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 맥북프로와 아이맥을 지원하는 OS X용 그래픽 드라이버 공개

2015. 8. 4. 16:34    작성자: ONE™

NVIDIA가 지포스 및 쿼드로 그래픽 카드용 신규 그래픽 드라이버를 공개했습니다.

윈도용 그래픽 드라이버가 아니라 OS X용 그래픽 드라이버 얘기입니다. OS X 안에는 각종 하드웨어를 지원하기 위해 여러 제조사로부터 입수한 드라이버가 이미 포함되어 있는데요. 그래픽 카드 교체가 비교적 자유로운 구형 '맥 프로'의 경우 OS X 안에 포함된 그래픽 드라이버 뿐만 아니라 NVIDIA가 직접 배포하는 그래픽 드라이버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드라이버에 심각한 버그나 문제가 발견된 경우 2~3달에 한 차례 업데이트가 이뤄지는 OS X만으로는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없기 때문이겠죠. 또한 드라이버 개량을 통해 그래픽 성능을 개선하거나 전문가와 고급 사용자를 위해 순정 드라이버로는 쓸 수 없는 다양한 부가 기능을 이러한 외부 드라이버를 통해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지포스 및 쿼드로 그래픽 드라이버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더 이상 '맥 프로' 사용자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아직 '베타'라는 꼬리표가 달려 있지만, 이제 맥 프로 뿐만 아니라 NVIDIA 그래픽 카드를 내장한 '맥북프로'와 '아이맥'도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있게 됐습니다.

CUDA 응용 프로그램 지원

NVIDIA의 CUDA 아키텍처를 활용할 수 있는 Mac OS X 응용 프로그램 사용자는 여기서 7.0.52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해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346.02.02f03 릴리스의 변경사항

∙ OS X Yosemite 10.10.4 (14E46)를 위한 그래픽 드라이버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성능 향상 및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에서 발생하는 버그에 대한 개선사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NVIDIA Driver Manager를 제공합니다.
∙ NVIDIA 그래픽이 내장된 iMac과 MacBook Pro 시스템에 대한 BETA 지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대응 기종

∙ Mac Pro 3,1 (2008)
∙ Mac Pro 4,1 (2009)
∙ Mac Pro 5,1 (2010)

∙ iMac 13,1/13,2 (2009) BETA
∙ iMac 14,2/14,3 (2010) BETA
∙ MacBook Pro 9,1 (2012) BETA
∙ MacBook Pro 10,1 (2012) BETA
∙ MacBook Pro 11,3 (2013) BETA

- Nvidia

드라이버 설치 자체는 다른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것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엔비디아 공식 웹사이트에서 내려받은 인스톨러를 실행한 뒤 화면의 지침에 따라 설치를 완료하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시스템 환경설정에 Nvidia Driver Manager가 추가되며, 이를 통해 OS X에 포함된 그래픽 드라이버와 엔비디아가 직접 제공하는 그래픽 드라이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 베타 테스트 중인 만큼 그래픽 드라이버가 새로이 지원하는 맥을 쓰고 계신 분들은 데이터를 잘 백업해 두시기 바랍니다. 또는 해당 모델을 정식으로 지원하는 드라이버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만약 드라이버 설치 후 예기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엔비디아 매니저에 포함된 언인스톨러를 사용해 시스템에서 그래픽 드라이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참조
Nvidia - Quadro & Geforce Mac OS X Drive Release 346.02.02

관련 글
애플, OS X 10.9.4 버전 통해 '맥 프로' 그래픽 관련 버그 일소
OS X 10.9.3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맥 프로에서 GPU와 관련한 다양한 결함 발생
레티나 5K 아이맥 vs. 구형 맥 프로 + GTX 980 + 5K 디스플레이 그래픽 벤치마크
EVGA, 지포스 GTX 680 맥 에디션 발표


    
  1. Blog Icon
    카히

    왜... 애플이 nVidia를 버렸는지... 모르겠네요...
    CUDA 기능이 아주 탁월한데... 점 차 CUDA를 사용할 일이 많아질 것 같은데....
    안타까운 부분중 하나네요...

