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X의 꼬리표(Label) 분류 체계를 활용해 파일을 입체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2013. 1. 14. 04:43    작성자: ONE™

들어가며

식당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수저통에도 숫가락과 젓가락을 따로 담기 위한 칸막이가 있듯이 컴퓨터 운영체제 내에도 파일을 용도와 목적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 체계가 다수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지고 또 실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이 폴더(혹은 디렉토리)를 이용한 파일 분류입니다. 

각각의 폴더 안에는 폴더의 이름이나 목적에 부합하는 파일이나 하위 폴더가 차곡차곡 저장되어 소위 말하는 '트리 구조'를 완성하게 됩니다. 헌데 대분류 → 소분류로 뻗어나가는 트리 구조는 다른 그 어떤 파일 분류 체계보다 확장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지(Depth)가 뻗어나가면 나갈수록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파일에 접근하는 시간도 정비례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각종 파일들을 폴더 하나에 한데 뒤섞어 놓을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오히려 트리 구조로 파일을 분류할 때 보다 필요한 파일에 접근하는 시간이 더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폴더 구조를 최대한 단순하게 유지하면서도 폴더 하나에 들어 있는 각종 파일들을 용도와 목적에 따라 쉽게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OS X에 이런 파일 분류 체계가 거짓말처럼 마련되어 있습니다. 많은 OS X 사용자들이 이걸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라고 한번쯤은 고민해 봤음직한 '꼬리표(Label)' 기능이 그것입니다.

꼬리표 기능을 이용해 단순히 하나의 폴더로는 쉽게 '분류'할 수 없었던 여러 유형의 파일들을 폴더 하나에 효과적으로 담을 수 있고, 그러면서도 파일들의 시인성까지 뛰어나 앞서 예를 든 단점들을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습니다. 또 사용 방법이 비교적 간편하면서도 응용 방법이 무궁무진하다는 것도 꼬리표 기능의 빼놓을 수 없는 장점입니다.

지금까지 꼬리표 기능을 단순히 '형광펜' 기능 정도로 생각해 오셨던 분들은 이번 글을 통해 꼬리표 기능의 진면목을 제대로 느끼실 수 있기를 바라면서 한가지 사용 예시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꼬리표 분류 체계 사용 방법

1. 파인더(Finder)의 환경설정에 들어갑니다.  ▼

2. 파인더 환경설정의 '꼬리표(Label)' 탭에는 총 7가지 색상의 꼬리표가 나열되어있고 그 옆에는 꼬리표의 이름을 사용자가 임의로 입력할 수 있는 글상자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

위 이미지에 나타난 꼬리표 이름 예시는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문구를 조금 각색한 것입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다른 파일들 보다 시급하게 특정 파일을 다뤄야 하는 경우, 또 문서를 최종화하기 전에 검토가 필요하거나 동료에게 전달해 줘야 하는 경우 등 대여섯가지의 꼬리표를 작업의 흐름과 우선순위에 따라 이름을 붙여주고 상시 사용하고 있습니다.

3. 꼬리표 이름 작성이 완료되면 파인더에서 곧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우클릭한 다음 콘텍스트(Context) 메뉴에서 바로 꼬리표를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

4. 특히 파인더 창 상단에 꼬리표 버튼을 추가하면 파일에 꼬리표 지정을 더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창 상단의 빈 곳을 우클릭하면 '도구 막대 사용자화...'에 접근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

꼬리표를 파인더 창 상단으로 끌어놓아줍니다. ▼

파일에 꼬리표다는 작업이 훨씬 간편해집니다. 

4. 그 밖에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해 파일에 꼬리표를 다는 방법도 따로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링크

5. 아직 다 끝난 것이 아닙니다^^ 꼬리표 사용이 익숙해지면 색깔만 봐도 파일을 무슨 용도로 사용할 것인지 바로 알아차릴 수 있지만 꼬리표 사용 초반에는 아무래도 좀 해맬 수 밖에 없습니다. 각각의 색상이 무슨 목적을 가지는지 분명히 알기위해 파인더에 꼬리표 컬럼을 추가해 줍니다. 화살표 끝이 가르키는 부분에서 우클릭을 하면 '꼬리표 컬럼'을 표시할 수 있는 메뉴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7. 꼬리표 별로 파일들의 사용 용도와 목적을 한층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정 꼬리표 모아보기

OS X의 스마트 폴더 기능을 이용해 특정 색상의 꼬리표가 달린 파일이 시스템 어디에 저장되어 있든 한데 모아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

