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맥북프로, 짧은 배터리 시간에 사용자들의 잇딴 불만 제기.. 반론도 팽팽

2016. 12. 6. 01:16    작성자: ONE™

신형 맥북프로의 짧은 배터리 사용 시간이 사용자들의 입방아에 오르고 있습니다.

3일(현지시간) 미 IT 매체 '맥루머스'는 "맥북프로 구매자들이 제한된 배터리 시간에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맥북프로 배터리 사용 시간 문제를 지적했습니다.

매체는 신형 맥북프로를 구매한 일부 사용자들이 애플이 광고하는 것보다 훨씬 짧은 배터리 시간을 경험하고 있다며, 실제 배터리 사용 시간이 3~6시간에 불과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예를 들어, 맥루머스 포럼에서 'SRTM'이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하는 사용자는 "1080p 해상도의 외부 모니터를 연결한 상태에서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할 경우 배터리가 3시간 밖에 가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Aioriya'라는 닉네임 사용자는 13인치 맥북프로에서 웹 브라우징 같은 간단한 작업만 했는데도 배터리가 5~6시간 만에 빨리 닳는다며 불만을 토로했습니다.

또 다른 13인치 맥북프로 사용자인 'Scott'은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한 지 불과 12분만에 배터리 잔량이 10%에서 5%로 급속히 줄어들었다고 말했습니다.

15인치 맥북프로도 상황이 크게 다르지 않아서 닉네임이 'Azr-79'인 사용자는 웹 브라우징과 유튜브를 감상하는 일반적인 사용환경에서 15인치 맥북프로의 배터리가 3시간 40분 밖에 가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이를 반박하는 주장도 만만치 않습니다.

배터리 사용시간은 사용자의 노트북 사용 패턴과 설치된 앱에 따라 결과가 크게 차이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주변 밝기에 따른 모니터 자동 밝기 조절 기능 때문에 배터리 시간이 크게 차이를 보이기도 하고, 사파리보다 전원 관리 능력이 떨어지는 크롬도 오래전부터 배터리를 많이 소모하는 주범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실제로 신형 맥북프로 구매자들이 올린 의견 중 크롬이 아닌 사파리로 90분 넘게 웹 서핑을 했는데도 배터리가 10% 밖에 떨어지지 않았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아울러 15인치 맥북프로의 경우 사용하는 앱에 따라 AMD의 독립형 그래픽(dGPU)이 자동으로 활성화되는데, 인텔 통합 GPU를 사용할 때보다 배터리 지속시간이 절반 넘게 줄어든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15인치 모델에 외부 디스플레이를 연결해도 무조건 dGPU가 활성화되기 때문에 배터리 지속시간이 크게 줄어듭니다. (gfxCardStatus 또는 iStatMenus 같은 서드파티 유틸리티를 이용하면 외장 그래픽 활성화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백그라운드에서 이뤄지는 '스팟라이트 인덱싱(Spotlight Indexing)' 작업 때문에 맥북프로를 처음 세팅한 지 시일이 얼마 지나지 않은 경우 배터리 시간이 짧을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타임머신을 이용해 이전 데이터를 맥북프로에 복구했을 때 예기치 못한 호환성 문제가 발생하거나 기존에 발생하던 오류가 그대로 옮겨오면서 프로세서에 큰 부하가 걸릴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콘솔 등을 통해 오류를 확인·수정하거나, 맥의 하드웨어 관련 정보가 저장된 메모리(NVRAM·SMC) 초기화가 오류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죠. 또 마지막 보루이기는 하지만, 속 편하게 macOS를 새로 설치하는 것도 많은 사용자들이 제시하는 해결책입니다.

사실 신형 맥북프로 배터리 사용 시간에 대한 지적은 애플에 뼈아픈 대목입니다. 맥북프로의 오랜 장점 중 하나가 경쟁 제품(심지어 애플의 광고)보다도 긴 배터리 사용 시간이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직 신형 맥북프로가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배터리 성능에 악영향을 끼치는 요소가 워낙 다양한 만큼 사용자들의 보고와 데이터가 좀 더 누적될 때까지는 다양한 가능성에 대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해 보입니다.



