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알려지지 않은 미션 컨트롤(Mission Control) 활용팁 4가지

2012. 10. 6. 17:13    작성자: ONE™

OS X 기능 어플들의 숨겨진 기능이나 잘 알려져 있지 않는 기능들을 번갈아가며 하나씩 소개해 드리고 있는데, 오늘은 지난 번 소개해드린 닥(Dock)과 Command + Tab의 고급 기능에 이어 미션 컨트롤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3가지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1. 미션 컨트롤을 벗어나지 않고 원하는 데스크탑 바로 가기

 아래는 일상적으로 접하는 OS X의 미션 컨트롤 화면입니다. 데스크탑 1, 2 사이로 아이튠즈와 캘린더가 풀스크린으로 띄워져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 1을 사용하다 잠시 데스크탑 2에 띄워져 있는 창들을 확인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미션 컨트롤 화면 상단에 위치한 데스크탑 2 썸네일을 클릭하면... 



미션 컨트롤 창을 벗어나며 데스크탑 2가 화면을 가득채웁니다. 

원래 목적은 완전히 데스크탑 2로 화면을 전환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미션 컨트롤 내에서 데스크탑 2의 전개도를 보는 것이 었습니다. 이렇게 데스크탑 2로 화면이 완전히 전환된 상태에서 데스크탑 1으로 다시 돌아가려면 트랙패드를 쓱삭쓱삭 왼쪽으로 열심히 문질러주거나 미션 컨트롤을 다시 실행 한 후 데스크탑 1 썸네일을 클릭해 주어야 합니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와 애초에 데스크탑 2의 썸네일을 클릭할 때 그냥 클릭하는 것이 아니라 Option 키를 누른 상태로 썸네일을 클릭해 주면

이처럼 미션 컨트롤을 빠져 나가지 않은 상태에서 데스크탑 2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물론 Option키를 사용할 필요 없이 미션 컨트롤 화면에서 세손가락(혹은 네손가락) 쓸어넘기기를 하셔도 위와 동일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단 이 방법은 두 데스크탑 사이에 다른 데스크탑이나 풀스크린 어플이 늘어날 수록 시간과 수고가 더 들어가는 단점이 있습니다.

(위 이미지) 중간에 풀스크린 어플이 2개 있었기에 망정이지 대여섯개가 있었다면 트랙패드를 쓱~쓱~쓱~쓱~쓱~쓱~쓱... 다시 돌아가려면 원래 데스크탑으로 돌아가려면 ~쓱~쓱~쓱~쓱~쓱~쓱~쓱

데스크탑을 자주 전환하시는 분들은 아예 아래 이미지처럼( >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 > 키보드 단축키 > Mission Control 항목) '데스크탑 전환 단축키'를 활성화해주시면 보다 간편하고 빠르게 데스크탑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위 단축키를 지정해 주시면 Control + 2 단축키를 누르면 바로 데스크탑 2로 화면이 전환되며, 반대로 Control + 1 단축키를 누르면 다시 데스크탑 1로 화면이 복귀합니다. (일반 화면과 미션 컨트롤 화면에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2. 미션 컨트롤 화면에서 Option 키를 눌러 데스크탑을 빠르게 생성하게 제거하기

기본적으로 데스크탑의 썸네일 이미지 상단 모서리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 버튼 나타나며 해당 데스크탑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미션 컨트롤 상에서 화면 우측 최상단으로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데스크탑을 새로 생성할 수 있는 + 버튼이 스르륵 나타납니다.

이때 꼭 '특정 부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갈 필요 없이, 또 버튼이 '스르륵' 나타나는 애니메이션 효과 때문에 1~2초 가량을 대기할 필요없이, Option 키만 눌러주시면 데스크탑 추가, 제거 버튼이 즉석으로 나타나 양 기능을 아주 신속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미션 컨트롤을 이용해 한 프로그램에 속한 모든 창을 동시에 옮기기

미션 컨트롤 화면에서 창을 다른 데스크탑 썸네일로 드래그하면 해당 창을 지정한 데스크탑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이미지처럼 여러 사파리 창들 중 네이버가 띄워져 있는 창을 데스크탑 2 썸네일로  드래그 해주면 데스크탑 1에 있던 네이버 창이 데스크탑 2로 이동합니다.




하지만 여러개의 사파리 창들 중 사파리 창 단 하나만 이동하고 싶으신 것이 아니라 사파리를 통채로 데스크탑 2로 이동하고 싶으신 것이라면 이렇게 창을 하나하나 이동하는 것이 상당히 번거로운 작업임에 틀림 없습니다. 

이럴 때는 창(Window)이 아닌 프로그램의 '아이콘'을 다른 데스크탑으로 드래그 해주면 해당 프로그램에 속한 창들이 다른 데스크탑으로 통채로 넘어갑니다.



다만 미션 컨트롤 설정에서 '응용 프로그램별로 윈도우 그룹 생성' 옵션을 꺼버리시면 같은 프로그램에 속한 창이라 할지라도 창 하나하나가 그룹짓지 않고 독립되기 때문에 위 기능을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4. 미션 컨트롤 키 누르고 있기

키보드의 미션 컨트롤 호출키(보통 F3키)를 한번 눌렀다 바로 손을 떼는 것이 아니라, 일정 시간 이상 계속 누른채로 있다 손을 떼면 미션 컨트롤 화면이 유지되지 않고 일반 화면으로 바로 원상 복귀됩니다. 

현재 데스크탑의 전체적인 조감도를 볼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미션 컨트롤 키와 마찬가지로 대시보드(Dashboard) 키가 달려있는 구형(~2011 중반 이전) 맥북이나 애플 키보드의 경우, 대시보드 버튼을 한번 눌렀다 떼주는 것이 아니라, 키를 일정 시간 누르고 있다 때주면 대시보드 화면에 머물러 있지 않고, 바로 작업하고 있던 화면으로 다시 복귀합니다.



같이 적용하면 좋은 팁
OS X 라이언 미션 컨트롤 활용성을 높이는 3가지 터미널 명령어

Back to the Mac X가지 방법 시리즈
- Comamnd + Tab 의 7가지 고급 기능 마스터하기
 - 파인더에서 계층 보기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하는 5가지 방법
OS X의 닥(Dock)을 자유자재로 주무르는 5가지 방법
OS X 훑어보기(Quick Look) 기능의 활용성을 높여주는 4가지 팁
OS X 사용자 라이브러리 폴더에 접근하는 10가지의 다양한 방법
OS X의 메모(Notes) 어플을 자유자재로 주무르는 5가지 방법

    
  1. Blog Icon
    시아

    앗, Ctrl + 1,2,3 이 옵션으로 빠져있었군요! 잘 쓰다가 맥북을 1년정도 안쓰다가 돌아왔더니 산사자에서는 단축키가 안먹혀서 당황하고 있었는데, 옵션으로 빠져있었을줄이야....

  2. Blog Icon
    jogunism

    정말 깨일같은 기능이네요 ㅎ

    좋은 정보 항상 감사합니다. -_-)b

  3. Blog Icon
    JM

    감사합니닷! 이렇게 쉽게 사용하는 방법들이 있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