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에서 썬더볼트/USB-C 어댑터를 구매하기 전에 꼭 확인해야 할 사항들

2016.12.02 23:08    작성자: ONE™


* 미래로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사진: Charles Pattson)

애플의 신형 맥북프로는 모든 데이터 단자가 썬더볼트3(USB-C)로 통일되었습니다. 

이제 USB-C 단자로 모니터에 화면을 출력하고, 배터리를 충전해야 하며, 주변기기를 연결해야 하는 시대가 열렸습니다. 기존 주변기기를 계속 쓰려면 어댑터를 이용하거나 아예 새로운 기기를 사야 하고, 심지어 애플의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연결할 때도 USB-C어댑터나 라이트닝 썬더볼트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사용자에 따라선 어댑터를 여러 개 구입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신형 맥북프로 구매 시 어댑터를 추가로 장만해야 하는 현 상황을 ‘동글게이트(Dongle Gate)’에 빗대는 의견이 국내외 커뮤니티에서 쏟아지고 있습니다. 가뜩이나 신형 맥북프로 가격도 비싼데 어댑터까지 장만하려니 구매 부담이 너무 커졌다는 불만입니다. 또 맥북프로의 휴대성이 좋아지면 뭐하냐. 어댑터를 주렁주렁 가지고 다녀야 하는데...라는 비아냥 섞인 얘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애플도 이러한 상황을 인지하고 있는지, 지난달 썬더볼트와 USB-C 관련 액세서리 가격을 25%가량 인하한 바 있습니다. 액세서리 할인에 인색한 애플이 내놓은 명분은 "최신 기술과 주변기기로 옮겨오도록 돕고 싶다. 또한 새로운 주변기기 생태계의 성장을 가속시키고 싶다"는 것이었습니다. 

좋습니다. '일단'은 미래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기로 하죠. 


* 현재 애플 스토어에서 판매 중인 어댑터들... (사진: Drew Breunig)

하지만 막상 어댑터를 구매하려고 하면 가격 외에 또 다른 복병이 있습니다.

어댑터 종류가 워낙 다양한 데다, 어댑터마다 요구사항과 특성이 달라서 자칫 낭패를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썬더볼트3-2 어댑터를 들 수 있습니다. 미니디스플레이포트와 단자 모양은 같지만, 데이터 신호만 전송하고 비디오 신호를 전송하지 않아 외장 모니터를 연결하는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애플 멀티포트 어댑터의 최대 출력이 60W밖에 되지 않아 15인치 맥북프로를 충전하는 용도로 적합하지 않다는 건 저도 최근에서야 알게 됐습니다. 이 외에도 어댑터에 따라 유념해야 할 사항이 적지 않습니다.

이에 신형 맥북프로 구매자들이 알아야 할 애플 썬더볼트/USB-C 어댑터의 특징과 주의사항을 정리해 봤습니다. 

1. Thunderbolt 3(USB-C)-Thunderbolt 2 어댑터

■ 사용 용도

신형 맥북프로의 썬더볼트 3(USB-C) 포트에 썬더볼트 1 및 2 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어댑터입니다.

■ 체크 포인트

1. 썬더볼트 3는 USB-C와 포트 모양이 동일합니다.
2. 썬더볼트 1 및 2는 미니디스플레이포트와 모양이 같습니다.
3. 이 어댑터는 비디오 신호를 전송하지 않습니다.
4. 따라서 애플 시네마 디스플레이를 비롯해 미니디스플레이포트 모니터를 연결하는 용도로는 쓸 수 없습니다.
5. 썬더볼트 신호로만 데이터를 주고받는 애플 썬더볼트 디스플레이와 외장 하드 드라이브 같은 장치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 어댑터가 지원하는 기기
·  Apple Thunderbolt 디스플레이
 · Thunderbolt 1 및 2 주변기기
·  Thunderbolt 1 및 2가 장착된 Mac 컴퓨터
·  Apple Thunderbolt-기가비트 이더넷 어댑터
·  Apple Thunderbolt-FireWire 어댑터

이 어댑터가 지원하지 않는 기기
· Apple DisplayPort 디스플레이
· DisplayPort 또는 Mini DisplayPort (4K) 모니터
· Mini DisplayPort-HDMI 또는 Mini DisplayPort-VGA 어댑터와 같은 Apple 액세서리

■ 비고

링크: http://www.apple.com/kr/shop/product/MMEL2FE/A/thunderbolt-3usb-c-thunderbolt-2-어댑터
관련 글: 애플 썬더볼트3(USB-C)-썬더볼트2 어댑터는 디스플레이포트 모니터 지원 안 해

2. Thunderbolt-Gigabit-Ethernet 어댑터

■ 사용 용도

썬더볼트3 포트에 이더넷 케이블, 즉 유선 인터넷 케이블을 연결할 때 필요한 어댑터입니다.