  2. Blog Icon
    대런

    아무래도 AMD의 opencl 지원이 더 커서 그런게 아닐까요?

  3. Blog Icon
    카히

    OpenCL 이 nVidia GPU가 안된다면.. 확실히 문제는 되겠지만..
    nVidia GPU가 작동이 된다면.. CUDA 와 병행해서 사용할 수 있으니...
    CUDA를 지원하면 오히려 더 좋은 속도로 이용이 가능하고.. CUDA를 미지원하면 openCL 을 사용하면 될거라 생각하는데...
    맥을 개발하는 회사 입장에서는.. 그 생각이 아닌가 보네요..
    nVidia 에서는 애플제품을 저렇게 지원을 꾸준히 해주는데.. 막상 애플에서는 AMD를 쓰니.. 좀 아이러니 하긴 하네요..

  4. Blog Icon
    깔로

    애플은 맥북의 nVidia GPU 결함으로 소비자로부터 소송까지 당한 적이 있습니다. 법정에서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컴퓨터가 해당 모델이 아니라는 거짓말까지 했고 결국 전액 보상하라는 판결을 받았습니다.
    http://www.geek.com/apple/apple-loses-court-case-on-defective-nvidia-gpus-in-macbooks-1484061

    앞으로 큰 변화가 없는 한 nVidia를 다시 찾는 일은 없지 않을까요.

  5. Blog Icon
    QWEEN

    아 엔비가 더 좋은데 왜 암드를 쓰지....

  6. Blog Icon
    designents

    10.10.5는 설치가 안되네요^^ 10.10.4 버전만...
    정식으로 10.10.5 업데이트되면 다시 지원해주겠죠?^^

  7. Blog Icon
    청염

    Nvidia가 못 미더워서 그런가봅니다.

    PC쪽에서는 Geforce 970이 사고를 친 전력이 있어요.(올해 초?) 이번에 나온 칩 특성이 부분적으로 캐쉬(정확히 표현한 건 아닙니다만)를 끄는 기능이 있거든요. 980하고 970의 차이가 캐쉬 메모리와 파이프라인 차이였습니다.(칩은 동일한데요...)
    그런데 970의 경우는 캐쉬 메모리를 줄이면서 파이프라인도 줄었거든요. 그래서 병목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게 4K이상 해상도에 가면 병목현상이 심해집니다.(물론 비디오 캐쉬 메모리 속도는 병목이 나도 CPU보다 빠르긴 합니다만) 즉, 'PC 게임에서 중요한' 프레임이 떨어집니다.

    이번에 AMD가 들어온 이유도 이게 문제가 되었던게 아닌가 싶네요. 4K 이상에서 병목이 나면 5K에서는 말할 것도 없겠죠.

  8. Blog Icon
    흠..

    nvidia 가 나쁘지 않은데 가격이 비싸서 그런것 아닐까요. 가성비가 부족해서. Open CL 은 AMD가 아니라 애플이 개발한거죠. nvidia 도 Open CL성능이 그렇게 나쁘지 않은걸로 아는데요. 윗분 말씀데로 4K 지원이 부족했던게 아닐까 합니다. 980은 괜찬다고 하지만 애플에선 모바일 GPU를 쓰니.

  9. Blog Icon
    mokruode

    맥프레 15인치에 egpu 구성해서 사용 중인데, nvidia driver 성능이 점점 향상되는 걸 느끼고 있습니다. 저번 버전부터는 하드웨어 정보 수정하지 않아도 설치가 되더라구요.

  10. Blog Icon
    dummyfactory

    OpenCL은 애플이 만든게 아니라, 크로노스 그룹의 회원사 (이 중에는 당연 애플, AMD, nVIDIA, Intel등이 있습니다.) 연합한 산업 표준 처리 규격 입니다.

  11. Blog Icon
    와룡서생

    애플이 CUDA에 별 관심이 없는 것은 API문제 때문이 아닐까 싶네요. 지금은 API시대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