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더(Finder)에서 계층 보기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하는 5가지 방법

2012. 8. 19. 22:10    작성자: ONE™

1. 폴더 '보기' 모드를 단축키로 바로 변경

파인더(Finder)의 도구 막대 위에는 폴더 내부를 어떻게 표시할 지를 선택할 수 있는 4가지 버튼이 있습니다.  

순서대로 아이콘 보기, 목록 보기, 계층 보기, 그리고 커버 플로우(Cover Flow) 보기이며 마우스나 트랙패드로 직접 클릭해주어도 되고, 아니면 파인더 상에서 Command + 숫자(1~4) 단축키를 눌러 보기 모드를 바꿔줄 수 있습니다.

이 중 오늘 소개해 드리는 팁은 컬럼 뷰라고도 알려진 계층 보기와 관련된 것입니다.

2. 구분선을 더블 클릭하여 열의 넓이를 파일 이름에 맞게 자동으로 조절

계층 보기의 장점은 파일과 폴더의 상대적인 위치를 아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또 폴더에서 폴더로의 이동도 다른 세 모드에 비해 훨씬 간편한 편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를 사용하다 OS X으로 넘어오신 분들이 아마 가장 선호하는 모드가 아닐까 합니다.     


계층 보기를 사용할 때 생기는 불편함 중 하나는 좁은 열(컬럼) 간격 때문에 파일의 이름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고 위 이미지처럼 ABC...XYZ 등으로 요약해서 표시되는 것을 꼽을 수 있습니다. 폴더 속에 파일의 개수가 많다거나, 파일의 이름이 비슷비슷한 경우 훑어보기(Quick Look)로 파일을 일일히 체크하지 않는 이상 직관적으로 파일들을 구별하기가 수월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위 이미지에서 빨갛게 표시한 폴더 구분선에 커서를 놓고 더블 클릭해주면. 


현재 폴더 내에 있는 파일 중 이름이 가장 긴 파일에 맞춰  열의 넓이가 자동으로 확장되며 더 이상 ABC...XYZ 처럼 파일 이름이 간략하게 표시되지 않습니다.

현재 위치한 폴더가 폴더 계층의 최하단에 있는 경우 폴더 구분선이 나타나지 않고 바로 파인더 창의 경계가 구분선을 대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도 파인더 창의 경계를 더블 클릭하면,


아에 파인더 창의 넓이가 파일 이름에 맞게 확장합니다.

3.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계층 보기 관련 기능들


해당 기능 이외에도 폴더 구분선에 커서를 놓고 우클릭을 하면 컬럼 크기 조정과 관련된 다양한 부가 기능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 열의 크기 교정'은 현재 컬럼만 크기를 교정하는 것이며,  '모든 열을 각각의 크기로 교정'은 해당 컬럼뿐만 아니라 상위 컬럼도 제일 킨 파일 이름을 기준으로 컬럼 넓이가 변경됩니다. '모든 열을 같은 크기로 교정'은 가장 넓은 컬럼 넓이를 기준으로 모든 컬럼의 넓이가 동일하게 맞춰지는 기능입니다.


위 이미지는 '모든 열을 같은 크기로 교정'을 선택한 경우입니다. 좌측 열은 굳이 컬럼 간격이 조절될 필요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우측 컬럼의 넓이와 동일하게 넓이가 조정되었습니다.

4. 시스템 환경설정 조정으로 스크롤을 항상 표시하기


시스템 환경 설정 > 일반 메뉴의 '스크롤 막대 보기' 항목이 어떻게 설정되어 있느냐에 따라 모양을 달리하기도 합니다.

스크롤 막대보기를 '항상'으로 해 놓는 경우 마우스와 트랙패드 중 어떤 입력 기기를 사용하고 있는 지 상관없이 스크롤 막대를 항상 표시합니다. 스크롤이 필요할 때만 나타나는 것도 화면을 조금이나마 더 넓게 사용할 수 있어서 좋지만, 스크롤의 위치를 항상 직관적으로 확인하고 싶으신 경우 해당 항목을 조절해 스크롤을 항상 표시해 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옵션을 조정한 경우 파인더 뿐만 아니라 사파리, 텍스트 편집기 등 OS X내 모든 프로그램에서 스크롤이 나타나니 유의해 주십시요.


앞서 소개한 방법과 마찬가지로 스크롤이 항상 표시되는 경우에도 동일한 부위를 더블 클릭하면,


컬럼의 넓이가 자동으로 조절됩니다.

