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X 요세미티: 초록색 신호등 버튼의 기능을 '전체화면'에서 '확대/축소'로 변경하는 방법

2015. 4. 4. 20:50    작성자: ONE™

Q: OS X 매버릭스를 사용하다가 얼마전 요세미티로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그런데 요세미티부터 '전체 화면' 버튼이 없어지면서, 초록색 신호등 버튼이 윈도우를 전체 화면으로 전환하는 역할을 하더군요. 콘텐츠에 따라 창 크기가 유동적으로 바뀌던 이전 방식이 더 편했는데 어떻게 다시 되돌리는 방법은 없을까요?

A: OS X 자체 기능만으로는 신호등 버튼의 특성을 이전 방식으로 되돌릴 수 없습니다. 시스템 환경설정에 관련 메뉴도 없을 뿐더러, 터미널 명령어도 아직 발견된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단, 서너 가지의 대안을 통해 이전 방식을 구현해 보는 것은 가능합니다.

1. option 키로 확대/축소하기

초록색 버튼을 그냥 클릭하면 윈도우가 전체 화면으로 전환하는 것은 잘 알고 계실 겁니다. 그런데 초록색 버튼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놓고 option 키를 누르면 버튼의 모양이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초록색 버튼을 누르면 윈도우가 별도의 데스크톱에서 전체 화면으로 전환되지 않고, 같은 데스크톱 안에서 확대/축소됩니다.

2. 제목표시줄 더블 클릭으로 확대/축소하기

option 키를 누르는 게 번거롭게 느껴진다면 더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OS X 요세미티에서 윈도우 최상단의 제목표시줄(도구 막대)을 더블 클릭하면 OS X 매버릭스에서 초록색 버튼을 눌렀을 때처럼 콘텐츠에 맞게 윈도우의 크기가 자동으로 조절됩니다. 또 같은 방법으로 윈도우의 크기를 원래 대로 작게할 수 있습니다.

3. 키보드 단축키로 확대/축소

트랙패드보다 키보드에 손이 더 오래 머무는 분들은 아예 키보드 단축키를 지정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 ▸ 단축키 탭으로 이동합니다.
2. 왼쪽 목록에서 'App 단축키'를 선택한 뒤 '+' 모양의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3. 풀다운 메뉴가 열리면 '모든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메뉴 제목난에 '확대/축소'를 적어줍니다.
4. 키보드 단축키는 원하는 조합을 입력하면 되는데, 개인적으로 Shift + Command + M 키를 추천합니다.

이제 이렇게 생성한 키보드 단축키로 윈도우 크기를 확대 또는 축소할 수 있게 됩니다.

4. 서드파티 유틸리티로 확대/축소하기

BetterTouchTool(이하 'BTT") 같은 서드파티 유틸리티를 이용하면 초록색 버튼의 기능을 완벽히 이전 방식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무료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비용도 전혀 들지 않습니다.

1. 우선 링크를 클릭해 BTT 앱을 내려받고 설치합니다
2. BTT를 실행한 뒤 좌측 사이드바에서 'Global' 항목을 선택합니다.
3. 새로운 제스처를 작성하기 위해 하단에 있는 'Configure New Trigger' 버튼을 클릭합니다.

4. Trigger 풀다운 메뉴에서 'Leftclick Green Window Button'을 선택합니다. 초록색 버튼을 왼쪽-클릭으로 눌렀을 때의 특성을 바꾸기 위한 작업입니다. ▼

5. 계속 해서 Predefined Action 풀다운 메뉴에서 'Windows Interaction' 카테고리 안에 있는 'Zoom Window Below Cursor' 항목을 선택합니다.

6. 이후부터 초록색 버튼을 누르면 윈도우가 전체화면으로 전환되지 않고 같은 데스크톱 안에서 확대/축소됩니다.

그런 전체 화면 모드는 어떻게 사용하냐구요? BTT에서 제스처를 하나 더 만들어 주면 됩니다.

