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I "2017 맥북프로 라인업 가격인하 전망...최대 32GB 메모리 옵션 추가 가능성"

2016. 11. 1. 19:39    작성자: ONE™

"내년에 출시될 차세대 맥북프로는 가격이 인하될 것이다." "메모리도 최대 32GB까지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 것이다."

신형 맥북프로가 아직 국내에 풀리지도 않았건만, 벌써 차세대 맥북프로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31일(현지시간) 맥루머스는 애플 신제품 출시 전망으로 유명한 KGI 증권의 '궈밍츠(Ming Chi Kuo)'를 인용해 이 같이 보도했습니다.

궈밍츠가 이러한 분석을 내놓은 근거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로 애플은 '메이저 업그레이드' 제품을 내놓으면서 가격을 높게 책정했다가, 이듬해 모델부터 가격을 인하하는 경향을 보여왔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지난 2012년에 풀 체인지를 거친 15인치 레티나 맥북프로의 경우 가격이 2,199달러에 책정됐는데 2013년 하반기 모델은 200달러 저렴한 1,999달러에 판매됐습니다. 맥북에어와 아이맥 등 다른 라인업도 시기상의 차이만 있을 뿐 비슷한 양상을 보였습니다. 애플의 이런 경향을 고려하면 2017년에 출시될 차세대 맥북프로 역시 가격이 인하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입니다.

메모리를 최대 32GB로 확장할 수 있는지는 전적으로 인텔 로드맵에 달려 있다고 합니다.

궈밍츠는 인텔이 예정대로 2017년에 8세대 코어 '캐논레이크(Canon Lake)'를 출시한다고 가정하면, 이 프로세서를 사용하게 될 차세대 맥북프로부터 LPDDR4 규격 메모리가 탑재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LPDDR4는 현행 맥북프로에 탑재된 LPDDR3보다 속도가 2배가량 빠르고 소비 전력도 10~15%가량 낮습니다.

하지만 현행 맥북프로에 탑재된 스카이레이크는 물론, 최근에 나온 7세대 코어 '카비레이크'의 모바일 버전은 LPDDR4 규격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애플이 LPDDR4 메모리를 사용하고 싶어도 기술적으로 어려운 상황인데, LPDDR4를 지원하게 될 캐논레이크가 나오면 차세대 맥북프로에도 LPDDR4를 탑재할 수 있는 물꼬가 트일 수 있다는 게 궈밍츠의 설명입니다.

하지만 인텔이 저전력 Y 시리즈에 캐논 레이크를 우선 투입하고, 하이엔드급 U/H 시리즈는 카비레이크의 마이너 업데이트 격인 '커피레이크(Coffee Lake)'로 땜질을 하면, 차세대 맥북프로 역시 올해처럼 8/16GB 메모리만 제공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요컨대 당장 새로운 맥북프로가 필요하지 않은 사람은 내년을 기약하는 것도 합리적일 수 있다는 건데요. 주장 자체는 꽤나 설득력이 있게 들립니다. 물론 "디지털 기기는 나중에 살수록 좋다" "아니다 필요할 때 사는 게 최고다" 기로에서 어떤 쪽을 선택할지는 여러분들의 몫입니다.



참조
MacRumors - New MacBooks Said to Launch in 2017 With Price Cuts and Up to 32GB of RAM

관련 글
애플, 새로운 터치 바를 장착한 신형 맥북프로 발표
애플, 신형 맥북프로 RAM을 최대 16GB로 구성한 것은 배터리 사용시간 때문
애플, 10월 이벤트서 신형 맥북 3종 공개… 아이맥과 5K 모니터는 내년 출시
신형 맥북프로에서 사라진 7가지 기술

    
  1. Blog Icon
    안돼..

    발표날짜에 바로 일본 애플스토어 예약해 놓고 기다리는 저에게 참으로 슬픈 소식이군요..

  2. Blog Icon
    ddangi

    기다려 봐야겠네요. ㅎㅎㅎ

  3. Blog Icon
    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4. Blog Icon
    Gemini

    딱히 2세대라고 하기는 뭐하기만 저는 내년까지 한 번 기다려 보려구요. 4년 기다렸는데 1년 더 못기다릴까 싶어서요.
    그나저나 원님은 올해 기변하시나요?

  5. Blog Icon
    블루레오

    이거... 웬지 모르게 인텔에 구속당하는 듯한 느낌이 드는 건 왜일까요...

  6. Blog Icon
    대추아빠

    가격도 가격이지만 16기가 때문에.. 저도 내년으로 미뤄야 할 것 같습니다. ㅠ.ㅠ

  7. Blog Icon
    DDK

    맥북프로말고 맥프로나 빨리 신형 나왔으면 좋겠네요 2013년형이 지금 몇년째인지

  8. Blog Icon
    gyojean

    동의합니다

  9. Blog Icon
    하하하

    근데 맥프로는 디자인 및 컨셉부터 완전 잘못잡은 컴퓨터라 2세대가 나오더라도 그닥 환영 못 받을겁니다. 필요한것이 성능이지 디자인과 크기가 아니죠. 이걸 10년동안 같은 디자인을 쓴다면... 아니 불가능하죠.

  10. Blog Icon
    L

    ONE님 포스트 내용과 관련은 없습니다만.. 최근 업데이트 후 한영변환키가 커맨드 스페이스바에서 컨트롤 스페이스바로 바뀌었습니다. (엘케피탄) 이것을 다시 기존의 커맨드 스페이스바로 바꿀 수 없는지 궁금합니다..

  11. Blog Icon
    오아시스

    말씀하신 내용이 단순히 예전처럼 변경키를 바꾸시는 거라면

    http://naver.me/Gznwau0D

    말로 설명하기 힘들어서 급하게 하나 만들었습니다.

  12. Blog Icon
    pistis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에서 바꿀 수 있습니다.

  13. Blog Icon
    bluelake

    상당히 합리적이고 신빙성 높은 분석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넘 비싼 가격이 불만 입니다만 ㅜㅜ 새로 장만해야하는지라 별 선택의 여지가 없어 보이는군요.

  14. Blog Icon
    분도

    이 글 보니 내년에 나올 차기 아이폰이 메이저 업그레이드가 있을 것이라 예상되는만큼 고가 정책 펼칠까 걱정되네요

  15. Blog Icon
    MSFT

    이글이 맞다면... 계획적으로 가격을 높게 책정했다가 몇달뒤 마치 인심쓰듯 낮춰서 판매하는건... 동네 양아치들이나 사용하는 마케팅 아닌가..;; 헌데, 에어팟은 언제 나오나요? 기다리고있는데..

  16. Blog Icon
    ㅁㅁ

    이럴거면 이번에 맥프로 출시 해서 포트 싹 갈고 스카이레이크 제온 탑재해서 출시하고 내년에 맥북프로 램 32기가 터치바까지 출시해서 냈음 얼마나 깔끔합니까. 스케줄이 뭐 이리 지저분한지...

  17. Blog Icon
    허허

    이번 맥북은 여러 면에서 어중간하네요. 2013 late 모델 15인치 풀업 모델을 쓰고 있는데
    새로 나오는 맥북은 gpu와 메모리에서 큰 업그레이드를 바라고 있었거든요.
    1년 전에 레티나 스크린 갈고, 케이스와 배터리 최근에 갈고 해서 멀쩡하니 그냥 한동안 사지 않고 기다리렵니다.

  18. Blog Icon
    sf49ers

    에효 모르겠다...2011년형 에어가 하도 힘들어해서 일단 사고 보렵니다.

  19. Blog Icon
    hbs

    저도;;2011에어..비운..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