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팁

[간단한 팁] OS X 파인더(Finder)에서 아이콘 보기 사용 시 이미지 파일의 크기 및 각종 세부 정보 표시하기

들어가며

블로그에 글을 올리기 위해 거의 매일 맥의 화면을 캡쳐를 하고, 또 이렇게 캡쳐한 이미지를 종류에 따라 여러 폴더와 이미지 관리 프로그램으로 정리해 주고 있습니다.

이 중 블로그에 업로드 할 이미지들은 웹페이지 로딩 시간을 줄이기 위해 리사이즈 작업도 해주고, 또 원본 파일이 더 이상 불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삭제하기도 하는데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OS X 기능을 사용해 파인더에서 이미지 크기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 이미지 크기뿐만 아니라 동영상의 총 재생 시간이나 폴더 속의 파일 개수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아래 적용 방법 참조)

적용 방법

1. 파인더에서 아무 폴더나 '아이콘 보기'로 열람하신 후 마우스(트랙패드) 우클릭 후 '보기 옵션'을 선택해 주십시오. 혹은 Command + J 단축키를 눌러 바로 '보기 옵션' 패널을 열 수 있습니다.

2. 폴더 보기 옵션 패널에서 '항목 정보 보기' 항목를 체크해 주십시오. 그럼 현재 폴더에 한 해 이미지 크기 등의 정보가 표시되는데, 아래 있는 '기본값으로 사용' 버튼을 클릭하시면 OS X 모든 폴더에 동일한 설정이 활성화됩니다.

3. 이제 파인더에서 이미지 파일들의 실제 크기가 파일명 아래 파란색 텍스트로 일목 요연하게 표시됩니다.


또한, 폴더 속의 파일(혹은 서브 폴더) 개수도,



동영상의 재생 시간도 실제로 열어보지 않고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mkv 형식이나 일부 맥에서 기본 지원하지 않는 코덱의 동영상은 재생 시간이 표시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시 원상복구하려면, 폴더 보기 옵션 패널에서 '항목 정보 보기' 항목를 체크 해제하신 후 '기본값으로 사용' 버튼을 다시 클릭해 주십시오.


지난 파인더 관련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