참조
MacRumors - MacBook Pro Users Express Concerns About Limited Battery Life

관련 글
• 애플, 신형 맥북프로에서 30년 전통 '부팅음' 폐지... NVRAM 초기화 방법도 달라졌다
터치 바를 탑재한 13∙15인치 맥북프로 배터리 성능 벤치마크
더욱 강력한 기능으로 돌아온 맥북 배터리 관리의 대명사 'CoconutBattery'
• 더 버지, "크롬 브라우저는 여전히 맥북 배터리에 위협적인 존재"

    
  1. Blog Icon
    크롬

    크롬사용할땐 배터리 빨리다는데 사파리 사용하면오래가더라고요. 논터치바사용중입니다. 그래서 전 사파리를 사용하죠

  2. Blog Icon
    옳습니다

    전작들보다 오래가지 못하는 배터리가 아쉽게만 느꺼집니다.
    이게 최대밝기에서 3칸정도 줄여야 15년도 최대밝기정도랑 비슷하다고 생각하긴합니다.

  3. Blog Icon
    크롬2

    저도 OS에 최적화가 잘됐다고 생각하는 사파리를 씁니다. 크롬이랑 브라우저 차이를 모르겠어가지구..사파리가 오히려 아이폰을 써서 편하더라구요
    아 결론은 논터치바 13인치 맥북프로인데 카페에서 사파리로 유튜브 8시간 거의 쉼없이 봤는데 배터리 15%남았었습니다.

  4. Blog Icon
    김춘덕

    맥프로인데 오페라가 제일 빠르네요. 오페라>크롬 카나리>사파리 순서대로. 사파리 테크 프리뷰 버전도 써봤는데 영.. 오페라랑 크롬은 속도면에서 차이가 미세한데 사파리는 많이 느리네요. 특히 사이트 처음 들어갈때 속도가 다른 둘에 비해 현저히 느림. 상하 스크롤은 사파리가 넘사벽 60프레임 느낌이고 나머지 둘은 그거보단 프레임 살짝 떨어져보이지만 웹브라우저는 속도가 우선이라.

  5. Blog Icon
    행인

    이번 모델처럼 문제가 끊임없이 나오는 맥북 모델은 유례를 찾아보기 힘드네요. 판매량은 어느정도 나올지 모르겠으나, 평판은 날이 갈수록 떨어질듯. 2세대를 기대해 봅니다.

  6. Blog Icon
    맥마니아

    크롬쓰시면 배터리 엄청 빨리 답니다. 편의성은 크롬이 좋지만 맥북에는 사파리가 더 최적화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7. Blog Icon
    진원씨

    ... 비싼데 반해 많이 아쉽네요.
    이전 맥북프로는 크롬이고 뭐고 지금만큼의 불만은 없었습니다.

  8. Blog Icon
    사과전문가

    이거는 한 3세대 지나야 어지간한 문제가 다 해결 되려나요. ㄷ ㄷ

  9. Blog Icon
    장기영

    아이폰 아이패드 맥에어 맥프레 모두 배터리에 대해 대단히 만족스럽고 특히 맥프레 15 2015는 슬림한 크기에 비해 99W라는 거대한 배터리가 무척이나 든든했는데 요번 신형은 꽤 아쉽네요
    터치바에 포스터치 장착되는 세대때나 옮겨타야겠네요...

  10. Blog Icon
    als

    저도 그 모델 쓰닌데 13년 13인치 맥프레보다 배터리 타임이 짧은거 같아요

  11. Blog Icon
    맥북에어ㅁ

    에어 안고 살아가야겠다ㅠㅠ

  12. Blog Icon
    aii

    이제 애플도 배터리 타임을 속이는 건가;; 10시간 간다 홈페이지에 적혀있던데...
    바로 전모델까지만해도 적힌대로 정직한 타임을 보여줬는데 요즘 애플 많이 실망스럽네요

  13. Blog Icon
    망할 애플

    제일 화면 어둡게 하고 다 프로그램 끈 상태로 한거가 10시간일지도 모름.

  14. Blog Icon
    구그머신

    15년 맥북프로가 훨씬 낫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