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X에서 파일을 우클릭했을 때 서비스 항목 개수에 상관없이 컨텍스트 메뉴에 모두 표시하기

2013. 1. 2. 19:54    작성자: ONE™

OS X 파인더(Finder)에서 아무 파일을 선택한 후 보조 클릭(우클릭)을 하게 되면 통상적으로 '컨텍스트(Context)' 메뉴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이때 컨텍스트 메뉴 안에 있는 하위 메뉴 중 하나를 선택해 해당 파일에 특정 명령을 내려줄 수 있습니다. 또 컨텍스트 메뉴 안에는 OS X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임의로 만들거나 소프트웨어 설치시 같이 설치되는 오토메이터 서비스(Service)도 같이 등록됩니다.

이때 컨텍스트 메뉴 하단에 일정 수 이상의 서비스가 등록되면 컨텍스트 메뉴를 간결하게 표시하기 위해 서비스 항목이 자동으로 하위 메뉴로 분리됩니다. (기본적으로 4개까지는 컨텍스트 메뉴에 바로 표시됩니다.) 서비스 항목들이 하나로 묶이는 것이 심미적으로는 좋을지 모르지만 실제로 서비스들을 사용해야 할 때는 쓸데없는 시간과 수고가 더 들어가는 단점이 있습니다. 

오토메이터 서비스를 빈번히 사용하시는 분들은 매번 하위 메뉴까지 내려갈 필요없이 아래 터미널 명령어로 서비스 항목을 컨텍스트 메뉴에 바로 표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defaults write -g NSServicesMinimumItemCountForContextSubmenu -int 20;killall Finder

위 명령어는 서비스 항목의 개수가 20개가 초과하지 않으면 컨텍스트 메뉴에서 바로 표시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특정 확장자와 연동되는 서비스 개수가 20개를 초과하면 20보다 큰 숫자를 넣어주셔도 무방합니다. 

터미널 명령어 사용이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위와 동일한 작업을 해주는 미니 프로그램을 다음 링크에서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d.pr/f/cqb6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20을 넣고 시스템을 재부팅하면 효과가 적용됩니다. 

위 두가지 방법 중 하나를 적용하고나면 아래처럼 컨텍스트 메뉴에 서비스 항목들이 바로 바로 표시되기 때문에 이전보다 더 신속하고 간편하게 서비스 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다시 시스템 기본 상태로 원상복구 하려면 다음 터미널 명령어를 사용하거나 앞서 소개한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숫자 '5'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defaults delete -g NSServicesMinimumItemCountForContextSubmenu;killall Finder


참조
• Contextual Menu에 표시되는 서비스 항목 개수 조절

같이보면 좋은 팁
• 파인더의 비좁은 경로 막대에 파일 경로를 효율적으로 표시하는 방법
• 파인더에서 계층 보기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하는 5가지 방법
• 터미널(Terminal)에 복잡한 파일 경로를 간편하게 입력하는 방법
• OS X에서 동일한 폴더에 파일을 복제할 때 나타나는 윈도우 사용 습관 고치기
• 다음으로 열기(Open With) 사용시 프로그램 이름이 중복되는 문제 해결 방법

    
  1. 오토메이터 서비스가 있다는 사실도 모르고 있는 사람인데~ 소개 감사합니다 ㅎㅎ

  2. OS X에는 오토메이터를 비롯해 스마트 폴더나 애플스크립트, bash 스크립트 등 상당히 다양한 자동화 기능(Automation)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워낙 내용이 방대해서 자칫 수박 겉핥기식이 될까봐 염려스럽긴한데 언젠가 블로그에 올릴 소재거리가 떨어지면(?) OS X의 각종 오토메이션 기능을 아주 기초적인 수준에서부터 차근차근 정리해보고 싶습니다.

  3. Blog Icon
    한글로

    컨텍스추얼 메뉴를 애용하는 입장에서 매우 반가운 팁이네요. 감사합니다.
    한 가지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알려 주신 방법은 Safari에서는 정상 작동하지 않네요.
    다른 어플에서는 제대로 동작하는 것으로 보아 Safari는 조금 다른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혹시 Safari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 한 가지...
    혹시 컨텍스추얼 메뉴를 핫키로 바로 띄울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윈도우에서 맥으로 옮겨 오면서 가장 불편함을 겪고 있는 것이 상황에 맞는 컨텍스추얼 메뉴를 바로 띄우는 단축키가 없다는 점인데요,
    마우스 키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기도 합니다만, 이 경우 항상 마우스 커서가 위치한 지점에서 메뉴가 뜨는 바람에 상황에 맞는 메뉴를 띄울 수 없어서 무용지물입니다. 별 관련 없는 질문 드려서 죄송합니다만, 항상 좋은 정보를 많이 주시는 ONE님께서는 혹시 알고 계시지 안을까 싶어서 글 남겨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즐거운 일 가득하시길...

  4. 첫 번째는 분명 OS X내에 해당 키값이 있을 것 같은데 조금 더 연구해 보겠습니다.
    두 번째 질문은 저도 예전에 고민했던 부분인데 OS X 자체적으로는 전혀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하지만 써드파티 앱으로 구현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 https://itunes.apple.com/app/keymo/id449863619
    하지만 써드파티 앱으로 컨텍스트 메뉴를 부르기 전에 텍스트나 파일을 선택하기 위해 트랙패드나 마우스를 써야하는 것은 변함이 없기 때문에 MS 윈도우의 그것을 생각하시면 실망하실 듯 합니다.

  5. Blog Icon
    한글로

    아직까지는 방법이 없군요. ㅜㅜ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6. Blog Icon
    oyster

    이 방법 정말 찾았는데...
    정말 감사합니다. (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