■ 체크 포인트

1. 애플은 아직 커넥터 한쪽이 USB-C 규격인 이더넷 어댑터를 직접 제작하지 않고 있습니다.
2. 맥북프로에 이 어댑터를 연결하려면 반드시 위에서 설명한 'Thunderbolt 3(USB-C)-Thunderbolt 2 어댑터'를 같이 구매해야 합니다.
3. 어댑터 한쪽이 일반 USB 규격인 이더넷 어댑터도 있지만, USB 2.0 기반이라 최대 속도가 100Mbps밖에 되지 않습니다. 반면에 이 어댑터는 기가비트(1000Mbps) 네트워크를 지원합니다.
4. 애플 액세서리에서는 답이 없고, 벨킨(Belkin) 등이 제작한 'USB-C-Gigabit 이더넷 어댑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 비고

링크: http://www.apple.com/kr/shop/product/MD463FE/A/thunderbolt-to-gigabit-ethernet-adapter
관련 글: 터치 바 미장착 2016 맥북프로 "와이파이 사양 다운그레이드돼"... 1.3Gbps → 867Mbps

3. USB-C-USB 어댑터

■ 사용 용도

신형 맥북프로에 다양한 표준 USB 액세서리(외장 하드 드라이브, 디지털 카메라, 카드 리더기 등)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 체크 포인트

1. 다른 액세서리뿐 아니라 아이폰, 아이패드를 연결하기 위해서도 이 어댑터가 필요합니다.
2. 이 어댑터 대신 'USB-C-Lightning 케이블'을 이용하면 한 방에 연결할 수 있지만, 가격이 훨씬 더 비쌉니다. (25,000원)
3. iOS 데이터를 컴퓨터(아이튠즈)에 백업하는 분들은 아이클라우드에 백업하는 방식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 비고

링크: http://www.apple.com/kr/shop/product/MJ1M2FE/A/usb-c-to-usb-adapter
관련 글: 신형 맥북프로, 아이폰 연결하려면 어댑터 별도 구매 필수

4. USB-C Digital AV Multiport 어댑터 및 USB-C VGA Multiport 어댑터

■ 사용 용도

신형 맥북프로와 맥북의 USB-C 포트에 'HDMI' 디스플레이와 표준 USB 액세서리를 연결할 때 사용하는 어댑터입니다.

■ 체크 포인트

1. 이 어댑터에 달린 HDMI 포트는 HDMI 1.4b 규격입니다.
    · 1080p (1920 × 1200) 디스플레이로 60Hz 출력 가능
    · UHD 4K (3840 × 2160) 디스플레이는 30Hz, DCI 4K (4096 × 2160) 디스플레이는 24Hz로만 출력 가능
2. 이 어댑터에 있는 USB-A 포트의 최대 속도는 5Gbps(USB 3.1 Gen 1)입니다. 신형 맥북프로에 달린 USB-C 포트의 최대 속도는 10Gbps(USB 3.1 Gen 2)입니다.
3. 2010년 가을 이전에 제조된 'Apple USB SuperDrive'와는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4. 이 어댑터에 있는 USB-C 포트는 충전만 가능하며, 데이터는 전송하지 않습니다.
5. 이 어댑터에 있는 USB-C 포트에 87w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더라도 노트북에는 최대 60W까지만 전원을 공급합니다. 따라서 15인치 맥북프로 사용자는 이 어댑터를 경유하지 않고 본체에 달린 USB-C 포트에 전원 어댑터를 바로 연결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6. 이 어댑터는 맥북이 잠자기 상태일 때도 맥북의 배터리 전력을 소모합니다. 따라서 맥북이 AC 전원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경우 어댑터를 뽑아서 배터리 방전을 방지해야 합니다.

