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무료

[무료] 맥북의 전원을 끄지 않고 키보드를 닦을 수 있게 도와주는 앱, 'KeyboardCleanTool'과 'Keyboard Cleaner'

키보드 덮개를 사용하자니 맥북 고유의 키감이 느껴지지 않고 키보드 덮개를 놔둔 채로 상판을 덮으면 디스플레이에 키보드 덮개에 의한 얼룩이 생기기도 합니다.

'맥북화이트 모델'을 사용하던 시절엔 키보드를 깨끗이 유지하는 것에 꽤 많은 시간을 들이기도 했습니다. 검은색 키보드를 장착한 모델의 경우에는 손가락에서 나온 기름때와 다양한 얼룩들이 잘 보이지 않지만, 역시 자주 닦아주지 않으면 '번들번들한 기름때'가 키보드를 덮고 있음을 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키보드를 닦을 때는 키가 눌러지기에 전원을 끄지 않고 키보드를 닦아내면 시스템이 청소 때문에 눌리는 키 입력을 받아들여 이것저것 원치 않는 앱이 실행되거나 문자가 입력되기 때문에 대부분 키보드를 청소할 때에는 전원을 끄기 마련입니다.

'KeyboardCleanTool'과 'Keyboard Cleaner'는 맥북, 맥북에어, 맥북프로의 키보드를 전원을 끄지 않고 닦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무료 앱입니다.

KeyboardCleanTool

'KeyboardCleanTool'은 애플의 '샌드박스' 정책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앱스토어에 자리 잡지 못한 앱으로, 개발자인 'Andreas Hegenberg'가 'BetterTouchTool' 개발사 홈페이지댓글의 형식으로 소개한 이후 많은 사람들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한 마디로 '키 입력 방지 앱'입니다.▼

앱을 내려받아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넣은 후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밑 작업이 필요한데요, 게이트키퍼를 우회하기 위해 앱을 최초로 실행할 때 앱의 아이콘 위에서 우클릭으로 보조메뉴를 불러낸 후 '열기'를 통해 실행한 후, 시스템 환경설정 >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항목에서 자물쇠를 풀고 해당 앱이 사용자의 컴퓨터를 제어하는 것을 허용하셔야 합니다.▼

앱이 실행되면 초록색 원안에 자리 잡은 키보드가 보이는 창이 준비 단계이며 여기서 'Click to start cleaning….'를 누르면 키 입력이 방지되는 빨간색 원 안의 키보드로 바뀌게 됩니다.▼

이제 키보드를 맥북과 함께 들어 있던 '검은색 천' 또는 '부드러운 천'으로 깨끗이 닦아 주면 여러분도 '청소 박사'이십니다.

Keyboard Cleaner

백투더맥을 통해 '맥 청소용 프로그램?'제목으로 소개된 적이 있는 'KeyboardCleanTool'과 같은 '키 입력 방지' 앱입니다. 'Keyboard Cleaner'를 실행하면 맥북의 화면을 검은색으로 가리고 'Happy Cleaning!'이라는 문구와 command+Q 를 누르면 '종료'라는 말만 보이게 됩니다. 2006년도에 소개된 앱이지만 아직도 본연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는 앱으로 이미지에서 보이는 문구는 사용자의 맥북 기종에 따라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문구가 보이지 않는다하더라도 앱은 문제없이 실행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키 입력 걱정 없이 부드러운 천이나 물기를 꼭 짠 천으로 키보드를 부드럽고 최대한 '소중한 느낌'으로 깨끗이 닦아 주신 후 command+Q 를 눌러 앱을 종료하면 됩니다.

'Keyboard Cleaner'의 장점은 화면 전체가 검은색으로 변하므로 디스플레이의 먼지나 기타 손가락 자국들도 확인하여 닦을 수 있다는 점점입니다. 또한 'Happy Cleaning!'이라는 문구와 command+Q 를 누르면 '종료'라는 말이 보이지 않을 경우 '화면 보호기' 로도 대용이 가능하며 잠시 자리를 비웠을 경우 맥을 좋아하는(!) 반려 동물의 무작위 키 입력에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코멘트 & 다운로드

미려한 디자인을 하고 있지도 않고 오로지 '키 입력을 방지'하는 기능 하나를 가지고 있지만, 전원을 끄지 않고도 맥북의 키보드를 마음껏 청소할 수 있다는 점 외에도 사용자의 센스에 따라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주 접하거나 사용하는 앱은 아닐지라도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넣어 두시면 키보드 청소를 위해 전원을 내리지 않아도 된다는 편리함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Download KeyboardCleanTool

Download Keyboard Cleaner

필자: Macintosh
인문학과 맥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직장인이자 맥 블로거.
May the Mac be with you!



참조
• Keyboard Cleaner 개발자 홈페이지
OSXdaily - How to Clean a MacBook Pro Keyboard the Easy Way with Keyboard Cleaner

관련 글
• 애플이 알려주는 맥북 키보드 청소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