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포스 터치 트랙패드를 활용한 첫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 'Inklet'... 트랙패드를 태블릿 입력장치로?

2015. 3. 25. 16:03    작성자: ONE™

주변기기 전문업체 'Ten 1 Design'이 트랙패드를 타블렛 입력기기처럼 사용할 수 있는 'Inklet'를 업데이트하면서 '포스 터치' 트랙패드를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우선 업체 소개부터 해야할 것 같은데요. 'Ten 1 Design'은 'Pogo'라는 스타일러스로 잘 알려진 주변기기 전문업체입니다. 일전에 백투더맥에서도 맥북 옆에 아이패드를 거치할 수 있는 제품인 'Mountie'를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데, 이 역시 같은 업체에서 내놓은 제품입니다. 애플 주변기기 전문업체 중에서는 인지도도 높고 제법 기술력도 있다는 평가입니다.

업체가 이번에 업데이트했다고 하는 'Inklet'은 이미 지난 2010년에 출시된 애플리케이션으로, 자사의 스타일러스 제품을 맥북에서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맥에서 포토숍이나 픽셀메이터, 스케치, 라이트룸 같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트랙패드로 그림을 그리는 것을 도와주는 일종의 보조 유틸리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앱의 주요 기능은 화면에 트랙패드 입력을 받을 영역을 지정해 주는 것인데, 아래 홍보 영상을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듯합니다.

일단 지금까지는 맥에 달린 트랙패드 위에서 손가락이나 스타일러스로 획을 긋더라도 '굵기' 표현이 불가능했습니다.  트랙패드가 '좌표'는 인식하는데 '세기'까지 감지하지는 못했기 때문이죠. 그래서 트랙패드를 꾹 누르든 약하게 누르든 선의 굵기가 모두 일정했습니다. 그래서 선의 굵기를 바꾸려면 트랙패드를 사용하기 전에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에서 별도의 설정을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레티나 맥북프로와 함께 첫선을 보인 '포스 터치' 트랙패드가 이 '압력 감지' 문제를 해결해 주면서 이제 사전 설정 없이 획의 '두께'를 표현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얼마전 애플이 OS X 10.10.3 베타 버전을 통해 개발자들에게 포스터치 API를 공개했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Inklet이 이 API를 사용하는 첫 번째 애플리케이션이 된 셈입니다. 

아직 포스 터치 트랙패드의 압력 감지 단계가 밝혀지지 않아 확실하지는 않지만, 일정한 굵기의 선만 그릴 수 있던 시절에 비하면 훨씬 더 정밀하고 세밀한 표현이 가능하고, 또 이로 인해 최소한 저렴한 태블릿 입력장치는 충분히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업체는 반드시 스타일러스를 갖추지 않더라도 유사시에는 손가락으로도 같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스타일러스는 사용자가 그림이나 서명을 조금 더 수월하게 하도록 도와주는 보조제일뿐, 어차피 압력 감지는 포스 터치 트랙패드에서 이뤄지고, 입력된 좌표와 압력을 수치화 해주는 건 OS X 10.10.3에 새로 탑재된 API 덕분이며, 이를 다시 포토샵 같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으로 전달해 주는 것은 'Inklet'의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압력 감지 외에도 Inklet에서 눈에 띄는 기능은 '팜리젝션(Palm Rejection)'이라고도 불리는 손바닥 입력 방지 기능입니다. 그림을 그리거나 필기를 할 때 손바닥 입력은 무시하고 스타일러스나 손가락의 끝 부분만 인식하는 사용자 중심의 편의기능이 내장되어 있다고 합니다. 아이패드용 필기앱에서는 무척 흔히 볼 수 있는 기능이죠.

Inklet은 현재 24.95달러에 판매 중입니다. 구매를 고민하는 분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체험판을 내려받아 미리 사용해 볼 수 있고, Inklet과 19.95달러 상당의 Pogo 스타일러스가 합쳐진 패키지도 34.90달러에 판매 중이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미 기존에 Inklet을 구매한 사용자는 이번에 앱을 다시 구매할 필요가 없으며, 앱 내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 새 버전을 내려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아직 앱을 써보지 않아 궁금한 점이 많은데요. 최소한 문서에 서명을 추가하거나 간단한 그림을 그릴 때, 또 Notability 같은 필기 프로그램을 이용할 때 꽤 유용해 보입니다. 조만간 손에 포스 터치 트랙패드가 달린 신형 맥북이 들어오면 간단한 사용 소감 전해드리겠습니다.