■ 사용 용도

신형 맥북프로와 맥북의 USB-C 포트에 'VGA' 디스플레이와 표준 USB 액세서리를 연결할 때 사용하는 어댑터입니다.

■ 체크 포인트

1. 이 어댑터도 USB-A 포트의 최대 속도는 5Gbps(USB 3.1 Gen 1)입니다.
2. 이 어댑터도 USB-C 포트로는 충전만 가능하며, 데이터는 전송하지 않습니다.
3. 2010년 가을 이전에 제조된 'Apple USB SuperDrive'와는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4. 이 어댑터에 있는 USB-C 포트는 충전만 가능하며, 데이터는 전송하지 않습니다.
5. 이 어댑터에 있는 USB-C 포트에 87w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더라도 노트북에는 최대 60W까지만 전원을 공급합니다. 따라서 15인치 맥북프로 사용자는 이 어댑터를 경유하지 않고 본체에 달린 USB-C 포트에 전원 어댑터를 바로 연결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6. 이 어댑터는 맥북이 잠자기 상태일 때도 맥북에서 전원을 공급받습니다. 따라서 맥북이 AC 전원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경우 어댑터를 뽑아서 배터리 방전을 방지해야 합니다.

■ 비고

링크: http://www.apple.com/kr/shop/product/MJ1K2FE/A/usb-c-digital-av-multiport-adapter
링크: http://www.apple.com/kr/shop/product/MJ1L2FE/A/usb-c-vga-multiport-adapter
관련 글: 신형 맥북에 오래된 슈퍼드라이브를 연결할 때 반드시 숙지해야 할 사항
관련 글: 터치바를 장착한 13인치 맥북프로는 좌우 썬더볼트 포트 성능이 다르다

5. 전원 어댑터 연장 케이블

■ 사용 용도

노트북 전원 어댑터의 길이를 늘여주는 AC 연장 코드입니다.

■ 체크 포인트

1. 2015년형 맥북/2016년형 맥북프로부터 포장 상자에 연장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2. 집에 굴러다니는 연장 케이블이 없다면 필수 구매품목입니다. 하지만 애플에서 2만 5천원을 주고 구매하는 것보다 오픈마켓에서 7~8천원짜리 '접지' 케이블을 사는 게 이득입니다.

■ 비고

링크: http://www.apple.com/kr/shop/product/MK122KH/A/power-adapter-extension-cable
관련 글: 맥북에 손대면 찌릿찌릿? 맥북 충전기용 접지 플러그 '두들 플러그'

6. USB-C 충전 케이블(2m)

■ 사용 용도

양쪽 끝에 USB-C 커넥터가 달린 2m 길이의 충전 케이블입니다. 맥북/맥북프로 포장 상자에도 이 케이블 1개가 기본 구성품으로도 포함돼 있습니다.

■ 체크 포인트

1. 충전뿐 아니라 동기화 및 데이터 전송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하지만 내부 규격이 USB 2.0이기 때문에 최대 속도가 480Mbps 밖에 되지 않습니다.
3. 맥북프로에 SSD 방식의 외장하드나 고성능 USB 메모리스틱 등 데이터 전송속도가 빠른 주변기기를 연결하고자 할 때는 최소한 USB 3.0 이상의 서드파티 USB-C 케이블을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4. USB-C 충전 케이블은 두 대의 컴퓨터 간에 파일을 공유(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는 '대상 디스크 모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5. 현재 애플 스토어에서 USB 3.1(Gen 2) 규격을 만족하는 벨킨 USB-C 케이블을 25,0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 비고

링크: http://www.apple.com/kr/shop/product/MLL82FE/A/usb-c-charge-cable-2m
관련 글: 2016 신형 맥북프로에 포함된 USB-C 충전 케이블은 'USB 2.0 (480Mbps)' 사양

코멘트

사실 위에 정리한 내용은 애플 고객지원 페이지에 대부분 명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구슬이 서 말이어도 꿰어야 보배라고, 정보는 충분하지만 정작 이런 정보가 있는지 몰라 헤매는 분들이 많은 듯합니다. 저도 관련 문서를 찾느라 한참을 허비했습니다.

