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OS X 미리보기 앱으로 PDF 문서를 열 때 사이드바 축소판을 감춘 상태로 실행하기

OS X에 내장된 '미리보기' 앱으로 PDF 문서를 열면 콘텐츠와 함께 창 왼쪽에 있는 사이드바를 통해 페이지 축소판이 표시됩니다.

OS X 엘 캐피탄에 들어와 달라진 미리보기 앱의 기본 특성인데요. 문서의 원하는 부분으로 빠르게 이동할 때는 무척 편리한 기능이지만 문서를 넓게 보고 싶을 때는 다소 거추장스럽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특히 모니터를 세로로 돌려서 사용할 때 여백으로 인한 공간 낭비가 큰 편이고, 콘텐츠에 집중하고 싶을 때도 방해 요소가 되곤 하죠.

사이드바 표시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으면 좋겠지만, 그런 옵션이 없는 관계로 어쩔 수 없이 도구 막대에 있는 '보기 메뉴' 버튼을 누르거나 command + option + 1 키를 입력해 사이드바를 수동으로 가리곤 하는데요. 애플 고객지원 포럼에 좋은 팁이 올라와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알고 보니 이런 특성을 바꾸는 디폴트 코드가 미리보기에 숨어 있었습니다.

PDF 문서를 열때 나타나는 사이드바가 거추장스럽게 느껴지는 분이라면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적용 방법 및에 원래대로 복구하는 방법도 곁들였습니다.

적용 방법

1. 미리보기가 실행 중이라면, command + option + Q 키를 눌러 문서와 앱을 모두 닫아줍니다.

2.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터미널을 실행하고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Preview PVPDFSuppressSidebarOnOpening true

3. 이후 미리보기 앱으로 PDF 문서를 열면 사이드바가 닫힌 상태로 실행됩니다.

4. 나중에 원래상태로 복구하고 싶다면 아래 명령어를 사용해 숨겨진 옵션을 켜는 코드를 삭제하면 됩니다.

defaults delete com.apple.Preview PVPDFSuppressSidebarOnOpening


참조
• Apple Support Communities - Preview Sidebar

관련 글
• OS X 미리보기를 더욱 잘 활용하는 20가지 기술
• OS X 미리보기 앱의 강력한 마크업 기능과 돋보기 기능
• OS X 미리보기에서 트랙패드로 문서에 서명을 추가하는 방법
OS X 메일 앱에서 첨부 파일 미리보기 기능을 끄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