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이 '배터리 수리 서비스' 메시지를 띄우면 이것부터 확인하세요

2015. 5. 26. 01:24    작성자: ONE™

문제 없이 잘 사용하던 맥북에어가 오늘 갑자기 '배터리 수리 서비스'를 받으라는 메시지를 띄우더군요.

맥북에어는 메인으로 사용하는 맥북프로가 고장났을 때, 혹은 출장을 갈 때만 들고 다니는 편이라 연식에 비해 사용시간이 얼마 되지 않은데 말이죠. 조금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어 '코코넛배터리'로 맥북에어 배터리 상태를 확인해 봤는데, 사이클 수가 140회 밖에 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배터리의 현재 용량이 설계 용량을 크게 밑돌고 있었습니다. 

배터리 설계용량이 6700mAh인데 반해, 실제 충전 가능한 용량은 4300mAh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배터리를 충전해도 원래 설계된 용량의 64.3%밖에 차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

평소 맥북에어 사용 빈도가 높았더라면 아마 별 의문 없이 AS 센터에 배터리 교체를 요청했을 겁니다.

하지만 평소 맥북에어 사용 패턴을 생각하면 다소 뜬금 없는 상황이고, 배터리 관리도 잘 했다고 생각해 애플 사이트를 참고해 두 가지 트러블 슈팅을 적용해 보았습니다. 하나는 '배터리 보정'을 통해 배터리의 정확한 용량을 재측정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맥북의 전원 계통 문제를 해결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SMC 재설정'을 해 보는 것이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저는 두 번째 방법으로 문제를 간단히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혹시 같은 문제를 겪고 계신 분은 AS 센터에 가기 전에 두 절차를 우선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배터리의 수명이 다하거나 물리적인 문제가 생겼을 때는 효과를 보기 어렵겠지만, 그 외 나머지 경우에는 시간과 노력을 크게 아낄 수 있을테니 말이죠 :-)

1. 맥북 배터리 보정하기

1.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고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하세요.
2. 배터리를 2시간 이상 완전히 충전된 상태로 두십시오.
3. 전원 어댑터의 연결을 해제하고 맥북의 배터리가 완전히 소진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이 시간동안 Mac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시스템 환경설정 ▸ 에너지 절약에서 '컴퓨터 잠자기' 슬라이더를 '안 함'으로 드래그 하면 잠자기 모드로 전환하지 않아 좀 더 쉽게 배터리를 방전시킬 수 있습니다.
4. 배터리 전원 부족 경고가 나타나면 하던 작업을 저장하고 모든 응용 프로그램을 닫습니다.
5. 이 상태에서 맥을 조금 더 켜두면 맥북이 강제로 잠자기 모드로 전환됩니다. 이 상태에서 5시간 동안 잠자기 상태를 유지합니다.
6. 5시간 이상 경과 후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고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될 때까지 연결 상태로 둡니다.

2. SMC 재설정

모든 맥 안에는 전원 공급과 배터리를 총체적으로 관리하는 SMC(시스템 관리 컨트롤러) 칩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 SMC 칩에 잘못된 데이터가 기재되거나 데이터가 손상된 경우 배터리 상태가 잘못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때는 SMC 칩 안에 있는 데이터를 초기화하고 새로 작성하는 작업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단, 기종마다 SMC를 재설정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으니 사전에 내용을 숙지한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배터리가 내장된 Mac 노트북: 맥북프로, 맥북에어 등

1. 컴퓨터를 종료합니다.
2. MagSafe 전원 어댑터가 전원 공급원에 아직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이를 꽂고 Mac에 연결합니다.
3. 내장 키보드에서 왼쪽에 있는 shift + control + option 키와 power 키를 동시에 누릅니다.
4. 눌렀던 키 모두와 전원 단추를 동시에 놓습니다.
5. 전원 단추를 눌러 컴퓨터를 켭니다.

■ 분리할 수 있는 배터리가 장착된 Mac 노트북: 구형 맥북프로

1. 컴퓨터를 종료합니다.
2. MagSafe 전원 어댑터가 연결되어 있는 경우 컴퓨터에서 이를 분리합니다.
3. 배터리를 분리합니다.
4. 전원 버튼을 5초 동안 길게 눌렀다 뗍니다.
4. 배터리와 MagSafe 전원 어댑터를 다시 연결합니다.
5. 전원 버튼을 눌러 컴퓨터를 켭니다.