7. 제스처를 생성하는 방법은 위와 동일하지만 Trigger를 지정할 때 그 아래 있는 'opt' 상자를 체크합니다. 이어서 Predefined Action 풀다운 메뉴에서 'Enter Fullscreen' 항목을 선택합니다. ▼

즉, 이전과는 정반대로 option 키를 누른 상태에서 초록색 버튼을 클릭하면 윈도우가 확대/축소 되는 것이 아니라 '전체 화면'으로 전환되는 것입니다. 이후 BTT가 실행 중일 때는 초록색 버튼을 클릭하면 윈도우가 확대 또는 축소되고, option 키를 누른 상태에서는 전체화면으로 전환합니다. BTT가 상시 실행 중일 때만 이 기능을 쓸 수 있고, 아이콘 모양이 정반대로 표시되지만 큰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 발짝 더 나아가 Moom(9.99달러) 같은 윈도우 크기 조절 유틸리티를 이용하는 것도 충분히 고려해 볼 만합니다. 초록색 버튼을 눌렀을 때 표시되는 팝오버 창이나 키보드 단축키를 통해 윈도우의 크기와 위치를 매우 신속하게 변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윈도우 레이아웃도 사용자가 자유자재로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어 작업 능률을 한껏 올려줍니다.



관련 글
• OS X 요세미티부터 신호등 녹색 버튼의 역할은 '최적화'가 아니라 '전체 화면' 모드
• 맥용 화면 분할 앱의 대표주자 'Moom'
• 키보드 단축키로 창의 크기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Spectacle'
• OS X 창 크기를 조절할 때 사용할 수 있는 3가지 유용한 트릭
• OS X 신호등 버튼에 숨겨진 '점'


    
  1. Blog Icon
    감장미

    그래도 뭔가 아쉽네요.

  2. Blog Icon
    지금이 좋아.

    라이언인가요? 아무튼 처음 전체화면 기능이 나왔을때, 초록색 버튼이랑 전체화면 버튼이 따로 있을때 불편하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요세미티 방식이 더 마음에 듭니다.

  3. Blog Icon
    다른서드파티

    저는 예전에 'Divvy' 라는 어플 소개해주셔서 지금도 잘 쓰고 있어요
    한 번 적응이 된 기능이 바뀌거나 없어지면 어찌나 불편한지;;
    가끔 다른 분의 맥을 사용하다 보면 '어? 이게 왜 안돼?' 하다가
    '아..' 그러고는 '너 이거 한번 써봐라' 하면서 추천해주죠 ㅎㅎ

  4. Blog Icon
    바나나주스

    저는 rightzoom 이라는 어플을 씁니다. 어찌보면 키보드 단축키로 사용하는 것과 유사하긴 하지만, 차이가 조금은 있습니다. 그리고 소개해주신 단축키 설정은 크롬에서는 먹히지 않는것 같습니다. 저만 그런가요?
    그리고 사파리에서 제목줄 더블클릭은 창이 최소화되는데, 제가 다른 설정을 해둔건지요?
    rightzoom 어플 링크입니다.
    http://www.macupdate.com/app/mac/30591/right-zoom

  5. 1. Rightzoom은 예전에 한 차례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데, 요세미티에서 오동작을 일으켜 이번 포스트에서는 다루지 않았습니다.
    http://macnews.tistory.com/1856
    2. 그러고 보니 크롬은 윈도우 크기 조절 이름이 다른 앱과는 조금 다르군요. 따로 앱 단축키를 생성하고 본문에 적은 '확대/축소' 대신에 '확대'만 적어보세요.

  6. Blog Icon
    바나나주스

    어쩐지.. rightzoom이 듀얼에서는 안먹길래.. 이상하다 그러고 있었어요.
    저는 그냥 제 마음대로 단축키 이름을 설정하는줄 알고 아무렇게나 적었더니 안되는군요. 반드시 "확대/축소"만 해야 하는거였군요. "확대"만 해서는 페이지 화면이 확대되네요. ㅎㅎ

  7. Blog Icon
    ZeppLand

    저는 사파리뿐아니라 모든 어플창의 제목줄 더블클릭이 `축소`로 동작합니다. ㅠㅠ
    불편함을 감수하고 지내다 이번 기회에 찾아보니,
    [ -> 시스템 환경설정 -> Dock] 설정에
    `윈도우 제목 막대를 이중 클릭하여 최소화`가 체크되어있었습니다.

    해제 후 제목줄을 더블클릭해보니, 이제사 원님 가이드처럼 동작하네요. ^^
    두분덕에 가려운곳 시원하게 긁었습니다.~
    (헌데 파인더는 Height는 늘어나는데 Width는 가늘게 확대가 되네요...??)

  8. 덕분에 잘 알아갑니다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