1. 화면에 파인더 창을 띄웁니다. ▼

2. command + F 단축키를 눌러 파일 검색을 시작합니다. 이때 파일 검색 범위가 Mac으로 지정되어 있는지 먼저 확인해 주십시오. 그리고 '종류'라고 표시된 버튼을 누른 후 '기타...'메뉴를 선택합니다.  ▼

3. 이때 나타나는 검색창에 '꼬리표'를 입력하면 '파일 꼬리표'가 검색 속성 선택란에 나타납니다. *OS X을 영문 상위로 사용하시면 'Label'을 입력하셔야 합니다. 이후 '메뉴에 추가' 부분에 있는 상자에 체크해 줍니다.  ▼

4. 아래와 같이 검색 조건을 맞춰주면 시스템 내에 있는 특정 꼬리표가 달린 파일을 모두 '추출'해줍니다. 그 파일이 음악 폴더에 있던 다큐멘트 폴더에 있던 꼬리표 색상이 똑같다면 무조건 검색창에 나타납니다. 이제 창 오른쪽에 있는 '저장'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

5. 스마트 폴더의 이름 란에 적당한 단어를 입력한 후 '사이드바에 추가' 옵션을 선택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

6. 파인더 사이드바에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과 함께 방금 입력한 이름을 가지는 스마트 폴더가 만들어집니다. ▼

7.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다른 색상의 꼬리표에 대응하는 스마트 폴더도 하나씩 만들어줍니다. ▼

8. 이제 언제 어느 때라도 파인더에서 쉽게 특정 꼬리표가 달린 파일을 간편하게 표시할 수 있습니다. ▼

9. 파인더의 사이드바에 있는 스마트 폴더를 우클릭하신 후 'Dock에 추가' 항목을 선택하시면 파인더 뿐만 아니라 닥을 통해서도 특정 꼬리표가 달린 파일을 바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꼬리표 기능의 대략적인 사용 방법을 보여드렸습니다. 기존 폴더 관리 체계에 꼬리표라는 또 다른 파일 관리 체계를 더해 맥 속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을 아주 입체적이면서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각기 다른 유형의 파일들을 폴더 하나에 저장하는 것이 가능하고, 또 시스템 사방에 흩어져 있는 '동일한 유형의' 파일들을 스마트 폴더 기능을 통해 손쉽게 추려내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급하게 처리해야 할 파일을 파인더 내에서 바로 파악할 수 있으며, 또 어떤 파일을 삭제하거나 백업할 것인지 손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혹은 파일 관리 체계에 일정(캘린더) 관리에 사용되는 GTD 방식을 접목시켜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 오토메이터나 Hazel을 통해 파일 관리 오토메이션 체계를 좀 더 심화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물론 이 밖에도 꼬리표를 활용 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OS X 꼬리표 기능... 이제 묶혀두지만 마시고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세요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오토메이터를 이용해 파일에 꼬리표(Label)를 달아주는 서비스를 만들고 키보드 단축키 지정하기
• 파인더에서 계층 보기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하는 5가지 방법
• 닥을 자유자재로 주무르는 5가지 방법
• 훑어보기(Quick Look) 기능의 활용성을 높여주는 4가지 팁
• 마운틴 라이언의 얼굴 마담 알림 센터, 이 5가지만 알면 기능 숙지 완료!
• 잘 알려지지 않은 미션 컨트롤 활용팁 4가지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 Icon
    유병우

    정말 제게는 적절한 시점에서의 포스팅이군요.
    특히, 색별로 검색해서 파인더 메뉴에 넣어두는 기능은 제가 찾던 바로 그 기능입니다.

    one님의 블로그는 정말 짱입니다.

  3. 강좌 쓰기 위해 노력하신 원님의 정성에 탄복!!!

    ★★★★★ 쏘고 갑니다!

  4. 쏘신 별 잘 받았습니다!!
    그나저나 말씀하신대로 글쓰는데 들어가는 시간보다 스샷 준비하는게 시간이 더 걸리는거 같아요;; 동영상을 찍어야 하는 건지.. ㅠ.ㅠ

  5. Blog Icon
    TWO

    날가져요 맥본좌 ㅠ.ㅠ

  6. Blog Icon
    TWO_maclien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위에 같은 닉을 쓰신 분이 계셔서 ㅋ 저는 맥량의 투입니다~ (아무래도 ONE님 블로그라 TWO님들도 많이 오시는듯 하네요 ^^ )

  7. 개인적으로 닉네임을 절대로 잊을 수 없는 Two님이 블로그를 방문해 주셨군요^^.. ㅎㅎㅎ

  8. Blog Icon
    MGenie

    이거 너무 얻어만 가서 미안한 마음이 생길 정도네요 ㅠㅠ

    언제나 감탄하고 있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9. Blog Icon
    양파양파

    와... 무슨 용도인가 했는데 이런 용도군요. 감사합니다!! 항상 많이 배우고 갑니다 ㅜㅜ

  10. Blog Icon
    리스타트

    와...기가막힌 팁입니다. ^^ 정말 감사드립니다.