3. 배터리 상태 점검

자! 위의 방법으로 배터리를 교정했거나 SMC 재설정 작업을 완료하면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차례입니다. 

메뉴 막대의 배터리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코코넛배터리를 열고 '배터리 수리 서비스' 경고가 없어졌는지 확인합니다. 아직 좀 더 지켜봐야 겠지만 저의 경우 SMC 재설정으로 배터리 상태가 '좋음(Good)'으로 돌아왔고, 설계용량 대비 충전량도 정상적으로 표시되기 시작했습니다. 15만원 굳었습니다.

만일 위 두 절차를 진행했음에도 배터리 메뉴 막대에 '지금 교체' 또는 '배터리 수리 서비스' 같은 메시지가 나타난다면, 실제로 배터리 수명이 다했거나 고장이 났다고 밖에 볼 수 없겠죠. 애플 서비스 센터를 방문해 배터리 상태를 더욱 정밀히 점검받거나 교체를 생각해 볼 때입니다.



참조
Apple - Mac에서 SMC(시스템 관리 컨트롤러) 재설정하기
Apple - Mac 노트북: 배터리에 관한 모든 것

관련 글
더욱 강력한 기능으로 돌아온 맥북 배터리 관리의 대명사 'CoconutBattery'
구입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레티나 맥북프로가 배터리로 2~3시간 밖에 안 간다면?
애플 휴대용 맥(맥북프로, 맥북에어) 배터리 관리 상식과 배터리 보정 방법

    
  1. Blog Icon

    감사합니다

  2. Blog Icon
    풍뎅이

    감사합니다.

  3. Blog Icon
    저는

    2011 맥북프로쓸때 한번 저랬었는데 저 두 방법으로도 해결이 안 됐었죠... 결국 사제 주문해서 교체했었습니다

  4. Blog Icon

    캐어 들어있는 저로서는 배터리 교체를 요청할듯합니다~ ^^

  5. Blog Icon
    jw

    어떻게 보면 편법일 수도 있는데 케어 끈나가는데 쓸일이 없어서 배터리라도 교체하려고 하는데 배터리 문제 뜨게 할 수는 없을까요?;; ㅎㅎ

  6. Blog Icon
    수다피플

    늘 원님 덕분에 맥 상태에 대해 잊고 있다가 재확인 합니다. 감사합니다.

  7. Blog Icon
    btc

    좋은정보감사합니다
    나중에 꼭 써먹어봐야겠네요

  8. 에어는 배터리 보정 하려고 방전(?)시키는 것도 큰일입니다...

  9. Blog Icon
    글루밍

    3D 게임을 돌려보세요

  10. Blog Icon
    와룡서생

    2014 mid 맥프레 15인치 배터리 용량이 8400mAh로 알고 있는데 저는 최대용량이 8700으로 찍힙니다.

    배터리 사용시간은 얼추 7~8시간 정도 되서 문제는 없는 것 같지만 뭔가 찜찜하네요.

    애플에 문의해보니 한국상담사 왈, 요즘 맥북은 배터리교정이 필요없으니 그냥 막 쓰라더군요...;;;

    배터리관리는 뭔가 오묘하면서 어려운 것 같아요.

  11. Blog Icon
    글루밍

    MBP 2011 13" 사용중인데요, 작년 봄까지 95%를 나타내던 최대 충전용량이 (Cycle이 50회도 안되어서) 어느날 갑지가 70%대 떨어지더니 그 다음달에는 40%대까지 떨어지더군요.
    그러다가 이후 조금씩 올라서 이제는 70%까지 회복되었습니다. 배터리 용량이 자가수리 (?) 하는가 봅니다. ㅎㅎ
    이따 한 번 SMC 초기화를 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12. Blog Icon
    Aeria

    얼마 전에 수리 표시 떠서 케어로 AS 받았죠. 600 사이클이 넘어서 하루 한 번 충전한 꼴이라며 많이 썼다고 기사님이 그러시던데, 다들 그 정도 쓰는 게 아니었나 봐요? ㅎㅎㅎ

  13. Blog Icon
    연우신 물러나라(?)

    하루의 모든 작업을 맥으로 하신다면 가능할꺼같은데.. 저는 사고 1년 동안은 하루에 1시간 ? 정도 밖에 안 쓰니까 충전할 일이 잘 없더라구요. 일 시작하고 나면서 데스크톱 대용으로 쓰기 시작하면서 배터리가... ㅠㅠ 나름 관리한다고 80%에서 빼고 30%에서 다시 충전하고 했지만... mba mid 2011 인데 배터리가 좀 아픈거 같습니다..

