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팁] 아이튠즈(iTunes)에서 음악 별점을 좀 더 세밀하게 주는 방법

2013. 1. 26. 22:47    작성자: ONE™

들어가며

아이튠즈(iTunes)에는 사용자의 '선호도'에 따라 음악에 별 없음부터 별 다섯개까지 총 여섯 단계의 별점을 줄 수 있습니다.

이때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방법으로 별을 다섯개 주기엔 왠지 2% 아쉽고, 그렇다고 4개만 주자니 너무 좋아하는 노래를 구분할 때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적용 방법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

적용 방법

1. 현재 아이튠즈가 실행 중인 상태라면 먼저 종료해주고,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폴더에 있는 터미널을 실행합니다. ▼

2. 터미널에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defaults write com.apple.iTunes allow-half-stars -bool TRUE

3. 이제 아이튠즈를 실행하고 보관함과 앨범 보기에서 별점을 주실 때 점(•)과 점 사이를 클릭하거나, 아무 점이나 클릭한 후 좌우로 드래그해 별점을 ½ 단위로 세밀히 지정할 수 있습니다. ▼

4. 이렇게 별점을 매긴 항목들은 '선호도'에 따라 차례대로 정렬시킬 수 있습니다. ▼

5. 선호도로 노래를 검색할 때는 검색 창에 별표(*)만 연달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

* 다시 원상태로 복구하는 방법은 위와 동일한 순서로 진행하되,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defaults delete com.apple.iTunes allow-half-stars


참조
• Set half-star ratings directly in iTunes 

아이튠즈 관련팁
• 아이튠즈 11에서 사용되는 한글 서체가 어색해 보이지 않으십니까? 말끔하게 고쳐봅시다! 
• 단축키 3개로 아이튠즈 11을 아이튠즈 10 사용할 때처럼
• 아이튠즈 11을 미니 플레이어와 일반 창 모드 사이에서 토글할 수 있는 시스템 광역 단축키 만들기
• 아이튠즈 11의 새 기능 '다음 항목 올리기 기능(Up Next)'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5가지 방법
• 아이튠즈 11을 전체 화면 모드로 사용할 때도 미니 플레이어를 띄울 수 있는 방법
• 아이튠즈 11 미니 플레이어에 현재 재생 중인 음악 정보가 표시되지 않을 때는 이렇게
• 아이튠즈 11을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 모음 

    
  1. Blog Icon
    정석한

    안녕하세요. 이곳을 통해서 엄청난 정보를 획득하고 있는 맥북에어 유저입니다. 다름 아닌, 하나 궁금한 게 있습니다. 아이튠즈 11을 통해 가지고 있는 음원과 cd를 라이브러리로 저장하고 관리하고 있는데요. 주로 클래식 음반입니다. 그런데 이게 앨범이 1000장이 넘어가니 ㅠㅠ 앨범을 통해서 원하는 음악을 찾기가 힘들더군요. 그래서 아티스트나 장르로 음악을 찾아 듣고 있어요.

    그런데 문제는 앨범으로 보면 원하는 앨범을 지정시 목록이 좌측에 뜨고 우측에는 앨범커버가 뜨면서 정말 감탄사가 나올 정도로 이쁘게 변하지 않습니까...그런데 장르나 아티스트로 찾으면 그렇게 변하지 않고 그냥 위측에는 앨범 커버, 아래는 목록이 뜨는 식으로 되더라고요. 이걸 앨범으로 보는 것처럼 고치는 팁이 있을까요! 정말 아무것도 아닌 듯 하지만 중요한 문제입니다 :) 부탁드려요 ㅋㅋ

    너무나 좋은 사이트, 김사해요.

  2. '원하는 앨범을 지정시 목록이 좌측에 뜨고 우측에는 앨범커버가 뜨면서'
    → 앨범 보기 모드만의 특성이며 다른 보기 모드에는 이식되지 않아
    말씀하신 부분은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