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버지, "크롬 브라우저는 여전히 맥북 배터리에 위협적인 존재"

2015. 4. 12. 22:45    작성자: ONE™

구글 크롬이 다른 브라우저에 비해 컴퓨터 리소스를 많이 끌어쓴다는 것은 옛날부터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한때 이와 관련된 기사도 여럿 게재된 바 있고, 벤치마크도 꾸준히 나오고 있죠. 최근에는 크롬의 전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글이 팔을 걷어붙였다는 기사도 본 것 같은데, 실상은 그렇게 나아지지 않았나 봅니다. 크롬과 사파리의 배터리 사용량에 관해 The Verge에 올라온 글이 여러 IT 게시판에서 회자되고 있어 옮겨와 봤습니다.

한 줄로 요약하면, 맥북에서 배터리 지속 시간을 측정했는데 사파리는 13시간 18분을 기록했고, 크롬은 이보다 무려 3시간 30분 짧은 9시간 45분을 기록했다는 내용입니다.

"구글 크롬은 나의 필요를 충족시켜 주는 최고의 웹 브라우저다. 애플의 맥북 역시 내게 있어 최고의 컴퓨터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왜 이 둘의 조합은 끔찍하고 부끄러운 상황을 만성적으로 연출하고 있는 것일까? 맥북 배터리를 오래 쓰는 방법에 관한 글은 대부분 크롬 대신 사파리 브라우저를 사용하라는 내용으로 시작한다. 크롬이 맥북의 배터리를 낭비하는 중대한 원인이라는 견해는 최근에 등장한 것이 아니라 크롬이 처음 나온 시절까지 쭈욱 거슬러 올라간다. 또한 무척 간단한 작업에서도 크롬이 배터리를 게걸스럽게 소모한다는 벤치마크 결과는 시간이 지나도 계속 되풀이 되고 있다.

2015년이 되면 나는 뭔가 달라질 줄 알았다.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달린 새 맥북을 리뷰하면서, 나는 버지에서 으레 진행하는 배터리 테스트를 돌려봤다. 화면 밝기를 65% 정도로 조절한 뒤 배터리가 소진할 때까지 일련의 웹사이트를 반복해서 띄우는 테스트다. 새 맥북에서 사파리는 13시간 18분이라는 꽤 좋은 기록을 낸 반면에, 구글 크롬은 9시간 45분만에 백기를 들었다.

내가 만약 런던에서 이륙하는 비행기를 탔다면, 사파리는 도쿄나 홍콩, 대만, 또는 서울에 도착할 때까지 나와 줄곧 함께 했을 것이다. 크롬은 아마 인도 아대륙 근처에서 재급유를 위한 기착을 했으리라. 노골적으로 말해서, 이건 비상식적인 결과다. 배터리, 프로세서, 메모리가 완벽히 동일한 컴퓨터에서 어떤 브라우저를 사용했냐는 차이만 있을 뿐인데, 마치 후려 벤 것처럼 맥북의 배터리 사용시간이 3시간 반이나 뚝 떨어졌으니 말이다.

크롬이라는 비행기가 얼마나 오래 날 수 있느냐 하는 것만 문제가 되는 건 아니다. 속도와 안락함마저도 타협을 봐야 한다. 시중에 널리 사용되는 선스파이더 브라우저 벤치마크를 돌려보면, 맥북프로에서 크롬의 속도는 203ms로 측정되는데 반해, 사파리는 이 보다 30% 더 좋은 144ms로 측정된다. 같은 기기에서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온 것이다.

유튜브 동영상 테스트는 다들 크롬이 쉽게 승리하리라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이 마저도 다른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얼마 전부터 유튜브가 4k 60fps 비디오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당연히 새 맥북에서도 4K 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데 - 여러분도 추측하듯이 - 크롬이 아닌 사파리를 사용해야 한다. 구글이 만든 웹브라우저가 구글이 제공하는 비디오 서비스를 재생하지 못해 목메이는 형국이다.

애플과 구글 양쪽 모두 현재 진행 중인 재앙에 대해 비난 받아 마땅하다. 애플은 사파리가 가장 효율적이고, 매끄럽고, 또 즐거운 웹 경험이라는 것을 알리는데 열성이다. 실제로 사파리는 그 어떤 브라우저보다 최신 OS X 버전에 최적화가 잘 되어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그렇다고 해도 3시간 30분이나? 분명히 구글도 마음만 먹는다면 이런 격차를 서서히 좁혀 나갈 수 있으리라 - 구글이 최적화를 우선시 한다면 말이다.

