만 못하지만, 여전히 할일 관리 앱 중에서는 가히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할일 관리 앱에 비해 반복일정 관리가 무척 편리하고, 프랭클린 코베이와 GTD 중에서 맘에 드는 방식으로 할 일을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맥 버전은 이러한 장점에 더해 모바일 보다 더 넓은 화면으로 일정 전체를 조감할 수 있어 좋습니다. 아직 베타 테스트 중이지만 당장 사용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의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으니 포켓인포먼트를 쓰고 계신 분은 데스크톱 버전도 꼭 꼭 체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얼리액세스 기간 공식 웹사이트에서 앱을 미리 구매하면 4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폰으로 맥의 잠금을 해제할 수 있는 'Tether'

요즘 아주 아이폰으로 맥의 잠금을 해제할 수 있는 앱이 풍년입니다.

그동안 아이폰 화면을 두드리거나 터치ID로 잠금을 풀어주는 별별 앱이 나왔었는데 다들 가격이 조금 부담스러웠죠. 그런데 이번에 등장한 '테더(Tether)'라는 앱은 완전히 무료로 써볼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신호 세기를 이용해 아이폰이 맥에서 멀어지면 자동으로 맥의 잠금을 걸어주고, 반대로 아이폰이 맥 근처로 접근하면 다시 잠금을 풀어주는 앱입니다. 예전에 소개해 드렸던 '니어락(NearLock)'과 같은 부류라고 할 수 있는데, 세부 설정은 단순하지만 되려 인식률은 더 좋은 것 같아 맘에 듭니다.

현재 아이튠즈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클라이언트 역할을 하는 iOS 버전과 서버 역할의 맥 버전을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 글
맥용 한글 2014 사용기… 극명하게 나뉘는 장점과 단점
• 새로 나온 맥용 한글 2014 VP, 이런 모습
• 2014년에도 함께할 맥 블로거의 필수 앱
• Scrivener 튜토리얼 가이드 한국어 번역본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레티나

    Tether 써봤는데 편리하니 좋네요. 자동으로 맥 잠금해제 암호까지 입력을 해주니
    거리가 멀어지면 알아서 잠금이 되고, 가까워지면 잠금해제 및 암호입력까지 되네요.

    나중에 맥북 슬립모드였다가 열었을 때도 바로 Tether인식해서 암호 입력되면 정말 편리하겠네요.
    아이폰만 옆에 있으면 맥북 열었을 때도 알아서 잠금이 해제될테니까요.

    이런 연동성 때문에 정말이지 아이폰-아이패드-맥북 조합을 쓸 수 밖에 없네요. :-)

  3. Blog Icon
    로빈

    죄송한 질문이지만 한글2014에서 gul(훈민정음) 파일도 읽어올수 있는지요??

  4.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5.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6. Blog Icon
    색소무첨가

    아쉽게도 Tether앱 역시 블루투스 4.0LE가 되는 맥만 된다고 나오는 군요
    아~ 맥을 이제 바꿔야 할때가 되었나 보네요

  7. Blog Icon
    REDUX

    QuickLook은 여타 플러그인들처럼 작동하는건가요?

    /Library/quicklook 폴더 내용물 확인해주실분 혹시 계신지요

  8. Blog Icon
    XJINY

    저는 iPhone 6 Plus - Macbook Pro 2013 13" 인데 Tether 가 걸리긴 하는데 멀리 갔다 돌아오니 비번을 입력 못 시키고 계속 흔들리고만 있네요 ;;

  9. Blog Icon
    geeekoool

    저는 아이폰6, 맥북에어 2013 mid 사용중인데 저도 마찬가지 증상이네요;
    비밀번호에 특수문자가 있으면 인식을못하나?!해서 비밀번호도 쉽게 바꾸어보았는데 비밀번호 입력 못하고 흔들흔들흔들...

  10. Blog Icon
    레티나

    저도 계속 테스트 해보고 있는데 아직 조금 불안정한것 같습니다.
    맥북 상태바에서 현재 연결된 기기 해제하시고
    다시 연결하시면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되는것 같습니다.

    뭔가 쓰다보면 비밀번호 입력 부분이 꼬이는거 같아서 싹 초기화 하고 다시 연결하는 느낌이랄까요?

  11. Blog Icon
    lanka

    전 2010mid MBA를 사용중인데요..... 전에 소개해 드렸던 블루투스 4.0을 사용하여 연동해서 사용하는데요... 다른 것들은 대부분 다 연동이 됩니다.
    Tether 앱과 같은 것은 안되네요....
    이유를 알 수가 없네요.....