5. OS X에서 Option 키의 활용은 무궁무진


열의 넓이를 조절할 때 Option 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 하면,


앞서 '모든 열을 같은 넓이로 조정' 기능과 유사하게 파인더 내 표시되는 모든 컬럼의 넓이를 동시에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정말 OS X에는 깨알같은 다양한 기능이 숨겨져 있죠?^^



출처
- Back to the Mac

이전 파인더 관련 팁
- 파인더(Finder)의 비좁은 경로 막대에 파일 경로를 효율적으로 표시하는 방법
- 터미널(Terminal)에 복잡한 파일 경로를 간편하게 입력하는 방법
- OS X 사용자 라이브러리 폴더에 접근하는 10가지의 다양한 방법
- 파인더(Finder)에서 띄엄띄엄 떨어져 있는 파일들을 빠르고 간편하게 선택하기
- 파인더(Finder) 사이드바 그룹을 사용자 마음대로 정렬하는 방법과 닥(Dock)에 쉽게 추가하기
- OS X 훑어보기(Quick Look) 기능의 활용성을 높여주는 4가지 팁
- iCloud 사진 스트림을 아이포토를 경유하지않고 파인더에서 바로 보기

    
  1. 팁 글을 올릴 때 본문에 첨부하는 스크린 캡쳐 이미지가 좀 작아서 답답했는데 블로그 스킨을 수정해 기존에 비해 가로 화소를 70px 정도 더 키웠습니다. 605 -> 673. 기존에 올린 이미지에는 소급 적용이 안되는게 좀 아쉽습니다..

  2. 이번팁은 간단하면서도 큰 도움이 되네요. ^^

    앞으로 유용하게 쓸거 같습니다.!

  3. Blog Icon
    MacMan

    정말 좋은 팁입니다. 맥을 5년동안 쓰면서 이런게 되는줄도 몰랐습니다.

  4. Blog Icon
    견우

    저는 더블 클릭하면 열의 넓이가 자동으로 축소 되네요?????
    수동으로 늘려야하고, 더블 클릭하면 자동으로 최소화....

    3대의 맥이 모두 동일하게요.....

  5. 항상 간격이 넓어지는 것이 아니라 폴더 내의 파일 이름 길이에 따라 넓어지기도, 또 줄어들기도 합니다. 컬럼 넓이 최적화 기능으로 보시면 될 듯 합니다.

  6. Blog Icon
    oldtype

    저 역시 폴더 내의 파일 이름 길이와는 무관하게 열의 넓이가 축소됩니다(당연히 파일이름은 ... 로 표시되고요). 혹시 OSX 10.7 과 10.8 의 차이점인 걸까요?

  7. Blog Icon
    거부기

    라이언이 설치된 에어에서는 축소되고 마운틴 라이언이 설치된 프로에서는 확장되는걸 보니 OS X 버전에 따른 차이인 것 같습니다.

  8. Blog Icon
    oldtype

    아 원인을 찾았습니다. 정렬 방식을 지정해 주면 특정 넒이로 고정되어 버리고, 풀어주니까 가장 긴 파일 이름에 맞춰주네요.

  9. 댓글로 좋은 정보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분들이 참고 하실 수 있도록 본문에 추가해 넣도록 하겠습니다.

  10. Blog Icon
    견우

    그렇군요... 정열 방식을 풀어주니, 가장 긴 파일에 맞춰 주네요...
    감사 합니다.

  11. Blog Icon
    yusungKIM

    이 기능(파일이름의 길이에 맞게 설정해주는것)을 디폴트로 설정할 수 없나요?

  12. 제가 알고 있기론 없습니다.

  13. Blog Icon
    새별빠

    참 좋은 팁입니다. 항상 감사하게 올려주신 글들 잘 보고 있습니다.

    다만 항상 적용되게 설정 할 수 없다는게 아쉽네요.
    윗분들 말씀대로
    정렬방식이 없음으로 설정되어 있어야만 제대로 적용되는 것도 단점인 것 같습니다.

  14. Blog Icon
    밥도준

    2014년 7월 현재 최신버전임에도 원하는 보기 기능을 디폴트로 정하는 방법이 없는 파인더의 답답한 현실...

  15. 계층 보기로 파인더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자동으로 글자 가장 긴 폴더 제목으로 자동으로 최대로 펼쳐지게 하는 옵션은 없나요?

    일일히 더블클릭 해주고 있어서 워크플로우가 조금 불편한거 같습니다. 도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