지금 내가 타이핑 하고 있는 글에는 어떠한 허무감이 베어 있을 거다. 그럼에도 크롬의 여러 탭 중의 하나인 구글 문서에 둥지를 틀 것이다. 내 인생은 크롬과 구글 앱으로 돌아간다. 사파리 8의 출시는 내가 '캠프'를 갈아 엎어야 하는지에 관한 의문을 충분히 갖게 만들었다. 하지만 사파리는 최근에 닫은 탭을 연달아 복구하는 단축키가 없다는 점을 포함해 전반적인 탭 관리가 엉성하기 짝이 없다. 내가 크롬을 벗어날 수 없는 이유는 매우 사소한 데서 비롯한다. 예컨대 확장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사이트 번역이 가능한 것이나, 브라우저 단에서 로그인하면 개별 구글 서비스에 로그인할 필요가 없는 그런 부분들 말이다. 하지만 내 자신이 변화를 꾀하지 않는다면, 과연 구글인들 변화를 보여줄까?"

- Vlad Savov, The Verge



참조
The Verge - Chrome is still a threat to your MacBook's battery
ITWorld - 배터리 소모 “주범” 크롬, 드디어 해결되나

관련 글
• 구글, 맥용 '64비트 크롬' 정식판 배포 시작
• 구글, 크롬 카나리아에 사파리처럼 부드러운 페이지 확대/축소 기능 도입
• 맥 사용자들은 어떤 웹 브라우저를 많이 사용할까? 'Back to the Mac 블로그 집계'
• 구글 크롬, 애플의 '웹킷' 버리고 자체 개발 엔진 '블링크' 도입 확정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choo

    크롬을 잘 안 쓰는 전 뭐 다행이다 싶네요.

  3. Blog Icon
    roxie

    크롬은 열심히 2년정도 쓰다가 3년 전 부터는 아예 거들떠도 보지 않습니다.

    배터리만 잡아먹는게 아니라 크롬을 돌리는 순간 컴퓨터의 대부분의 자원을 크롬으로 할당해 버립니다.

    인터넷 전용 머신으로만 쓴다면 별 문제가 안되지만 여러 어플이 동시에 돌아가야 하는 상황에서 크롬은 절대적 비추...

  4. 전 그냥 생각없이 사파리 씁니다. 예전에 크롬이 많은 자원을 끌어다 써서 그런가 사파리보다 느렸던 기억이 나네요..
    그래서 파폭으로 가볼까 했더니..osx랑 안맞나 아님 제 컴터랑 안맞나 버그들이 우수수.....ㅠㅠ
    그냥 울며 겨자먹기로 사파리 써야합니다....

  5. Blog Icon
    제이C

    암만 봐도 난 사파리가 최고인듯. 몇가지 골때린 기능빼고는 완소디자인과 쾌적함!

  6. 크롬 쓸때 창이 응답하지않은 경험을 몇번하고는 거의 안 써요. 맥에서는 사파리가 진리인듯

  7. Blog Icon
    ㅇㅇ

    크롬의 북마크 기능이 너무 충실해서 버리기가 힘들어요 ㅠ

  8. Blog Icon
    ㅇㅇ

    크롬의 북마크 기능이 너무 충실해서 버리기가 힘들어요 ㅠ

  9. Blog Icon
    OEO

    더 버지 글을 번역하여 옮긴것 같은데. 내용이 이상하네요. 맥용 크롬에서도 4k 영상을 지원합니다. 오히려 최근 도입하기위해 테스트 중인 4k 60fps은 크롬에서만 지원 되고 있습니다.

  10. Blog Icon
    PARK PD

    맥에서 크롬 사용하기.... 대안은 없는건가요?? 작업 탭 여러개 열어놓고 사용하는 제게는 완전 눈물나게 만듭니다.
    사무실에서는 맥미니와 맥북프로를 같이 쓰고 있는데 맥북프로는 10년버전이니 그렇다 치더라도, 맥미니는 잘 버틴다고 생각했었는데... 완전 메모리 엄청 잡아 먹고 유튜브 몇개 띄워 이것저것 보다 보니 탱크 굴러가는 소리가 들리는 거에요. 본체도 완전 뜨겁고... 터질 듯...!!!
    크롬 사용하기는 편한데.... 점점 맥에서 크롬 사용하기 겁나네요. 좀 가볍게 만들어 줄 수 없나? 아직 대안이 나온건 아니죠?

