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더(Finder) 사이드바에 휴지통을 추가해 파일 삭제를 편하게 하는 방법

2012. 8. 26. 02:47    작성자: ONE™

파인더에서 필요없는 파일을 삭제하는 방법, 즉 파일을 휴지통으로 보내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파일을 선택한 후 간단히 Command + Delete 단축키를 누를 수도 있고, 파일을 닥(Dock)에 있는 휴지통까지 드래그 해주어도 됩니다. 혹은 삭제할 파일을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 하고 '휴지통으로 이동' 항목을 선택해 주실 수도 있습니다.  모든 길은 로마.. 아니 휴지통을 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트랙패드 사용 중 파일을 삭제하기 위해 손을 키보드로 옮기는 것이 번거로울 때가 있고, 또 파인더에서 닥까지 먼거리를 드래그하는 것이 불편하기도 하는 등 각각의 방법들이 조금씩 불편한 부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파인더 사이드바에 휴지통 만들기는 파일을 삭제하기 위해 트랙패드에서 키보드로 손을 이동할 필요가 없고 또 파인더에서 닥까지 먼거리를 드래그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적용 방법

1.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 있는 Automator 를 실행시켜 줍니다. 그리고 도큐멘트 유형 선택 창이 뜨면 '응용 프로그램' 항목을 선택합니다. ↓

2. 검색창에 '휴지통'을 넣어주면 그 아래 'Finder 항목을 휴지통으로 이동' 항목이 검색되는데, 이를 창 오른쪽 면으로 드래그 해줍니다. 

3.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일단 모든 준비가 완료된 것입니다. (간단하죠?) ↓

4. 메뉴바에서 파일 > 저장 (혹은 Command + S 단축키) 을 해 준 후 이름을 '휴지통'(혹은 적당한 것)으로 하고 임의의 장소에 저장해 줍니다. 저장할 때 다시 한 번 더 파일 포멧이 '응용 프로그램'인지 확인해 줍니다. ↓

5. '휴지통' 응용 프로그램이 앞서 지정한 경로에 잘 있는지 확인을 한 후 해당 파일을 선택하고 ↓

6. 파인더 메뉴바 > 파일 > 사이드바에 추가를 선택해 줍니다. OS X 스노우 레퍼드 이후로 응용 프로그램은 사이드바에 바로 드래그해 올려 놓는 것이 불가능하고, 이처럼 메뉴바나 단축키 (Command + T)를 이용해서만 등록할 수 있습니다. ↓

7. 위 순서까지 마치면 사이드바에 '휴지통'이 등록되는데, 삭제할 파일을 선택한 후 휴지통으로 드래그 하면 파일이 바로 삭제됩니다. ↓

아주 간단한 Automator 작업으로 파일을 삭제하는 방법을 하나 더 추가해 파인더 활용도를 좀 더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참고
위 방법 대신 (홈폴더에 숨겨져 있는) /.Trash 폴더를 사이드바에 바로 올려두는 방법도 가능합니다만 파티션이나 볼륨이 여러개인 경우는 그 개수만큼 사이드바에 등록해야하기 때문에 반응성이 약간 느리더라도 위 방법을 더 추천해 드립니다. 또, 사이드바에 등록되는 폴더나 프로그램은 시스템에 미리 준비되어 있는 파일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변경하기 상당히 힘든 편입니다. (SIMBL 플러그인 필요)

출처
- Back to the Mac

이전 파인더 관련 팁
파인더에서 파일 선택 영역을 반전 시키는 방법
- 파인더의 계층 보기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하는 방법
- 파인더의 비좁은 경로 막대에 파일 경로를 효율적으로 표시하는 방법
파인더 사이드바 그룹을 사용자 마음대로 정렬하는 방법과 닥(Dock)에 쉽게 추가하기
파인더에서 띄엄띄엄 떨어져 있는 파일들을 빠르고 간편하게 선택하기
- 터미널에 복잡한 파일 경로를 간편하게 입력하는 방법
- OS X 사용자 라이브러리 폴더에 접근하는 10가지의 다양한 방법
- OS X 훑어보기(Quick Look) 기능의 활용성을 높여주는 4가지 팁
- iCloud 사진 스트림을 아이포토를 경유하지않고 파인더에서 바로 보기

    
  1. Blog Icon
    백촉다마

    와우.. 감사합니다. 항상 글 잘보고 있습니다.
    아쉽던 팁인데..... 잘~ 쓰겠습니다.

