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의 그래픽 성능을 데스크탑 수준으로 끌어올려 줄 eGPU 솔루션 '울프(Wolfe)'

2016. 8. 25. 03:11    작성자: ONE™

성능과 휴대성은 오랜 세월 동안 노트북 제조사가 동시에 잡아야 하는 두 마리 토끼였습니다. 기술의 발달로 둘 사이의 간극이 점차 줄고 있지만, 여전히 성능이 좋으면 휴대성에 문제가 있든가, 휴대성이 되면 성능이 떨어지든가 하는 게 현실입니다. 특히 강력한 그래픽 성능과 확장성에서 오는 그래픽 카드 선택의 자유는 여전히 노트북이 따라잡기 힘든 데스크톱PC의 최고 장점입니다.

하지만 차세대 인터페이스 중 하나인 '썬더볼트 3'가 자리잡으면 이런 고정관념이 완전히 깨질지도 모르겠습니다.

썬더볼트를 활용한 외장형 그래픽(eGPU) 기술이 도입되면 평소에는 노트북을 가볍게 들고 다니다가 3D 게임을 플레이 할 때는 eGPU 모듈을 연결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썬더볼트 인터페이스가 보편화 됨에 따라 그동안 고급 사용자들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eGPU 진입장벽도 점차 낮아지고 있죠.

소셜 펀딩 사이트 킥스타터에 올라온 '울프(Wolfe)'도 이런 트렌드를 반영한 eGPU 주변장치 가운데 하나입니다.

울프는 맥북에 달린 썬더볼트 단자에 외장 그래픽 카드를 연결할 수 있게 만든 제품입니다. 하버드 대학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한 학생들이 설립한 울프팩(Wolfepack)사가 설계했으며, 외장 섀시와 그래픽 카드, 썬더볼트 케이블, 전원 공급장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외장 섀시는 그래픽 카드에 안정적으로 전원을 공급하는 역할과 썬더볼트 케이블을 통해 맥북과 그래픽 카드 사이에 신호로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가격과 성능에 따라 크게 세 가지 모델로 구분되는데요. 일반 모델에는 엔비디아 GTX 950이 달려 있고, 고급형이라 할 수 있는 프로 모델에는 GTX 970을 탑재했습니다. DIY 모델도 준비되어 있는데 사용자가 직접 그래픽 카드를 선택할 수 있다는 의의가 있지만완전한 호환 및 작동을 보장하지 않을 수 있어 구매 시 유의해야 합니다.

섀시와 함께 제공되는 전원 공급장치는 220W급으로 GTX 950/970을 완벽히 커버하지만 DIY 모델에 고성능 GPU를 장착하는 경우 전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Wolfe

∙ GPU : NVIDIA GTX 950 (768 코어, 1024MH로 동작. 1.57 테라플롭 피크 성능)
∙ 단자 : 1 x 디스플레이포트, 1 x HDMI, 1 x DVI-I, 1 x 썬더볼트
∙ 전력 : 휴대용 220W 전원 공급기 제공
∙ 섀시 크기 : 20 x 14 x 7 cm

Wolfe Pro

∙ GPU : NVIDIA GTX 970 (1,664 코어, 1050MH로 동작. 3.49 테라플롭 피크 성능)
∙ 단자 : 1 x 디스플레이포트, 1 x HDMI, 1 x DVI-I, 1 x 썬더볼트
∙ 전력 : 휴대용 220W 전원 공급기 제공
∙ 섀시 크기 : 20 x 14 x 7 cm

그래픽 성능 벤치마크

그렇다면 그래픽 성능 향상은 어느 정도나 기대할 수 있을까?

어느 그래픽 카드가 달린 어떤 모델이냐에 따라 다르지만, 맥북 내장 GPU 대비 5~10배 가량 더 빠른 성능을 낼 수 있다는 게 제작사 측의 설명입니다. 아래는 최신 맥북프로에 내장된 인텔 아이리스 프로 5200를 기준으로 그래픽 성능을 비교한 차트입니다. I/O 구조 탓에 동일한 그래픽 카드를 데스크탑에 바로 장착한 것보다 성능이 다소 낮아 보이기도 하지만, 맥북프로 내장 GPU와 비교하면 그야말로 하늘과 땅의 차이입니다.

호환 가능한 운영체제와 하드웨어

하드웨어는 썬더볼트 단자가 달린 맥이라면 모두 지원 대상입니다. USB-C 단자만 달린 12인치 맥북은 유일하게 지원 대상에서 빠져 있습니다.