  11. 유투브 스샷이 국내걸그룹 시크릿의 뮤직비디오길래 설마 더버지가? 하면서 깜짝 놀라 원문확인해봤네요 ㅋㅋ 세심한 첨부 감사합니다

  12. Blog Icon
    흠냐

    크롬도 기본 브라우져로만 사용하면 사파리랑 별 차이 없을 겁니다.
    확장 프로그램이나 웹 어플리케이션같이 부가 기능들을 같이 사용하다보니 당연히 리소스를 많이 잡아 먹고, 베터리 소모도 많을 수 밖에 없죠. 그래서 사용하지 않는 확장 프로그램은 끄거나 삭제하세요.

  13. Blog Icon
    heyhorse

    아무것도 깔려 있지 않은 크롬인데도, 배터리를 많이 잡아 먹습니다...상단 메뉴바에서 많은 에너지를 사용 중인 APP에 크롬이 자주 등장하는 걸 본 뒤로는 잘 안 씁니다.

  14. Blog Icon
    와룡서생

    배터리이슈뿐만 아니라 메모리 이슈, 속도 이슈, 거기다 보안 이슈까지 있는 브라우저인데 많은 유저층을 확보한 것을 보면 구글의 전략이 잘 먹혀들고 있다고 봐야겠네요.

  15. Blog Icon
    kk

    구글의 전략보다 나머지 브라우저가 별루라서.....

  16. Blog Icon
    와룡서생

    좋은 브라우저가 얼마나 많은데요...;;;

  17. Blog Icon
    y

    좋은 브라우저들 좀 추천해주세요~
    서브로는 크롬빼면 파이어 폭스랑 오페라 밖에 몰라서

  18. Blog Icon
    1984

    사파리가 느린 인터넷 (10mbps 이하)에서는 거의 사용이 불가능할정도로 네이버도 뜨지 않고 가벼운 웹사이트도 안들어가져서(수정. 사파리가 확실히 빨라졌습니다만 티스토리는 여전이 쥐약입니다. B2M 때문에 크롬 쓰는 상황) 크롬 씁니다..
    +현재 tx rate 2-5mbps 정도인데 크롬에서는 macnews.tistory.com/category를 2초만에 접속 가능한 반면 사파리선 1분만에 들어가지네요

  19. Blog Icon
    노란리본

    노란리본 다셨네요..ㅠㅠ.아직도 눈물나네요..

  20. Blog Icon
    sms

    사는게 바빠서 ..
    리본 보고 아차 했습니다.

    작년 이맘때 어찌나 마음이 아팠는지..
    기억하게 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우리 아이들. 공부 그딴거 말고 건강하게 재미나게 살아주길 바랍니다.

  21. Blog Icon
    와룡서생

    바뀐건 없는데... 벌써 1년이군요... 에효...

  22. Blog Icon
    wink

    구글제품은 검색이외에는 거의 이용안합니다. 개인정보 수집당하는게 싫어서.
    웹브우저의 경우 맥에서는 사파리와 파이어폭스 사용하죠. 사파리에서 문제일으키는 사이트 가끔있어서, 그리고 사파리의 경우 아이폰 아이패드등과 연동되니 이용할수 밖에 없습니다. 윈도우에서는 익스플로러 사용하죠. 익스플로러 요즘 괜찮아졌습니다.

  23. Blog Icon

    저도 크롬이 심하게 RAM을 잡아먹는걸 보고 safari로 갈아타려했습니다. 근데 Chrome의 adblock과 다르게 Safari의 adblock이 못막는 광고들이 너무나도 많아서 그점때문에 크롬을 쓰고 있지요. 혹시 safari adblock이 chrome adblock만큼 광고만 막으면 갈아탈텐데.. 아쉽네요

  24. Blog Icon
    L1U

    근데 사파리로 페이스북 하면 한글적을때 자꾸 커서가 엉뚱한 곳으로 튀어서 크롬 쓰게 되요

    가끔 연결 보안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면서 아무것도 못 할 때도 생기고 해서...

  25. Blog Icon
    EverTokki

    정말, 정말로 공감합니다. 크롬이 무지하게 편한 반면 메모리, 배터리 다 너무 많이 소모하기 때문에 제 2012년형 4기가 램 맥북으론 버거울 때도 있더군요.. 크롬만 열어놓는데 말이죠. 특히 탭을 많이 열어놓는 습관이 있는 저로썬 더 쥐약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