  14. Blog Icon
    musung2

    베터리 싸이클을 올리지 않고 전원을 물려 쓰는 것이 베터리 수명에 좋을지요? 저는 18개월에 155싸이클 이네요 효율은 96% 13년late 맥프레13

  15. Blog Icon
    니나노

    흠... 전 꼈다뺐다 해서 581 싸이클, 효율은 93%, 그리고 1년정도...

    애플케어가 있긴하지만 1년에 이정도 싸이클이면 무자하게 썼네요;;;

  16. 이런 방법이 있었군요!!!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7. Blog Icon
    마늘대디

    제 맥북도 추후에 메세지 뜨면 해봐야 겠네요. 감사합니다.

  18. Blog Icon
    owen

    현재 13인치 2011 early 맥북을 사용중입니다.
    한달 전부터 배터리가 전혀 충전되지 않다가 (충전기에 꼽아도 퍼센테이지가 점점 줄어들더군요) 결국 0%가 되어 맥북을 켤 수 없는 상태가 되었고
    서비스 센터에 요청을 해보니 배터리에 문제가 있다, 교체비용은 20만원 정도이다. 라는 진단을 들었습니다.

    이미 서비스기간도 지난 마당에 유상수리는 학생 지갑에 타격이 너무커서 이베이에서 배터리를 주문하여 오늘 교체를 했는데요.
    충전이 되지 않고 오히려 전력이 떨어지는 현상은 여전하네요. 물론 올려주신 SMC 재설정 등은 이미 다 해보았습니다.

    제가 하드웨어 쪽으로 정확히 아는 것은 아니지만, 아마도 문제가 있다면 전원어댑터와 배터리를 연결해 주는 부분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추측되는데요.
    (현재 사용중인 전원어댑터를 다른 맥북에 연결했을 때는 정상적으로 잘 충전이 되었습니다.) 혹시 이와같은 사례도 보신적이 있을까요?
    글을 쓰는 이 순간에도 1%가 떨어졌습니다 ㅠㅠ

  19. 혹시 os재설치가 smc초기화도 같이해주나요?

  20. Blog Icon
    싱싱이

    확실치 않습니다만 최근에 제가 다시 설치했는데 최대 충전량이 9000mAh 이상이었는데 재설치 후 8680mAh로 줄어들었습니다. 아마도 초기화되는게 아닐까요?

  21. 아 그렇다면 제 맥북의 배터리는 교체할때가 된거군요 ㅠ 재설치했는데도 수리서비스가 뜨네요. 그래도 2010년부터 써왔는데 선방한거죠 ㅎ

  22. Blog Icon
    polaris

    배터리 보정으로 배터리 서비스 경고 해결했습니다.
    SMC 초기화로는 해결이 안되었습니다.

    제 맥북에어도 정상적으로 잘 사용하다가 갑자기 경고를 표시했습니다.
    최근 베타4를 설치했었는데, 그 이후 발생한 문제여서 조금더 지켜보려고 합니다.

    베타4를 깔고 난 후 어뎁터를 연결하면 LED 라이트가 켜지지 않다가,
    30분 정도 사용을 하면 LED가 들어오면서 충전을 하는 현상도 경험했습니다.

    어쨌든 한시적으로 나마 수리비 지출은 지연이 된 듯 합니다. ^^

    좋은 팁 감사드립니다.

  23. Blog Icon
    3D_모델러

    매그세이퍼 2 사용중에 맥북프로12년 입니다.
    혹시. 배터리 점검 메시지가 안나오고, 가벼운 SW, 인터넷,일러스트레이터 정도 써도 충전이 한자리에서 쉽게 못벗어납니다.
    비사용중에는 완충이 잘되며, 유지가 됩니다만, 무거운 SW 에선 자동종료까지 가버립니다..
    세이퍼2 문제일까요?

  24. Blog Icon
    shimhur

    밀고 나서 OS X EI Capital 버전으로 새로 깔았더니 경고 메시지가 없어졌네요.현재 76% 정도가 최대로 나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