참고로 2011년 및 그 이후에 출시된 맥이라면 예외 없이 썬더볼트 단자가 달려 있는데요. 2012년 모델부터 대역폭이 2배로 넓어진 썬더볼트 2가 달려 있습니다. 썬더볼트 1 사양의 2011 모델도 대부분의 3D 게임을 쾌적하게 즐길 수 있기는 하지만 I/O 병목현상으로 인한 그래픽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 MacBook Air 11인치, 2011 중반기 모델 ~ 현재 모델
∙ MacBook Air 13인치, 2011 중반기 모델 ~ 현재 모델
∙ MacBook Pro 13인치, 2011 상반기 모델 ~ 현재 모델
∙ MacBook Pro 15인치, 2011 상반기 모델 ~ 현재 모델
∙ Mac mini, 2011 중반기 모델 ~ 현재 모델
∙ iMac, 2011 상반기 모델 ~ 현재 모델
∙ Mac Pro, 2013 하반기 모델 ~ 현재 모델

그리고 이것도 중요합니다. 일단 썬더볼트 2 단자를 기본으로 설계되었지만, 썬더볼트 3(USB-C) 단자를 달고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차세대 맥에 대응하기 위해 주문 단계에서 썬더볼트 3 단자가 달린 울프를 선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썬더볼트 2/3를 동시에 지원하고 싶지만, 비용 상승 때문에 하나를 택일해야 한다는 게 제작사 측의 설명입니다. 썬더볼트 2∙3의 단자 모양은 달라도 내부적으로 하위 호환성을 갖추고 있는 만큼, 차후에 어댑터를 이용하는 방법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 밖에 맥과 윈도우 운영체제를 모두 지원하며, 운영체제 내에서 내장∙외장 GPU를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제공될 예정이며, 2개 이상의 울프와 외장 모니터를 연결해 다중 디스플레이 환경을 구성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가격과 출시 예정일

펀딩 가격은 GTX 950을 탑재한 일반 모델의 경우 미화 399달러, GTX 970을 탑재한 프로 모델은 549달러부터 시작합니다. 그래픽 카드가 포함되지 않은 DIY 모델은 269달러입니다.

일단 킥스타터에서 반응은 성공적입니다. 원래 펀딩 목표 금액은 5만 달러였는데, 펀딩 캠페인이 시작된지 24시간도 채 지나지 않아 목표 금액의 두 배인 10만 달러가 모였습니다. 펀딩 마감이 아직 30일이나 남은 것은 차치하더라도 목표 금액을 달성했기 때문에 제품 제작과 출시는 이미 확정된 것이나 다름 없습다.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썬더볼트 섀시와 비교해 가격이 절반 수준인데다 호환성 테스트를 거치고 출시되며, 전원 공급과 문제를 해결한 게 인기의 끄는 요인 같습니다. (AKiTiO 섀시 같은 걸로 시행착오를 거듭해가면서 eGPU를 직접 제작해 본 유저라면 이게 얼마나 큰 장점인지 바로 이해하실 겁니다.)

다만, 펀딩이 성공하더라도 제품 제작은 오는 12월에 시작하고 배송은 내년 2월에 이뤄질 예정이어서 실제 제품을 받아보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는 게 흠이라면 흠입니다. 또한 울프와 맥북의 내장 디스플레이 조합으로도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지만, 울프와 외장 모니터∙VR 헤드셋을 연결할 때 비로소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다는 것도 구매 전에 반드시 염두에 둬야 합니다. 

궁극적으로 eGPU 자체가 아직 무르익지 않은 기술이므로 어떤 문제가 어떤 형태로 발생할지 모른다는 것도 부담으로 안고 가야 할 부분입니다. 아이디어나 잠재력은 인정할 만하지만, 애초에 데스크탑 PC를 사고 적당한 GPU를 장착하는 게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울프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킥스타터와 공식 웹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조
Kickstarter - The Wolfe: Supercharge Your Laptop
Wolfe 공식 웹사이트

관련 글
• 인텔, 새로운 썬더볼트 3에 USB-C 단자 디자인 채용 발표
루머, 차세대 5K 썬더볼트 디스플레이는 자체 GPU 내장
• 어째서 레티나 선더볼트 디스플레이는 나오지 않았을까?
• 오큘러스 CEO, "애플이 더 좋은 컴퓨터 만들면 지원하겠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개굴

    새로나오는 썬더볼트 디스플레이에 그래픽카드가 내장된다는 얘기가 있었던 것 같은데..

