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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소식/Mac

애플, 2012 맥북에어 리콜. '플래시 드라이브 교체 프로그램 적용 여부 확인 방법'

애플은 18일(현지시각) 일부 2012 맥북에어에 데이터가 무단으로 삭제되는 문제가 발견됐다며 사용자에게 리콜을 공지했습니다.

문제가 된 맥북에어는 64GB 또는 128GB 플래시드라이브(SSD)가 탑재된 2012 맥북에어 11인치 및 13인치 모델로, 작년 6월부터 올해 6월까지 판매됐습니다. 리콜 대상 여부는 애플 홈페이지나 맥 앱 스토어 업데이트를 할 때 나타나는 ‘맥북에어 플래시 스토리지 펌웨어 업데이트 1.1’을 내려받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자세한 방법 참고)

만약 SSD를 교체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나면, 애플케어 잔여 기간과는 상관 없이 애플 공인 서비스 센터에 연락해 부품을 교체를 무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SSD 교체 대상일 경우 시스템 업데이트나 다른 애플리케이션이나 업데이트를 추가로 설치하지 말고 데이터를 백업한 뒤 수리를 진행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아울러 이미 이 문제로 비용을 지불하고 부품을 교체했다면 전액 환불을 받을 수 있다고 애플은 안내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자사 맥북 시리즈에 삼성을 포함한 토시바, 샌디스크 등 다수의 업체가 생산한 SSD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은 이번에 어떤 메이커가 만든 SSD가 데이터 삭제 문제를 겪고 있다고 밝히지 않았는데, 미 IT 매체 아스테크니카 등 여러 외신들은 이번 '플래시 스토리지 펌웨어 업데이트'의 소스를 분석한 결과 여러 업체 중에서도 토시바가 생산한 SSD가 맥북에어에 탑재됐는지 여부와 그 시리얼을 검사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즉, 여러 메이커 중에서도 토시바 SSD가 문제의 원흉이며, 또 토시바 SSD 중에서도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시리얼 군이 따로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국내 맥 커뮤니티 맥북에어 사용자 사이에서 이미 공공연하게 알려진 사실입니다. 부품 교체는 차치하더라도 일단 작업 중이던 중요한 데이터를 날릴 수 있는 굉장히 치명적인 이슈이니 아무쪼록 리콜 대상 모델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한시 바삐 새 부품을 교체 받으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

MacBook Air Flash Storage Firmware Update 1.1

리콜 대상 여부 확인 방법

2012 맥북에어 사용자가 리콜 적용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동료의 2012 맥북에어를 빌려서 테스트했습니다.)

리콜 적용 대상
    • 64GB 혹은 128GB SSD를 탑재한 2012 맥북에어 11인치 또는 13인치 모델 중 일부 모델
    • OS X 메뉴 막대  → 이 매킨토시에 관하여 → 추가 정보 버튼을 눌러 모델 연식 확인 가능

방법 1. 맥 앱스토어
    • 맥 앱스토어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
    • 업데이트 탭을 클릭합니다.
    • 아무런 업데이트가 나타나지 않으면 리콜 대상이 아닙니다.
    • 업데이트가 나타나면 3번 항목을 참고해 주십시오.

방법 2. 펌웨어 직접 다운로드
    • 애플 홈페이지에서 펌웨어 업데이트 파일을 내려 받습니다.
    • 설치 패키지 실행시 "이 컴퓨터는 업데이트가 필요하지 않습니다"라는 문구가 나오면 리콜 대상이 아닙니다.(아래 이미지)
    • 업데이트가 진행되면 3번 항목을 참고해 주십시오.

3. 펌웨어 업데이트가 성공적으로 설치되면 리콜 대상이 아닙니다. *플래시 드라이브의 펌웨어가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되고 재부팅 후 업데이트가 성공적으로 설치됐다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4. 만약 업데이트가 실패하고 "맥북 에어 플래시 스토리지 교체 프로그램" 웹사이트를 안내하면 리콜 대상입니다. 애플 공인 서비스 제공 업체나 애플 기술지원을 통해 수리•교체 요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참조
Apple - MacBook Air Flash Storage Firmware Update 1.1
Ars Technica - Apple issues firmware fix for Toshiba SSDs in 2012 MacBook Ai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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