애플 고객지원 페이지에 올라온 내용은 애플 웹사이트나 구글 등을 통해 검색할 수 있는데, 정확한 키워드를 모르면 찾기가 썩 쉽지 않습니다. 또 일부 제품은 관련 문서가 영어로만 제공돼 영어와 인터넷에 미숙한 사용자가 접근하기에 어려운 측면도 있습니다. (보통 영문 버전이 올라온 뒤 2주~한 달 정도 지나면 한국어 버전이 올라옵니다.) 이 때문에 어댑터를 잘못 구매하거나, 구매하고 나서야 문제를 발견해 환불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위에 정리한 내용과 아래 참조 문서가 시행착오를 줄이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참조
Apple - Mac 액세서리
Apple - Mini DisplayPort 어댑터: FAQ(자주 묻는 질문)
Apple - Thunderbolt 3(USB-C)-Thunderbolt 2 어댑터의 호환성에 관하여
Apple - Apple Thunderbolt 3 (USB-C)-Thunderbolt 2 어댑터에는 Thunderbolt 3가 필요함
Apple - Apple 비디오 어댑터 및 케이블에 관하여
Apple - 2016년 후반에 출시된 MacBook Pro의 Thunderbolt 3에 연결하기
Apple - Mac 노트북에서 USB-C 및 Thunderbolt 3 (USB-C) 포트와 어댑터 사용하기
Apple - Mac 노트북에 맞는 전원 어댑터와 코드 찾기
Apple - Thunderbolt 3 소개 페이지
Apple - macOS Sierra: USB-C에 관하여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Blog Icon
    슈바르츠실트

    잘 읽었습니다^^ 나중에 신형 맥북으로 워크스테이션 구상하고 있는데 조심해야겠네요
    2. Thunderbolt-Gigabit-Ethernet 어댑터 문단 마지막에 '기가빗(1000Gbps)...' 라고 오타가 있습니다.

  2. 감사합니다. 기가비트(1000Mbps)로 정정했습니다.

  3. Blog Icon
    꾸꾸야

    정말 복잡하네요
    아이맥도 저렇게 어댑터를 쓸 날이 올까 겁납니다.
    맥북에서 어댑터를 쓰는 것은 이해했지만, 맥북프로를 이렇게까지 써야 한다니...
    가방에 어댑터 2~3개는 기본으로 가져다녀야하는 시대가 온것 같습니다.
    애플이 다시 정신 차렸으면 합니다

  4. 암걸리는 사진이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

  5. Blog Icon
    나그네

    완벽한 정리글입니다. 감사합니다.

  6. Blog Icon
    DDOLMO

    신형에,대한 뽐뿌를 완벽하게 물리쳐주는 고마운 정보입니다:)

  7. Blog Icon
    이세한

    확실히 신형 뽐을 물리치기 위한 자기 합리화를 하기에 좋은 정보 글입니다. 저 또한 자기 합리화를 강화시켜서 신형 구입 뽐을 물리칠 수 있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8. Blog Icon
    탑데브

    공홈에 벨킨에서 만든 thunderbolt(USB-C) To Gigabit Ethernet 어뎁터도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9. Blog Icon
    vincent

    저는 MINIX C 멀티어탭터(USB3.0 2개, gigabit ethernet 1개, HDMI 1개, SD/미니SD용 가 1개 ,USB-C 충전전력 연결용 1개)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10. Blog Icon
    doxi

    결국 iCloud로 다 올려야 문제가 해결되는군요.

  11. Blog Icon
    oyster

    정말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 또 감사합니다^^

  12. Blog Icon
    장기영

    섬세하게 잘 정리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13. Blog Icon
    서태지

    "미니디스플레이포트와 단자 모양은 같지만, 데이터 신호만 전송하고 비디오 신호를 전송하지 않아 외장 모니터를 연결하는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확실한 건가요? 제가 읽은 해외기사에서는 '일부' 모니터만 사용이 안 된다고 하던데요.... 그래서 미니 DP 말고 아예 썬더볼트를 지원하는 모니터는 사용이 가능한걸로 이해하고 있었는데...

  14. Blog Icon
    쌓인버그

    USB-C Digital AV Multiport 어댑터와 USB-C VGA Multiport 어댑터의 USB-A 포트가 3.1 버전이 맞나요?
    해외 사이트 리뷰에도 2.0이라고 언급되어 있던데요.

  15. Blog Icon
    돋보기

    맥북프로는 가벼워졌지만 소비자에게 너무 힘든

    4번 내용이 두 번 아닌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