  3. Blog Icon
    장기영

    맥미니 2012에 램 16GB 1TB SSD 두개로 RAID 0으로 묶어서 영상 편집을 하는데 이것 달면 좋겠네요^^

  4. Blog Icon
    쿠아후아

    근데...이 제품은 eGPU의 화면을 노트북에 뿌려주지는 못하고
    외부 모니터로 연결해서만 사용가능한거 아닌가요?
    그렇다면...저 맨위 사진은 좀 문제 있어보이네요

  5. Blog Icon
    스폭

    저도 그렇게 알고 있는데 제품 설명 보니 내장 디스플레이로도 성능을 향상할 수 있다고 하네요. Sierra에 eGPU 프레임워크가 들어가 있다는 소식을 본 것 같은데 그걸 이용하는건지... 아무튼 흥미롭네요.

  6. Blog Icon
    맥북프로

    eGPU가 외장 디스플레이만 지원한다는 건 사실과 조금 다릅니다. 물리적으로 그래픽카드가 외부에 있다 뿐이지 그래픽카드가 마더보드 PCI 버스에 물리는 구조라서 드라이버만 지원하면 맥북 내장 디스플레이로도 충분히 화면을 띄울 수 있습니다. 다만, 썬더볼트 1이나 2로 대역폭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 제작사도 이 점을 지적하면서 가급적이면 외장 디스플레이를 쓰라고 권장하고 있네요.

  7. Blog Icon
    karisdeo

    이 블로그가 맥을 사용하는 이들의 이야기를 나누고 도움을 받고 하는 좋은 블로그인데 맥 사용자를 빈정대는 이들이 들어와 댓글을 남기는 걸 보면 백투더맥이 상당히 커지고 보편화된 건 사실인가 보군요!

  8. Blog Icon
    Fritz

    그러게요. 확실히 예전보다 정크댓글이 많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백투더맥 이라면 댓글실명제도 괜찮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9. 댓글 시스템과 관련해 여러가지로 고민하고 있습니다. 맥을 좋아하는 사람이 운영하고 찾는 블로그에 맥을 부정하는 댓글이 달리는 게 답답하기도 하지만, 그보다 방문자들간에 감정적으로 다투는 일이 늘어나는 걸 마냥 방치해선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조만간 어떤 식으로든 변화가 있을 것 같습니다.

  10. One™님과 필진들 가운데 대안에 관한 논의가 진행 중입니다.

  11. Blog Icon
    최창흠

    댓글 자체를 막을 순 없고, 윗분 말씀대로 실명제가 가장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일단 자기 이름이 걸리면 글을 쓸 때 상당히 신중해지니까요.

  12. Blog Icon
    이세한

    실명제는 접근성에서부터 지나치게 딱딱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것보다는 사용하는 언어에 초저믕

  13. Blog Icon
    페이퍼

    다른 방법이 있으면 더 찾아야겠지요. 실명제가 답은 아닙니다.

    우리가 정부에게는 실명제에 대한 불만을 이야기 하면서, 쉽게 이 곳에 적용하려고 하는 것은 탁상공론이라고 말하는 그들 역시 우리의 모습이 투영된 것일 뿐, 그들만의 문제가 아닐 수 도 있다는 방증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또한 실명제가 그러한 글을 걸러내는 역할을 크게 하지 못하는 것을 포털에서 이미 목격했고요.

  14. Blog Icon
    베르기

    실명제보다는 아이디제로 가는게 나을듯 싶네요...

  15. 어디까지나 일개 블로그일 뿐이어서 커뮤니티처럼 실명제를 실시한다든가 아이디를 운용하는 것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백투더맥이 자리잡고 있는 티스토리 플랫폼에 이를 지원하는 제반 시스템이 없기도 하구요. 아마 티스토리 댓글란을 없애고 Disqus 게시판 하나로 통합하는 형태로 진행할 것 같습니다.

  16. Blog Icon
    aasdf

    좋은 생각입니다. 다만 이미 존재하고 있는 티스토리 댓글은 삭제 안하셨으면 합니다. 댓글에도 많은 좋은 정보가 담겨있어 여러번 도움을 받았어요. 앞으로 티스토리 댓글은 더이상 쓰지 못하게 하고 Disqus 게시판 하나로 통합하면 좋겠습니다.

  17. Blog Icon
    치겠더라고사람을

    완성형 eGPU 솔루션치고 굉장히 저렴한 것 같네요 eGPU의 문제는 통신 대역폭인데 PCIe로 직접 연결한 GPU 대비 어느정도의 성능이 나오는지 궁금하네요

  18. Blog Icon
    맥북에서 게임을

    애플에서 맥북전용으로 만들어줬으면 좋겠네요 ㅠㅋㅋ

  19. Blog Icon
    애매하네요

    애플에서 해당 악세사리를 내놓게 되면 가격도 가격이겠지만 외장 그래픽이 달린 프로 고급형 모델들의 위치가 애매해져서 내놓기는 힘들지않을까 생각됩니다.

