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팁] 맥용 '사진' 앱에서 사진을 빠르게 훑어보는 방법... 'iOS 버전처럼 제스처를 사용하세요'

2015. 5. 9. 05:18    작성자: ONE™

얼마 전에 나온 맥용 '사진' 앱 잘 쓰고 계신가요?

아이포토와 애퍼처에 적응된 사용자라면 첫인상이 조금 낯설게 느껴졌겠지만, 레이아웃이나 기능이 iOS 버전과 유사해 큰 어려움 없이 다들 잘 적응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데스크탑에 특화된 기능이 조금 더 들어갔지만 내부 구조나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프레임워크도 거의 동일하죠. 사실상 쌍둥이 소프트웨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겉모습만 비슷한게 아니라 iOS에서 쓸 수 있는 몇몇 '제스처'도 OS X 버전에서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나는 사진과 동영상이 시간 순서대로 펼쳐져 있는 '모음' 보기에서 썸네일을 꾸욱 누르면 사진이 확대되는 제스처입니다. 이 상태에서 손가락을 좌우상하로 움직이면 다른 썸네일이 확대되죠.

OS X용 사진 앱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썸네일을 클릭하면 iOS 버전처럼 썸네일이 크게 확대되고, 또 클릭을 풀지 않은 상태에서 마우스 포인터를 좌우로 움직이면 다른 사진이 크게 표시됩니다. ▼

* GIF 애니메이션 (992KB)

사진 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또 다른 제스처는 '두 손가락 오므리기(꼬집기') 제스처입니다. 보통 문서 편집 프로그램이나 미리보기 같은 사진 뷰어에서 문서와 사진을 확대시키거나 축소시킬 때 사용하는 제스처죠. ▼

사진 앱에서 이 제스처는 특정 날짜에 촬영한 사진 묶음 사이를 빠르게 이동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월에 촬영한 사진 묶음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고 두 손가락을 벌리면, 화면이 전환되면서 2월에 찍은 사진을 더욱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두 손가락을 다시 한 번 더 모아주면 2월 첫째 주나 둘째 주에 촬영한 사진들을 더욱 크게 보여주죠. 반대로 두 손가락을 모아주면 일 → 주 → 월 → 연도 모음순으로 보기 모드가 전환됩니다.

* GIF 애니메이션 (1.3MB)

소소한 팁이지만 한번 익혀두면 두고두고 써먹을 수 있는 좋은 기술이기도 합니다. 사진을 하나씩 하나씩 클릭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게 전체 보관함을 훑어볼 수 있고, 궁극적으로 원하는 사진을 더 빠르게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 글
• 맥용 '사진(Photos)'에 관해 알아두어야 할 스무가지
• 다이어트는 맥용 사진 앱처럼... 아이포토보다 용량이 33배나 줄어들어
• 맥용 사진 앱은 용량 절약을 위해 하드 링크로 아이포토와 사진을 공유합니다
• 맥용 사진 앱에 포함된 'UXKit'이 iOS 개발자들에게 가지는 의미

    
  1. Blog Icon

    One님 무사하셔서 다행입니다... 어떤 세력에 의해 음해당한건 아닌지 걱정했는데 무사하시디니 정말 행복합니다 :)

  2. Blog Icon
    POOH

    요세미티 올렸다가 매버릭스로 다시 내렸는데... 쾌적해서 좋긴한데 사진앱하고 몇몇 요세미티 앱이 부럽네요...ㅠ

  3. Blog Icon
    파파야자

    오늘 폭풍 포스팅이네요. 참말로 반갑고 감사합니다. 건강 잘 챙기셔요.^^

  4. Blog Icon
    Jin Choi

    안녕하세요. One님 덕분에 용기내어 맥북지르고 맥라이프를 1년간 즐기고있는 한 대학원생입니다.
    질문게시판은 아닌줄 알지만 본문을 보니 꼭 여쭤보고 싶어서요 :)
    iCloud 20기가로 업그레이드 해서 사진을 관리하고 있는데, 맥북의 하드에 있는 사진과 iCloud로 공유되는 사진을 사진앱 하나만으로 따로 관리하는게 가능한지 알고싶습니다!

    오랜만에 게시글을 보니 기쁘네요. 항상 감사합니다~

  5.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있는 사진 앱을 클릭할 때 option 키를 같이 누르면 새로운 보관함을 생성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사진 보관함은 '기본' 사진보관함으로, 또 새로 만든 사진보관함은 일종의 보조 사진보관함으로 동시에 활용할 수 있죠. 물론 두 사진보관함을 동시에 열어볼 수는 없고, 사진보관함을 전환하는 작업이 조금 성가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6. Blog Icon
    Jin Choi

    감사합니다!! 사진관리 열심히 하겠습니다 :D

  7. 맥용 사진앱 실수로 지웠는데 어떻게 복구방법없을까요?? .4 배타버전인데 정식버전업뎃하면 되나요??

  8. 우선 정식 버전을 설치해 보시고, 그래도 업그레이드되지 않으면 복구모드를 통해 운영체제를 덮어씌워보세요. (디스크는 포맷하지 마시구요.)

  9. 감사합니다 ^.^

  10. Blog Icon
    이슬이삼촌

    거꾸로 된 사진이나 옆으로 누은 사진들이 좀 있는데 버그일까요?

  11. Blog Icon
    roony

    썸네일에서 세손가락으로 터치해도 확대되네요 ㅎㅎ

  12. Blog Icon
    Aeria

    세 손가락 터치가 클릭 대용으로 사용 가능해서 그런가보네요. 궁금했는데 덕분에 해보지 않고 궁금증 해결했습니다 (__)(^^)

  13. Blog Icon
    주물

    앨범 사이를 오갈 때마다 맨 처음 사진으로 돌아와 있는데 iOS처럼 맨 아래에 머물게 할 수 있을까요?

  14. Blog Icon
    메리추석

    매직 마우스는 웁니다...

  15. Blog Icon
    명랑청년

    원님 빠른 쾌유 빌겠습니다. 힘내세요~ ^^

  16. Blog Icon
    128bit

    사진앱의 강점이 ios 사진의 클라우드 동기화 일텐데... 그 기능은 전혀 못 쓰고 있네요.
    이유는 아이클라우드 유료 용량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아서 인데요.
    아이폰의 사진은 2~3기가 밖에 되지 않아서 아이클라우드 사진보관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맥에는 200기가의 사진이 있어서 전체를 클라우드 동기화 할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일단 단방향 동기화(ios ->맥) 이라도 가능했으면 좋겠는데 말이죠...

  17. Blog Icon
    뚜루뚜룻

    사진 앱을 쓰면서 도저히 해결방법을 찾지 못한 문제가 있어서 여기에 글을 씁니다.
    저는 icloud보다 iPhoto처럼 수동으로 사진을 관리하는 방식이 취향에 맞아 사진 앱에서도 그렇게 하고 있는데, 새로 아이폰에서 사진을 옮겨와도 동기화를 하면 최근 사진은 아이폰으로 옮겨지지 않고 어느정도 전 사진까지만 동기화가 됩니다. 혹시 비슷한 증상 있으신 분 있으신지요?? ㅠㅠ 이것때매 동기화도 함부로 못하겠습니다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