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iOS

→ 아이폰용 트윗봇(Tweetbot) 3의 질문과 답변. '매버릭스 대응 버전도 곧 무료로…'

어제 iOS용 트윗봇(Tweetbot) 3 버전이 출시했습니다. 

출시하자마자 미국 아이튠즈 유료앱 부분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고, 한국 아이튠즈에서도 3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고 있습니다. 요즘 많은 앱들이 그러하듯 iOS 7에서 디자인 큐를 가져오면서 아예 별도의 앱으로 새로 출시했는데, 이에 따라 구 버전 사용자도 다시 비용을 지불하고 새 버전을 구매해야 합니다. 원래 가격은 4.99불이라고 하는데 현재 새 버전 런칭을 기념해 2.99불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유니버설 버전으로 나오지 않고 아이폰용으로 나오면서 나중에 아이패드 버전이 나오면 또 같은 비용을 주고 구매해야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요즘 공식 트위터앱도 잘 나오는데 굳이 '유료' 트위터 앱을 구매해야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저도 트윗봇을 쓰기 전에는 같은 생각이었는데, 한동안 사용해보니 기능도 무척 다양하고 쓰임새도 편리해 만족하며 쓰고 있습니다. 디자인은 사용자에 따라 충분히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부분인데, 백그라운드 페칭(Background Fetching)이나 네이티브 푸시 알람 등 기능적으로는 지난 번 버전보다 더 좋아지지 않았나 평가합니다. 다만, 앱을 처음부터 새로 개발한데다 아직 출시한지 얼마되지 않아 미흡한 부분도 보이고 또 개선이 시급한 부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일단 새 버전의 디자인이나 기능이 궁금하신 분들은 공식 데모 영상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iOS 앱은 리뷰하지 않는다는 것이 백투더맥의 방침이라는...)

새 버전을 깔고 바로 적응이 되지 않아 다소 헤맨 부분이 있는데, 저 같은 사람이 많은지 트윗봇 공식 홈페이지에 '자주 올라오는 질문과 답변'란이 생겼습니다. 간단히 번역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weetbot 3 질문과 답변

텍스트 크기는 어디서 변경하나요?
트윗봇 3는 iOS 7의 '유동 텍스트 크기'를 사용합니다. 설정 앱 > 일반 > 텍스트 크기에서 텍스트의 크기를 키우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모든 앱에 같은 텍스트 크기를 적용하고 싶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해 개선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밤에 사용할 때 눈이 아픕니다. 야간 모드가 지원될 예정인가요?
네.

왜 더블/트리플 탭 기능이 제거되었나요?
사용자가 화면을 탭할 때마다 싱글 탭인지 더블 탭인지 감지하기 위해 딜레이가 필요합니다. 이런 딜레이는 미묘할지라도 앱의 느낌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물론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데 여러 다른 대안이 있을 수 있지만, 결국 또 다른 문제로 이어집니다. 많은 사용자가 이 기능을 그리워하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며, 어떤 방안이 최선인지 계속 논의하고 있습니다.

왼쪽 또는 오른쪽 스와이프 기능은 왜 제거했나요?
기존의 대화 내역을 표시하는 화면이 이미 트윗 메시지 상세 화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왼쪽 또는 오른쪽 스와이프 기능은 차후 다른 기능으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리스트를 처리하는 트윗봇 2의 특성이 그립습니다. 도대체 새 버전에서는 왜 바뀌었나요?
이제 리스트는 리스트 탭에서 열람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앱을 사용하고 있는 도중 리스트 탭을 탭해 최신 리스트를 파악할 수 있으며, 리스트를 타임라인 형식으로 보여주던 구 버전과 동일한 기능성을 갖는 것입니다. 구 방식을 제거한 이유는 리스트 기능을 쓰는 사용자는 적은데 스크롤을 올리다 리스트 버튼을 잘못 누르는 사용자가 너무 많기 때문이었습니다. 며칠 새 방식에 적응해 보신 후 그래도 못참겠다 싶으면 저희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리스트 탭에서 트윗 메시지를 작성할 수 없습니다.
리스트 멤버를 편집하는 것이 더 중요시 하다고 생각했는데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사용자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고쳐놓겠습니다.

계속 "Your Date & Time need to be updated."라는 에러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왜 그런가요?
몇몇 이유 때문에 트윗봇을 통해 보안/https 연결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주로 기기의 시간 설정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경우 발생합니다. 기기의 시간 설정, 특히 표준시간대 설정이 정확히 되어 있는지 확인하신 후 기기를 다시 부팅해 보시기 바랍니다. 같은 문제가 발생하면 트윗봇 설정의 "Contact Us" 옵션을 통해 저희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이전에 트윗봇 2를 구매했습니다. 왜 트윗봇 3를 구매해야하는 것으로 표시되나요?
트윗봇 3는 유료 업그레이드입니다.

아직 iOS 6 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트윗봇 2는 어디갔나요?
실수로 구 버전을 구매할 가능성 때문에 앱스토어에서 트윗봇 2 판매를 중단했습니다. 몇 주후 다시 추가할 예정인데 당장 구 버전을 내려받으실 분들은 앱스토어 구매내역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아이패드용 트윗봇 3는 어디있나요?
아직 개발이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지난 4개월 동안 오로지 아이폰 버전에 저희의 모든 역량을 집중했습니다. 곧 아이패드 버전을 개발할 예정인데 언제쯤 새 버전이 나올지는 아직 기약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푸시 알림이 오지 않습니다.
푸시 알림이 켜져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트윗봇 2의 설정이 이전되지 않습니다.

드래프트(임시 작성) 기능은 어디갔나요?
작성하다 만 트윗 메시지는 다음에 트윗 메시지를 작성하기 전 화면 화면 오른쪽 아래 구석에 나타날 것입니다.

모바일라이저(mobilizer)는 어떻게 토글할 수 있나요?
내비게이션/타이틀바를 누르고 계세요.

트렌드의 국가 설정을 할 수 없습니다.
이런, 죄송합니다. 고쳐놓겠습니다.

매버릭스 대응 버전은 어떻게 되고 있나요? 이번처럼 다시 구매해야하나요?
준비를 거의 다 마쳤고, 공짜 업그레이드입니다. 매버릭스의 환상적인 새로운 '부드러운 스크롤(smooth)'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참조
Tapbots - Tweetbot 3 Questions and Answers

관련 글
• TweetBot for Mac - 퍼블릭 알파 버전 공개
• 맥용 트윗봇(Tweetbot) 전격 출시! 가격은 글쎄
• 맥용 트윗봇(Tweetbot) 1.0.1 업데이트 - 사파리 읽기 목록에 추가하기 기능이 활성화되지 않을 때는 이렇게
• 맥용 트윗봇(Tweetbot), 1.3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미디어 타임라인'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