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X의 오토메이터를 이용해 PDF 파일을 이미지 파일로 만드는 앱을 만들어 보자!

2016. 6. 7. 12:33    작성자: Macintosh



OS X에 내장된 오토메이터를 이용해 맥 사용자는 복잡하거나 반복적인 작업을 손쉽고 일관되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속하게 대량의 파일을 처리할 수 있는 다양한 액션이 오토메이터에 내장되어 있어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 블로그에는 이미 여러 차례에 걸쳐 오토메이터를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소개되어 있습니다만, 이번에는 PDF 파일을 단 한 번의 드래그만으로 이미지 파일(PNG, JPEG 등)로 만드는 흐름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미리 보기' 앱에도 기본적으로 PDF 파일을 이미지 파일로 만드는 기능이 있습니다만, 수십에서 수백 페이지를 가진 PDF 파일의 각 페이지를 각각 이미지 파일로 만들고자 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바로 이런 때를 위해 평소 오토메이터의 흐름을 이용하여 '앱' 하나를 만들어 두신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토메이터를 이용해 PDF 파일을 이미지 파일로 만드는 앱 만들기


1. 오토메이터를 실행한 후 도큐먼트 유형 선택 화면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합니다. ▼

2. 'PDF > PDF 페이지를 이미지로 랜더링'을 차례대로 선택(동작을 드래그 또는 더블 클릭)하여 오른쪽 작업영역에 작업흐름으로 추가합니다. 이 때 '포맷' 항목을 선택하여 변화하고자 하는 이미지 형식을 바꾸어 줄 수 있습니다. 저는 'JPEG 이미지'를 선택하였습니다. ▼

3.  이번에는 '파일 및 폴더 > Finder 항목 이름 변경'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작업 영역에 추가하여 줍니다. 이 때 아래와 같이 메시지가 나타나는데 '추가'를 선택하여 작업흐름에 등록해 줍니다. ▼

4. 아래와 같이 작업 흐름에 추가가 되었다면, 적당한 이름을 주어 저장합니다. 저는 기억하기 쉽게 'PDF2JEPG'으로 이름을 주어 저장했습니다. ▼


5. 이제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PDF2JPEG' 앱을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넣어 두시거나 바탕 화면에 두었다가 이미지 파일로 변환하고자 하는 PDF 파일을 아래와 같이 드래그하여 앱에 떨구기만 하면 됩니다. ▼


오늘부터 PDF 파일을 이미지 파일로 변환하고 싶으시다면 오토메이터의 작업 흐름을 이용한 앱을 만들어 사용해 보세요. 


수십 장이건 수 백, 수천 장이건 PDF 파일이 한순간에 이미지 파일로 바뀝니다.

필자: Macintosh (블로그)

인문학과 맥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이자 맥 블로거.
최근에 백투더맥 필진으로 활동하게 됐습니다.
May the Mac be with you!



관련 글
OS X의 오토메이터를 이용해 "각각 파일명으로 압축"하는 작업흐름을 만들어 보자!
OS X의 오토메이터를 이용해 "모든 응용 프로그램 종료" 앱을 만들어 보자!
OS X의 오토메이터를 이용해 파일명 일괄 변경앱을 만들어보자! 입맛에 맞게 3가지 유형으로
어떤 앱에서도 불러낼 수 있는 "단어와 문자 카운터"를 OS X에 추가하자!
OS X의 오토메이터를 이용해 네이버 사전, 다음 사전 앱을 뚝딱 만들어 보세요!

    
  1. Blog Icon
    

    원래는 Preview에서 PDF 각 페이지를 일련의 그림 파일로 떠주는 기능이 있었는데, 이게 라이온(?)에서부터 없어졌죠(지금은 한 페이지씩만...). 그래서 저도 구글링해서 오토메이터를 이용해 작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iBooks도 예전에는 PDF도 하이라이팅해서 아이클라우드로 공유하는 기능이 있었던 거 같은데, 이것도 어느 날 없어져 버렸고, epub만 하이라이팅이나 메모가 공유되죠.

    OS X에서 버전이 올라가면서 임의로(?) spec out 돼버리는 기능들이 있는데, 잘 쓰고 있던 기능이 없어지면 참으로 아쉽습니다. (배신당한 느낌?)

  2. 그 심정에 심히 공감합니다.^^
    뭐..지금도 '미리보기' 앱에서 말씀 하신 것 처럼 한 페이지씩은 선택해서 이미지 파일로 변환이 가능하고 한편, PDF 파일을 통째로 이미지 파일로 변환 후 다시 한 메이지씩 따로 이미지 파일로 빼 내는 기능은 있지만 예전보다 불편하지요.
    며칠전 아이튠즈 12.4의 업데이트에서 슬그머니 없어졌던 iD3 태그 편집기능이 다시 살아 났었는데요...이처럼..예전에는 있었지만 업데이트를 거듭하며 슬그머니 사라졌던 OS X의 몇몇 기능들이 다시 살아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3. 우와 오토메이터를 이렇게도 쓸수있네요 ㅎㅎ

  4. Blog Icon
    차세대

    우와~ 감사합니다!
    앱스토에서 이미지로 바꿔주는 컨버터 어플쓰고있었는데 더 간편하게 되었네요~!!!
    pdf 파일 병합하기 기능도 가능할까요? 포스팅에서처럼 바뀐명칭에따라 무작정 따라해도 될런지요^^;

  5. Blog Icon
    차세대

    덧..실패하면 머 어때하면서
    pdf 병합(파일 합치기)도 위와같은 방법으로 따라해봤습니다.
    컴맹이라..살짝 긴장은 했지만
    워낙 간단한거라 결과는 성공..별거 아니지만 기쁩니다
    이제 이미지나 pdf나 변환하고 병합하는거 해결됐네요! ^^
    이거때문에 윈도데스크탑에서 어도비 아크로벳 프로그램 썼는데 ㅜㅜ

    p.s 이후에 미리보기 메뉴에서 pdf 복수 삽입 기능이 있는걸 확인했지만..
    그래도 이왕만들어본거니 이걸로 해야겠습니다 ㅎㅎ

  6. 병합하는 법도 좀 알려주시겠어요?

  7. Blog Icon
    차세대

    아...댓글을 이제봤네요
    미리보기 메뉴에 삽입하는 기능이 있어서 그걸로 사용하셔도 되긴하는데

    포스팅된 방법과 똑같이 했는데요
    "'PDF > PDF 페이지를 이미지로 랜더링" 을
    "pdf > pdf 합치기"로만 변경하면 나머진 똑같아요

  8. Blog Icon
    차세대

    데스크탑에 저장해서 설치하고 테스트해봤는데 끝내주네요 ㅎㅎㅎ 수십장의 pdf를 해봤는데 순식간에!!
    앱스토에서 설치한 pdf to image 앱보다 훨씬 좋은거 같아서 앱은 이제 지워도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