  11. Blog Icon
    Braveheart

    와... 정말 감사합니다. 맥은 알면 알아갈수록 더 새롭군요.
    매일 매일 들어와서 보는 1인입니다.^^

  12. Blog Icon
    fway

    맥을 사용하며 항상 꼬리표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했는데,
    그 의문의 긍극의 답을 들은 듯 합니다.
    누구에게나 주어진 기능이지만, 활용의 끝판왕인 듯.
    고맙습니다.

  13. Blog Icon
    winmin

    감사합니다. 늘 받아만 갑니다. ^^

  14. Blog Icon
    rohsh

    저는 지금까지 반쪽짜리 꼬리표 활용이었군요. 완벽한 100%짜리 활용법 감사합니다 :)

  15. Blog Icon
    ttt

    꼬리표 이름을 붙일수 있엇네요 ... 대박

  16. Blog Icon
    AeLe,

    와우! Wonderful!
    감사합니다. -0-; 활용도가 높아지겠네요.
    꾸벅.

  17. Blog Icon
    고메

    이 사이트에서 많은걸 보고 배웁니다.
    이번 꼬리표 강좌(?)에서 꼬리표 분류 체계 사용 방법 에서 파인더 창 상단에 꼬리표 버튼을 추가하면 파일에 꼬리표 지정을 더 편리하게 할 수 있는 부분에서 꼬리표라는 아이콘이 안보이는데, 어떻게 추가를 시켜야 하나요?

  18. 혹시 사용하시는 OS X 버전이 어떻게 되는지요?

  19. Blog Icon
    고메

    스노우레오파드 10.6.8 입니다. 마운틴라이언에서만 되는 기능인가요???

  20. 안타깝게도 OS X 10.7 라이언부터 툴바에 꼬리표 아이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21. Blog Icon
    ryanchooo

    잘배워갑니다잉

  22. Blog Icon
    chointer

    감사합니다. 항상 잘 배우고 있습니다^^

  23. Blog Icon
    kurama

    전에 글을 보고 오늘 꼬리표로 검색을 추가하려고 하니 파인더의 검색 종류에서 꼬리표로 검색되는 내용이 보이지 않는데요.
    다른 방법이 있는지 궁궁합니다. Mountain Lion 10.8.3 beta 사용중입니다.

  24. 파인더 검색 분류 항목에 '꼬리표' 혹은 'Label'이 아예 검색이 안된다는 말씀이신가요?

  25. Blog Icon
    Beatles

    이거 완전 대박인데요..??!

  26. Blog Icon
    selim

    꼬리표 기능 정말 잘 쓰고 있습니다. 이제까지는 별 신경 안썼던 기능인데 말입니다. 현재 7가지 꼬리표만 제공되고 있는데, 꼬리표를 더 추가할 방법은 없나요? 자료를 나누다 보니 7가지 범주로는 좀 부족해서요.

  27. 네, 더 추가하는 방법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더 다양한 카테고리로 파일을 분류하려면 꼬리표 기능보다는 태그 기능을 사용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http://www.gravityapps.com/tags/overview/
    http://www.ironicsoftware.com/tagit/
    http://bigrobotsoftware.com/
    위 앱들이 파일을 태그로 분류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28. Blog Icon
    blufreeway

    안녕하세요

    어플관련 정보와, 팁들을 보려고 원님의 블로그를 방문하지만 댓글은 처음 남겨보네요.
    얼마전에 매버릭스로 업그레이드 했다가 logic 9 관련 플러그인들 상당수가 제대로 작동하지를 않아서(게다가 제대로 작동하게 하려면 플러그인들마다 다른 방법들을 일일히 적용해야 해서… ㅠ) 다시 산사자로 다운그레이드 했었습니다.
    매버릭스의 새로운 여러 기능들 중에 태그 기능은 정말 마음에 들었었는데, 꼬리표를 태그 처럼 사용할 수 없을까 고민하다가, 원님이라면 뭔가 방법을 알고 계실것 같아 블로그를 찾아보니 역시 있었습니다!!!!(매버릭스의 새로운 기능에 관한 글을 읽다가 링크로 들어왔네요)
    너무 감사하고 반가운 마음에 인사를 남깁니다!
    항상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