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매킨토시 마우스에 새 생명을!... M0100 마우스에 광학 센서와 USB 단자를 달아주는 컨버전 키트 등장

2016. 1. 19. 14:20    작성자: ONE™

맥 OS와 윈도우 OS 같은 그래픽 인터페이스 기반의 운영체제가 대중화되면서 마우스는 키보드와 함께 필수 입력기기로 자리잡았습니다. 운영체제 곳곳에 배치된 버튼이나 아이콘에 빠르게 접근하기 위해 커서를 이동하기 때문이죠.

초창기 마우스는 하단에 위치한 볼(Ball)을 굴려서 커서를 움직이는 볼 마우스가 주류를 이루고 있었는데요. 20세기 말부터 옵티컬 마우스로도 불리는 광학 방식의 마우스가 빠르게 보급되면서, 볼 마우스는 시장에서 거의 자취를 감추었습니다. 매킨토시를 사면 따라오던 원버튼 마우스도 이런 시대의 흐름에 따라 맥 매니아들의 창고나 중고 장터에서나 겨우 구경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런데 애플이 30년 전에 만든 이 원버튼 마우스(모델명: M0100)를 최신 맥 컴퓨터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등장했습니다. 


마우스 부품 교체 전


* 마우스 부품 교체 후

3D 프린터 전문가인 '찰스 마진'이 만든 컨버전 키트인데요. 볼을 포함한 마우스 내부 부품을 발광장치와 광학센서가 달린 기판으로 대체하는 방식입니다. 마우스 원래 케이스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데다, 납땜이나 절단 없이 오로지 드라이버만으로 부품을 교체할 수 있어서 언제든 원형으로 복원할 수 있다는 것이 제작자의 설명입니다. 부품을 교체한 마우스를 최신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시리얼 케이블을 USB 방식으로 바꿔주는 젠더도 포함돼 있습니다.


* 컨버전 키트 조립 방법 동영상

컨버전 키트는 링크에서 판매 중이고, 가격은 25달러(한화로 약 3만 원)입니다. 참고로 컨버전 키트를 주분하기 전에 반드시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마우스 밑면에 나사가 몇 개인지 확인한 뒤 거기에 맞는 기판을 주문해야 합니다. 마우스의 모델 번호가 'M0100'으로 동일하더라도 마우스 판매 지역이나 생산연도에 따라 나사 숫자가 다르다고 하네요. 손재주가 없거나 마우스 입수가 어려운 분은 이미 부품 교체가 완료된 마우스를 55달러(약 6만 원)에 구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집에 굴러다니는 매킨토시 마우스가 있는 분들, 혹은 벼룩시장 같은 곳을 통해 운좋게 마우스를 싼 가격에 구입한 분이라면 컨버전 키트를 통해 마우스에 새 생명을 불어넣어 주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참조
Tindle - M0100 to USB Conversion
RetroConnetor - M0100 Mouse Conversion

관련 글
• 27년이나 묵은 매킨토시에 인터넷을 연결할 수 있을까? Yes!
• 애플 마우스의 역사
• 최신 버전의 OS X에도 남아 있는 원-버튼 마우스 특성 이용하기 (클릭과 꾸욱 누르기)

    
  1. Blog Icon
    가구공

    오오오!!! 대박 아이템이네요. 클래식 마우스를 사용할수 있다니 마우스까지 같이 구매하고 싶은 욕망이 꿈틀거리네요.

  2. Blog Icon
    KANO

    와 신기한 마우스네요

    궁금한게 저건 버튼이 1개여서 좌클릭 기능만 될거같은데 우클릭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

    매직마우스처럼 만들어진건 아닌거같아서 궁금하네요

  3. Blog Icon
    POOH

    키보드의 컨트롤 키+클릭 을 해서 보조클릭 기능을 사용했거나
    아예 그 기능이 없었을지도 모르죠.

  4. Blog Icon
    신월푸른

    원래 맥은 원클릭 마우스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윈도우에서 쓰는 우클릭은 컨트롤 키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을 해야하는건데 요즘 나오는 맥 마우스들은 우클릭이 추가적으로 지원되는 것 뿐입니다.

  5. 퍼스널 컴퓨팅에 있어서 매킨토시는 독보적이자 절대적인 존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고 거기에 함께 물려있는 GUI와 Mouse일텐데 글머리에 오에스텐(OS X)과 윈도우즈와 같은 어순으로 시작하지 않으신점은 커뮤니티 성격상 좀 아쉽네요. 그리고 윈도우 아니죠. 윈도우즈(Windows)죠^^

  6. Blog Icon
    csminpp

    아니요. 과언인 것 같네요.

  7. Blog Icon
    asdf

    아뇨. MS에서 권장하는 공식 한글명칭은 윈도우입니다. 발음상으로도 맨 뒤 s는 거의 소리나지 않고요.

    매킨토시가 독보적이라는 말씀은 지나친 표현으로 생각됩니다. 아무리 맥 블로그라지만 단어 사용에 주의해 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8. Blog Icon
    지나가는 나그네

    제 생각은...
    윈도우/윈도우즈 이게 맞다/틀리다 보다도...
    Windows 로 적던지, 혹은 윈도우 운영체제(윈도우 OS)로 표기하는게 맞다고 생각이 드네요.

    윈도우 = Window, Windows 두가지 뜻을 포함하고.. 나중에 혹여나 하나의 글에 혹은 서로 다른글인데 두 글 모두 윈도우라 표기를 하고, 하나는 Window 를 뜻하고, 다른 하나는 Windows 를 뜻하는 거라면 오히려 혼선이 올 수 있지 않을까 하네요.

    혹은 본문 내용중에도 볼(ball) 이라고 표기되어있는 만큼 윈도우(Windows) 라는 표기도 좋겠죠.

  9. 저의 서투른 용어 사용 때문에 본의 아니게 불편을 끼친 것 같군요.
    본문에 적은 오에스텐과 윈도우보다는 맥 OS외 윈도우 OS가 더 적절할 것 같네요.
    수정해 놓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