  12. Blog Icon
    leanout

    한글 에 년도 수가 2014가 아니구 20014년으로 표기 되었습니다 원님!! 확인 수정 부탁드려용^^

  13. Blog Icon
    Macguyver

    먼저 소개 감사드립니다.
    제가 아둔해서 tether 사용법이 이해가 잘 안가서요...
    맥이 자동잠금 설정이 되어 있어도 서로 링크를 되어있으면 자동잠금이 안될줄 알았는데 늘 그렇듯이 자동잠금이 되는군요.
    게다가 자동 잠금된 후 아이폰에서 어떻게 조작을 할 수도 없고 또 맥북에서 로그인을 해야하는데 이러면 이건 있으나마나 한건데...
    제가 이해를 잘 못하고 있는걸까요? ㅠㅠ

  14. Blog Icon
    레티나

    저도 연결되있을 때는 자동 잠금 방지까지 되면 정말 좋겠다고 생각하는데 아직 안되는거 같습니다.
    자동 잠금 안되게 하는건 카페인 같은 어플리케이션 사용하셔야 할 듯 합니다.

    이건 사용자가 자리를 비우면 다른 사람이 쓰지 못하게 자동으로 맥북을 잠그고, 돌아오면 잠금을 해제하는 역할을 해주는 것 같네요.

  15. Blog Icon
    AARON

    tether 사용을 해 봤는데, 저는 블루투스를 해제하거나 아이폰을 멀리 두면 잠금이 되는게 아니라 화면보호기가 뜨네요.
    iOS Lockscreen 프로그램을 사용 중이라 그런가 해서 기본 화면보호기로 설정을 바꿔도 마찬가지입니다.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분들 계신가요?

  16. Blog Icon
    레티나

    저도 화면보호기가 됩니다.
    어차피 화면보호기로 넘어가면 해제시 암호 입력이 필요하니 그냥 쓰고 있습니다.

    보안 및 개인 정보 설정에서 암호 요구를 "1시간"으로 쓰고 있었는데
    이러면 의미가 없어서 그냥 "즉시"로 바꿔서 쓰고 있습니다.

  17. Blog Icon
    톤본

    크게 기대는 안됩니다만 이번 한글은 일단 질러봅니다. 이로써 패러럴즈를 통해 윈도를 열어야 할 일은 이제 금융권만 남았네요.

  18. Blog Icon
    마르미

    tether 처음 써봤는데 괜찮은 거 같네요...

  19. Blog Icon
    neptunium93

    한컴샵을 누르면 다른 사이트가 나와요!


  20. Blog Icon
    호호

    맥은 돈 주고 살게 참 많아요.

  21. Blog Icon
    ㅎㅎㅎ

    스크리브너 ios 개발 소식을 보고 그간 미뤄왔던 맥 버전을 구매했습니다ㅎㅎ 할인하는 거 기다리고 있다가 그냥 앱스토어에서 질러버렸네요;; ios 버전 기대됩니다 ㅎㅎ

  22. Blog Icon
    yosefhan

    이번엔 한글이 풀 레티나 지원을 해주었으면 합니다. 오피스2016도 아직 부분부분 흐릿한 부분이 남아이던데....레티나 쓰기 시작하면 자꾸 거슬려요 ㅎ

  23. Blog Icon
    alvysinger

    저는 이번 한글에서는 드랍박스 싱크할 때 유니코드 충돌 오류가 없었으면 합니다. 대표적인 클라우드인 드랍박스와의 호환성이 일년 이상 방치되어 온 것이 너무 답답했어요.

    첨가: 클리앙 사용기 일어보니 그대로 네요. 참 답답할 지경입니다.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cm_mac&wr_id=916288

  24. Blog Icon
    율리시스

    맥용 율리시스를 한동안 사용하다가, 잘 안쓰고 있었는데 이번 iOS 앱 출시에 덥석 구매를 했네요.
    그동안 여러 마크다운 에디터 앱을 사 보았지만 율리시스가 여러 모로 완성도 높고 디자인도 훌륭합니다.
    하지만 iOS의 한글 입력 버그는 고질적인 문제인가 봅니다. 삭제 시 버벅거림이나, 한글 키보드 입력 딜레이 현상(글이 길어지면)은 여전하네요.
    스크리브너 iOS 개발 소식도 정말 반갑지만, 한글 입력 버그가 해결 안 되면 문서 열람과 간단한 편집에 만족해야 할 듯하네요. ㅠㅠ
    아직까진 iOS에서 한글 문서 작성은 기본 메모 앱이 제일 마음 편한 듯합니다.

  25. Blog Icon
    dlwkTmrdl

    율리시스 이전 사용자라고 하는것은 맥 앱스토어 구매자만을 말하는 건가요?

    율리시스3를 구입해 사용중인데 어떻게 이번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나요? 새로 사야하나? 업데이트방법을 잘 모르겠습니다 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