참조
• Ten One Design - Inklet

관련 글
• 신형 맥북의 신기술 '포스 터치'는 어떤 기능? 구조와 작동 방식 알아보기
• 애플, '포스 터치 트랙패드 이렇게 사용하세요' 고객 지원문서 공개
• 신형 맥북의 '포스 터치' 트랙패드로 사용할 수 있는 OS X의 주요기능 15가지
애플, OS X 요세미티 10.10.3 세 번째 베타 버전 배포 시작... '포스터치 API 공개'

    
  1. Blog Icon
    herojeff

    와컴 태블릿 유저로써... 탐나네요...
    2월에 맥프레2014년형 샀는데ㅠㅠㅠ 한달만에
    포스터치도 그렇지만 그래픽 성능과 램 클럭이 올라간 것도 마찬가지로 부럽습니다!!

  2. Blog Icon
    불끈앙마

    환불하시고 신형이 기다려도 좋을듯 합니다.ㅋ

  3. Blog Icon
    말많은벙어리

    환불기간이시면 타임머신 백업 후 환불하심이...

  4. Blog Icon
    불끈앙마

    학학... 신형 맥북은 패스하기로 했었는데... 이것 때문에 신형 맥북 뽐뿌가 날아드네요...ㅠ.ㅠ

  5. Blog Icon
    KK

    11년형 라이온 맥북 에어는 안되나요?

  6. Blog Icon
    메르미르

    기존 트랙패드가 달린 맥북들은 모두 안되고 이번에 나온 신형 포스터치 트랙패드가 달린 모델만 됩니다

  7. Blog Icon
    GWN

    이건 좀 짱이네요~
    와~~~

  8. Blog Icon
    링롱

    이런 프로그램이라면 기존 트랙패드에도 압력감지기능만 제외하고 태블릿으로 쓸 수 있지 않을까요?

  9. Blog Icon
    신사동고갱

    15인치 소식은 혹시 모르시나요?^^

  10. Blog Icon
    ddwdw

    허허.. 구형 레티나 13 유저로써 눈물만..

  11. Blog Icon
    Solunar

    오 필기용앱 요즘 눈독드리고 있는데 탐나네요

  12. inklet 몇번 써봤는데요. skim이랑 연동해서요. 근데 이게 제가 어디서부터 쓰는지 잘 몰라 한번 쓰다 끊기면 다시 이어쓰는게 어렵더라구요. 포스터치 지원해도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이 어렵다는게...
    더군다나 notability가 맥용으로 나온 점도 구매력을 떨어뜨리죠. 아이패드 있는 경우에요.

  13. Blog Icon
    RabbitHole

    원 님이 말씀하신 대로라면 터치패드 영역을 화면에 어느 영역에 매핑할 것인지 설정해서 절대좌표로 동작하게 해야 타블렛 처럼 쓸 수 있는 겁니다.
    이런 설정 없이는 마우스 처럼 상대좌표로 동작할테니 이어쓰기만 되겠죠.
    님께선 그렇게 사용하신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근본적인 문제가 아니라 소프트웨어에서 절대좌표로 동작하도록 지원만 되면 됩니다.
    애플 이벤트에서 서명 용도로 쓸 수 있다는거 보면 이게 된다는 것이죠.

  14. Blog Icon
    mureut

    와~ 저 기능이 아이패드에 들어간다면 아니 들어가겠죠 ^^
    팜리젝션에 필압까지 한번에 해결되겠네요.. 쓸만한 전용 스타일러스 펜만 나오면 좋겠네요~

  15. Blog Icon
    gklee

    저도 아이패드 프로를 기다립니다. 와컴이 한방 먹을날을 기다립니다.

  16. Blog Icon
    CHLEE

    이거 하나만으로도 포스트랙패드를 장착한 새 맥북이나 에어를 구입할 만 하네요!!

  17. 필기용으로 아이패드를 살까했는데... 교수님만 뭐라 안하면 노트북으로 필기를 ㅋㅋ

  18. 아이패드에 필압지원하는 블투펜과 포스터치가 합쳐진다면 진짜 눌러 쓰는 느낌이 나게 필기가 가능하겠죠

  19. Blog Icon
    혀누우

    Inklet과 Pogo stylus pen을 이용해 필기를 해보려 열심히 노력해봤으나

    쓸모 없더군요.

    포스터치를 이용해도 큰 차이는 없을 거라 생각하지만

    그래도 성능이 어떨지 궁금하군요

  20. 우와 그럼. 이걸로 수업 듣고 교재 pdf로 만들어서 필기하고 그럴수 있다는 거네요. 신세계!

  21.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이 게시글의 이미지가 03월 28일, 29일 이틀간 티스토리 앱 카테고리 배경이미지로 소개될 예정입니다. 항상 좋은 글과 사진으로 활동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2. Blog Icon
    와룡서생

    one님이 신형맥북을 구입예정이신가보군요!

    블로깅할때는 정말 딱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23. Blog Icon
    니구루

    2014년형 맥프레 13인치 인데 압력인식하는건 안 먹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