  20. Blog Icon
    n

    악세사리의 애플에서 외장그래픽을 판다면? 가격은 안드로메다로,,,

  21. 내년이라니 ㅠㅠ

  22. Blog Icon
    우웅

    좀 더 성능 좋은 놈이 나올려나요. 5k 아이맥에서 오버워치 풀해상도 풀옵 60fps를 원하는 건 엄청난 욕심인가요 ㅋㅋ; 요즘 그래픽카드로 조립컴에서 이게 가능한지도 궁금하네요.

  23. Blog Icon
    John Park

    애플의 행보를 볼 때, 2년 내에 썬더볼트 3(USB-type C)로 넘어갈 것이 뻔한 상황인데 썬더볼트 2 기반이면 현재 타이밍에 나오기 애매한 제품이네요.
    킥스타터라면 실 제품 나올 때 즈음이면, 신형 맥북에는 호환이 안 될 확률이 매우 높아 보입니다. ㅠㅠ

  24. Blog Icon
    어석

    흠...CUDA도 되나요? 전에 듣기론 eGPU로는 CUDA가 안된다고 얼핏 본것 같은데..올해 출시될 아이들은 엔비디아로 나왔으면 좋겠네요...

  25. Blog Icon
    KimHoon

    후회하지만 또 같은 짓을 반복하게 되는게 이런 거 같습니다.
    특히 노트북 같은 것은 저런 방식의 성능향상을 시도하는 것이 큰 메리트가 없습니다.

  26. Blog Icon
    Choi

    노트북에 썬더볼트를 활용하여 그래픽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단순히 게임에 목적을 두는게 아닙니다.
    저는 3d 캐드 처리 문제로 이게 꼭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리고 데스크탑 구매 후 나가는 전기세에 비해 노트북 활용도를 올리는게 경제적인 측면도 있죠.

  27. Blog Icon
    Hong

    전 맥북프로 2012 쓰는데 저두 3디 GPU 렌더링 때문에 이게 절실하네요.
    지금은 판매 하겠죠?

  28. Blog Icon
    양파양파

    전 부트캠프 게임용으로 사고 싶은데...

    부트캠프상에서도 원터치로 쉽게 작동하는 방식이면 좋겠네요

    막 뭐 명령어 해야하고 이러는 골치아픈 제품 아니었으면.. ;

  29. Blog Icon
    고노무

    egpu 같은 경우는 부트캠프에서의 셋팅이 더 쉽습니다

  30. Blog Icon
    와우

    와... 정말 좋네요;;;;; 기대하고 기대하고 기대하던 제품인데

    총알이 부족하네요;;; 쿨럭....... 킥스타터로 진행하면 좀더 가격이 싸질려나요~???ㅠㅠ

  31. Blog Icon
    네크킹

    제 맥의 생명을 연장시켜줄 기기군요 꼭 사고 싶네요

  32. Blog Icon
    안토니오

    맥프레 4년째 쓰고 있습니다만 최근에서야 저장 공간이며 게임할 때 좀 딸린다는 거를 느끼고 있어요~하여간 저장 공간을 800기가로 업한이후로~~ 앞으로도 10년은 더 쓸 기세입니다~ 저는 이 제품 구매하고 싶군요~ 정말 10년쓸 노트북입니다. 단연 최고~

  33. Blog Icon
    지나가는 개

    저도 egpu 사용하긴 했었지만 발열과 cpu 성능이 발을 잡더라고요
    전 akitio에서 나온거 pcie박스 썼는데 그래픽카드의 성능에 80프로정도는 뽑아주는 거 같아서
    만족하려 했지만 cpu 활용도가 높은 게임이나 캐드 프로그램에서는 노트북이 터질까 무서웠습니다.
    참고로 맥북에어13년도 i5에 연결하여 썼습니다. 지금은 그냥 데스크탑 중고로 싸게 사서 쓰고있는데
    좋네요

  34. Blog Icon
    이거

    이거 프로젝트가 캔슬된건가요. 하하 기대했는데..

  35. Blog Icon
    노캔슬

    프로젝트가 펀딩 프로젝트입니다. 즉, 돈은 충분히 모였으니 돈 모으는 프로젝트를 캔슬한 거에요. 지금 열심히 만들고 있을 겁니다

  36. Blog Icon
    눙곰

    이걸 이제서야 봤는데 펀딩이 완료됬고 지금 만드는 중인건가요?
    일반구입은 언제 할수있는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