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Mac

터치 바를 탑재한 13∙15인치 맥북프로 배터리 성능 벤치마크... 15인치 모델은 외장 그래픽 사용 여부에 따라 2배 차이

터치바가 없는 13인치 맥북프로에 이어 터치바를 탑재한 맥북프로의 배터리 벤치마크 결과가 나왔습니다.

앞서 ' 아스테크니카(Ars Technica)'에서 진행한 무선 웹 테스트에서 터치바 미탑재 모델은 16시간이라는 아주 우수한 결과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같은 곳에서 같은 조건으로 터치바를 탑재한 13인치와 15인치 맥북프로의 배터리 시간을 측정했는데 나쁘지 않은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터치바를 탑재한 13∙15인치 모델은 TDP 15W급 저전력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터치바 미탑재 모델과 달리 TDP 29W급 프로세서를 사용합니다. 아울러 메인 디스플레이 외에도 보조 디스플레이와 T1 프로세서에 전원을 추가로 공급해야 하므로 터치바 미탑재 모델보다 배터리 시간이 짧을 것으로 예상된 바 있습니다.

아스테크니카의 벤치마크에서도 그런 부분이 잘 드러나 있습니다. 무선 웹 테스트에서 터치바 미탑재 13인치 모델은 961분(16시간)을 기록했고, 터치바를 탑재한 13인치 모델은 781분(13시간)을 기록했습니다. 애플은 신형 맥북프로를 공개할 당시 모든 맥북프로가 한번 충전하면 10시간 이상 사용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는데요. 여기까지는 애플의 주장에 부합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배터리 수명: Wi-Fi 브라우징 테스트 (200니트 밝기). 사진: Ars Technica


* 2016 MacBook Pro 배터리 및 전원 사양. 사진 : Apple

터치바가 탑재된 15인치 모델로 10시간 이상의 배터리 시간을 확보하려면 '전제 조건' 하나가 성립돼야 합니다.

바로 외장 그래픽 활성화 여부입니다. 아스테크니카에 따르면, 내장과 외장 그래픽 중 어떤 것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배터리 시간이 2배 가까운 차이를 보입니다. 상대적으로 전력을 적게 소비하는 인텔 내장 그래픽의 경우 933분(15.5시간)의 배터리 시간을 나타낸 반면, 외장 그래픽을 강제로 활성화한 상태에선 배터리 시간이 449분(7.5시간)로 크게 감소했다고 합니다.

내장과 외장 그래픽을 탑재한 15인치 맥북프로는 평상시에는 내장 그래픽을 사용하다가 애플리케이션의 요구가 있을 시 외장 그래픽을 자동으로 활성화합니다. 따라서 실제 환경에 더 가까운 배터리 시간은 내장 그래픽만 사용할 때의 933분과 외장 그래픽만 사용할 때의 449분 사이 어딘가쯤 위치한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뜻밖에 부하가 높은 작업에선 터치바를 탑재한 모델이 미탑재 모델보다 우수한 배터리 시간을 보였습니다.

* 배터리 수명: WebGL 테스트 (200니트 밝기). 사진: Ars Technica

WebGL 테스트에서 터치바 미탑재 모델은 133분(2시간 13분)이라는 저조한 배터리 시간을 보인 반면, 터치바 장착 13인치 모델은 1시간가량 더 긴 186분(3시간 6분)을 기록했습니다. 터치바 미탑재 모델에 들어간 인텔 i5-6360U 프로세서의 경우 부하가 낮은 작업에선 상당히 우수한 전력 효율성을 갖고 있지만, 일단 부하가 큰 연산 작업이나 렌더링 작업에 들어가면 TDP가 높은 프로세서보다 도리어 전력 효율성이 다소 떨어지는 결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편, 15인치 모델의 배터리 시간은 169분(2시간 49분)으로 터치바 장착 13인치 모델보다 17분의 근소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 시스템 환경설정 > 에너지 절약 > 전원 어댑터에 있는 '자동 그래픽 전환' 옵션

이번 테스트를 진행한 아스테크니카는 올해 나온 모든 맥북프로의 배터리 시간이 이전 세대와 비슷하거나 약간 더 향상됐다고 평가했습니다. 다만, 15인치 맥북프로는 외장 그래픽 전환으로 인해 배터리 시간이 크게 격감할 수 있으므로 13인치 모델에 비해 전력 관리에 좀 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특히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자동 그래픽 전환' 옵션을 끈 경우 시스템 기본값으로 복구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습니다. 외장 그래픽 활성화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gfxCardStatusiStatMenus 등의 서드파티 유틸리티를 이용하는 것도 전력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조
Ars Technica - Touch Bar MacBook Pros give an expensive glimpse at the Mac’s future

관련 글
터치 바 미장착 맥북프로, 배터리 성능 벤치마크 공개
2016 신형 맥북프로 SSD 성능 테스트 결과
iFixit, 터치바 없는 13인치 신형 맥북프로 분해기 공개
맥북프로 사용자의 필수 프로그램 - gfxCardStat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