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WC, 최신 맥북프로∙맥북에어를 위한 SSD 업그레이드 키트 출시... 2013년 이후에 출시된 기종도 SSD 업그레이드 가능

2016. 3. 9. 11:38    작성자: ONE™

애플 주변기기 전문업체 'OWC'가 최근에 출시된 맥북프로∙맥북에어를 위한 SSD 업그레이드 키트를 내놨습니다.

기존에도 '아우라(Aura) SSD'이라고 해서 같은 회사에서 2012 맥북프로∙에어용 업그레이드 키트를 출시한 바 있는데요. 이번에 출시된 제품은 2013년 이후에 나온 모든 맥북프로∙에어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상당한 의미가 있습니다. 값비싼 애플 SSD의 대안을 찾던 많은 사용자들이 기다려온 소식이죠.

애플이 2013년부터 SATA 기반이 아닌 PCI 익스프레스 기반의 SSD를 맥북에 탑재하면서 저장장치 성능은 빨라졌지만 기판과 커넥터가 애플 독자 규격으로 설계되면서 맥북을 구매할 때 용량이 높은 SSD를 선택하지 않는 한 업그레이드가 어려웠습니다. 시장에 맥북용으로 제작된 서드파티 SSD가 전무해서 다른 맥북에서 뜯어낸 SSD를 오픈마켓이나 중고장터에서 입수하는 것이 사실상 유일한 해결책이었습니다. 하지만 OWC가 해당 맥북을 위한 PCI 익스프레스 기반의 SSD 제품을 내놓으면서 업그레이드가 훨씬 저렴하고 수월해진 것입니다.

새로 출시된 '아우라 SSD' 업그레이드 키트는 2013년 및 그 이후에 출시된 레티나 맥북프로와 역시 같은 시기에 출시된 맥북에어어용으로 나뉘며 용480GB와 1TB 용량 가운데 하나를 고를 수 있습니다. 

가격은 맥북프로∙에어 모델에 상관없이 △ 480GB 제품이 449.99달러 △ 1TB 제품은 719달러입니다. 현재 출시를 기념해 50~60달러 저렴한 가격에 판매 중이니 조금 서둘러 움직이셔도 좋을 듯합니다. *출시 특가: △ 480GB 제품 399달러 △ 1TB 제품 649달러


* 비교적 최근에 출시된 맥의 SSD 성능

아우라 SSD의 성능은 애플이 비교적 최근에 채택한 PCIe3.0 x4 레인 SSD의 절반 수준입니다.

아우라 SSD의 경우 PCIe 기반이지만 대역폭이 PCIe2.0 x2 레인이며 2014년에 출시된 '실리콘 모션 2256' SSD 컨트롤러를 사용했습니다. 이에 성능도 2014년 SSD 수준에 머물고 있는데요. 순차 읽기 속도는 763MB/s, 순차 쓰기 속도는 446MB/s입니다. 반면에 애플은 2015 맥북 제품부터 자체 설계한 'AP' 컨트롤러를 탑재한 PCIe x4 레인 방식의 SS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위 그래프와 같이 2015 제품의 순차 읽기∙쓰기 속도가 크게 개선된 바 있습니다. 

요약하면, 아우라 SSD의 스펙은 애플이 2013~2014년에 사용한 SSD와 엇비슷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SSD의 체감 성능은 순차 읽기/쓰기 속도보다 4KB 미만의 파일의 처리할 때의 속도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수치적인 성능은 차이가 나더라도 사용시의 체감 성능은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일단 SSD 성능에 민감한 분들은 참고할 만한 대목입니다.

업그레이드 키트를 구매하면 맥북에 원래 달려있던 SSD를 USB 드라이브로 활용할 수 있는 '엔보이(Envoy)'라는 케이스와 SSD를 교체할 때 필요한 Torx T5’ 및 'Pentalobe P5' 규격의 드라이버를 같이 제공한다고 합니다. 엔보이 케이스는 USB 3.0 기반으로 애플 순정 SSD를 탑재하면 최대 355 MB/s 성능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참고로 이런 부속물 없이 SSD만 단품으로 구매하면 비용을 좀 더 아낄 수 있습니다. *SSD 단품: △ 480GB 제품 347.99달러 △ 1TB 제품 597.99달러

애플 온라인 스토어에서 맥북프로∙에어를 주문할 때 모댈에 따라 1TB 스토리지 옵션이 아예 없는 예도 있고, 설령 선택할 수 있더라도 업그레이드 비용이 최대 107만원에 이릅니다. 게다가 맥북에 원래 달려 있던 SSD는 애플이 가져가 버리죠. 이런 부분을 고려하면 OWC 제품에 확실히 가격적인 측면에서 메리트가 높습니다.

새로 출시된 맥북프로∙에어용 아우라 SSD는 오늘부터 OWC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주문할 수 있으며, 배송은 3월 말부터 주문 순서대로 이뤄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5달러(일반우편)~22달러(DHL) 상당의 국제배송료를 지불하면 한국으로 직배송도 가능합니다. 제품 보증기간은 3년입니다.



참조
OWC - Aura SSD: PCIe-Based Flash Storage Upgrade for Your Mid-2013 or Later Mac

관련 글
OWC, 2012 및 2013 레티나 맥북프로용 1TB SSD 업그레이드킷 출시
• OWC, 업계 최초로 2013 맥 프로용 SSD 업그레이드킷 출시...'1TB 용량 한계 돌파'
• OWC, 11개 단자 탑재한 12인치 맥북용 USB-C 도킹 스테이션 발표
• 2015 레티나 맥북프로 13인치 모델 SSD 벤치마크

    
  1. Blog Icon
    금연토끼

    아이맥 21.5인치 2013버전은 지원이 안될려나..... 쩝...