  2. Blog Icon
    XXXX

    Animator에서 '휴지통'이라는 이름으로 저장하면, 확장자 app가 붙습니다. 그래서 사이드바로 옮기면 '휴지통.app'로 표시되는데...ONE님처럼 확장자 없이 보이지 않네요? (혹시 확장자 가리기를 하신 것인지...)

  3. 네 확장자 가리기가 되어 있습니다. 혹시 확장자가 거슬리신다면, 사이드바 말고 파인더 상단 도구 막대에다가 휴지통.app으 등록하셔도 됩니다.

  4. 네, 파인더에는 기본적으로 휴지통이 없습니다^^..

  5. Blog Icon
    호이밍

     오토메이터에서 휴지통으로 검색해도 아무것도 안나오는 저는 어떡하죠

  6. Blog Icon
    얼룩말

    "휴지통"입력후 엔터키를 치면 "Finder 항목을 휴지통으로 이동"이 나타날거에요.

  7. 혹시 영문 상위로 OS X을 사용하신다면 Trash 를 입력해 보세요.

  8. Blog Icon
    얼룩말

    영문상위이기에 휴지통으로 검색이 안될 수도 있지만, 한글상위에서도 입력창에 "휴지통"을 입력하면 리스트가 보일 줄 알았는데 안보여서 "Trash"를 입력해도 안보이더라구요. 그런데 "휴지통"입력후 엔터키를 치니깐 바로 나오더라구요. 처음에 저도 당황했어요. 입력창 입력전에는 리스트들이 쭉 보이고 휴지통을 입력하면 "휴지통"단어가 포함된 리스트가 나올줄 알았거든요.

  9. 얼룩말님 말씀듣고 다시 테스트해보니, 휴지통에서 '통'을 타이핑했을 때 스페이스나 엔터를 누르지 않으면 한글 입력이 마져 다 끝나지 않아서 생기 문제로군요 ㅠ.ㅠ (이러니 한글 두벌식 입력이 욕먹나 봅니다. 세벌식은 괜찮네요.)

  10. Blog Icon
    얼룩말

    위 팁 덕분에 Automator의 사용법을 알게 되었는데요. 좀 더 쉽게 Finder에서 파일을 지우는 방법은 상단 아이콘 창에서 마우스 우클릭이나 두손가락 탭으로 "도구막대 사용자화"에서 휴지통 아이콘을 추가하시고, 지우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후 드래그없이 휴지통 아이콘을 클릭해주시면 지우고자하는 파일들이 휴지통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저의 경우는 이 방법이 드래그가 없어서 훨씬 편하더군요.

  11. 우와, 말씀하신 방법이 키보드 사용없이 파일을 삭제할 수 있는 종결자가 될 듯 싶습니다!^^ 실수로 파일을 삭제할 수 있는 여지가 다소 있지만 설마 그렇다 하더라도 휴지통 폴더에서 쉽게 복구할 수 있으니 큰 문제는 안될 것 같습니다. 이번 주 '독자가 주신 팁'에 이번 팁을 꼭 올리고 싶습니다 :-)

  12. Blog Icon
    규이

    그냥

    cammand + backspace
    하면 삭제되는데용..^^;

  13. 네, 파일을 삭제할 수 있는 여러 방법들 중 하나를 소개해 드린 것입니다 :-)
    윈도우처럼 사이드바에 휴지통을 놔두는 것을 편하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셔셔요.

  14. Blog Icon
    Chris XL

    이 팁 현재 매버릭스 상에선 적용이 안되는거 같습니다. 적용후 실행하면 오류 메시지가 뜨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