  2. Blog Icon
    jarreplus

    감사합니다. 'OWC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주문할 수 있으면, 배송은 3월 말부터 순차적으로 시작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에서 있으며 라고 해야 할거 같습니다.

  3. 오타 수정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4. Blog Icon
    피아노맨2

    이 SSD로 교체하면 Trim지원은 자연스럽게 되나요? 아니면 Trimforce로 강제로 켜줘야 하는건가요?

  5. 일단 TRIM을 켜지 않아도 여러가지 기술 덕분에 SSD 성능이 저하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물론 원한다면 TRIM을 켜도 상관 없다고 합니다.

    "DuraWrite 기술과 오버 프로비저닝, 가비지 컬렉션 덕분에 OWC SSD는 운영체제의 TRIM에 의존하지 않아도 언제나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TRIM을 활성화하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저희의 테스트 결과, Trimforce 명령어나 서드파티 도구로 TRIM을 활성화하더라도 OWC SSD와 아무런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습니다."

    http://d.pr/14OwN

  6. 이제 환율만 내리면 되겠네요 ㅠㅠ

  7. 제 맥프레 13인치 2015 early 버전은 ssd가 본체에 납땜으로 붙어있는걸로 아는데 이럴경우 저걸 사도 교체 못하는거 아닌가요????

  8. Blog Icon
    Asterism

    https://www.ifixit.com/Teardown/MacBook+Pro+13-Inch+Retina+Display+Early+2015+Teardown/38300

    여전히 SSD 는 별도로 분리가 가능하긴 한데 저 제품은 아마 호환이 안될 듯 싶습니다. 추후에 호환 제품이 나오면 업그레이드는 가능해요.

  9. PCI-E link 5Gb/s x 2 lane 인거죠?
    2015 맥북이 5Gb x 4 lane, 아이맥이 8Gb/s x 4 lane 이니까 성능차이는 꽤 나네요. 그나저나 480G짜리는 좀 더 싸져야 살만하겠네요

  10. Blog Icon
    낙원

    국내 M2 삼성제품에 비하면 가격이 그렇게 매리트가.... 하지만 어쩔수 없는 선택... 애플 정품 1테라 중고정도 가격이지만, 매물도 잘 없다는...

  11. Blog Icon
    린예나

    맥 미니 2014 도 SSD 저런식으로 쉽게 교체할수 있을까요?

  12. OWC에서 2014 맥 미니용 SSD 업그레이드 키트는 아직 안 나왔습니다.
    그런데 맥미니 안에 HDD 베이가 있으니까 시중에 판매하는 2.5' SSD 끼워넣으시는 게 가격이나 성능 면에서 더 나은 선택일 것 같은데요?
    iFixit 분해 가이드:
    https://www.ifixit.com/Guide/Mac+Mini+Late+2014+Hard+Drive+Replacement/32815

  13. Blog Icon
    개굴

    맥북에어 2013이후 나혼것과 동일한 ssd를 사용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맥북에어와 호환된다면 맥미니에도 호환되지 않을까요?

  14. OWC관계자에 따르면 2013년 이후에 출시된 맥미니/아이맥을 위한 SSD도 곧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013년 이후에 출시된 아이맥과 맥미니도 몇 주 안에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번에 저희가 출시한 SSD도 사실 기술적으로는 아이맥, 맥미니와 100% 호환됩니다.

    하지만 각각의 모델마다 저마다 설치를 위한 특별한 요구사항이 있으며, 제품 출시 전 여러분의 이해를 도울 자료를 먼저 준비하고 입습니다.

    예를 들어, 공장 출하 단계에서 '발열 전달 패드(Heat Transfer Pad)'가 설치되지 않은 맥 미니는 SSD 블레이드 설치를 위해 특수한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이런 디테일한 부분에 대응하느라 다소의 시간이 소요되고 있지만, 완벽하게 준비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http://d.pr/14OwN

  15. Blog Icon
    이창민

    맥프레 2014미드 13인치도 가능할까요?

  16. Blog Icon
    차세대

    본문에 13년 이후는 가능하다고 나와있네요...

  17. Blog Icon
    맥북옹

    뜬금없지만 아직 맥북프로 2011 기판무료교체하고 잘쓰고있습니다!

  18. 맥을 사랑하는 데는 돈이 많이 드네요

  19. Blog Icon
    sy

    애플케어는 계속 유지 될까요?

  20. Blog Icon
    돌아아요 아줌마

    맥북프로 2013late 사용자면, 업그레이드 키트의 성능이 더 좋다고 할 수 있는건가요?

  21. Blog Icon
    차세대

    본문에13-14년도 ssd와 비슷하다고 나와있네요...*2 인터페이스라고..

  22. Blog Icon
    Wink

    가격이 너무 비싼것 같네요. 요즘은 환율도 안좋은데...

  23. Blog Icon
    김홍직

    업글시 기존에 install 되어 있는 SW나 개인 파일들은 어떻게 새 disk로 옮기나요?
    Timemachine backup을 이용할 듯 하긴 한데,
    ssd 바꾸고 나면 부팅도 못할 텐데,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24. Blog Icon
    Mr X

    2013년식 맥프로(맥북프로 아님)에도 장착이 가능하겠죠?

  25. Blog Icon
    드루와

    안그래도 요새 외장 SSD라도 하나 사야되나... 라는 생각뿐이었는데 이런 제품이 나왔네요. 전에도 있긴 했지만 쓰고있는 맥북프로에는 맞지 않아 아쉬움이 있었는데 말이지요.
    1TB는 상당히 탐나네요. 다만 환율이;;;;

  26. Blog Icon
    Mem

    언제나오나 싶었는데 드디어 나오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