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앱/유료

[추천 유료앱] Palua, 애플 키보드 기능 키 전환을 자유자재로! '애플 모드 ⟷ 펑션 모드'


Palua (0.99불)

애플 키보드나 맥북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키보드 상단에 마련되어 있는 각종 기능 키의 유용성을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화면과 키보드 조명 밝기 조절, 아이튠즈 노래 재생 기능, 시스템 음량 조절 등 아주 빈번하게 사용하는 각종 기능이 각 기능키에 할당되어 있어 무척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이 사전에 설정해 놓은 기능이 아니라 F1-F12 키 본연의 기능을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네, 간단히 기능 키를 눌러주기 전에 fn 키를 지긋이 눌러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Sublime Text나 Pro Tools 등 기능 키 입력 빈도가 높은 프로그램이나, 패러렐즈, VMware를 통해 윈도우를 사용할 때처럼 fn 키 + 기능 키 조합에 더해 option 키나 control 키까지 추가로 입력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사용이 무척 번거롭고 불편한게 사실입니다.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 패널에 마련되어 있는 'F1, F2 등의 키를 표준 기능 키로 사용' 항목을 체크하면 이런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지만,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운다고 화면 밝기나 시스템 볼륨을 조절하는 것이 불편해집니다.

기능 키를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는 게 더 편리할까 하는 딜레마를 해결해 주는 프로그램이 이번에 소개해 드리는 Palua 입니다. 이후부터는 설명의 편의를 위해 애플이 사전에 설정해 놓은 기능 키를 '애플 모드', F1-F12키 등 표준 기능 키를 '펑션 모드'라고 부르겠습니다.

Palua가 제공하는 애플 모드 ⟷ 펑션 모드 전환 방법 세 가지

Palua는 일일이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관련 설정을 바꿔주지 않아도 기능 키를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Palua를 통해 애플 모드 ⟷ 펑션 모드 사이를 전환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 방법은 메뉴 막대 아이콘에서 'Switch to **** Mode' 항목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

두번 째 방법은 option + command + tab 단축키를 누르는 방법이며, 이때 사용하는 단축키는 Palua 환경설정에서 사용자가 임의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메뉴 막대 또는 키보드 단축키를 통해 기능 키를 전환하는 것. 막상 Palua를 써보시면 이용할 일이 거의 없습니다. 이 두 기능보다 훨씬 능동적이고 똑똑한 방법이 하나 더 준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 모드? 앱을 전환하면 자동으로 펑션키를 전환

세 번째 방법은 현재 어떤 앱을 사용하고 있느냐에 따라 기능 키가 자동으로 전환하는 '스마트 모드'입니다.

아래 예시처럼 사파리를 사용할 때는 기능 키를 애플 모드로, Sublime Text를 사용할 때는 기능 키를 펑션 모드로 '자동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어떤 앱에 어떤 모드를 할당할지는 사용자가 미리 설정을 해야 합니다.

■ 사파리를 사용할 때 ▼

■ Sublime Text로 전환하면 ▼

패러렐즈, VMware와 같이 사용할 때 시너지 효과 극대화

Palua가 가장 빛을 발하는 순간은 단연 패러렐즈나 VMware를 통해 윈도우를 사용할 때입니다. 워드, 엑셀, 아래한글 등 맥보다 기능 키를 더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훨씬 많고, alt, ctrl 키와 동시에 입력해야 할 경우가 자주 있기 때문입니다.

■ OS X 파인더를 사용할 때 ▼

■ 패러렐즈의 동시모드(Coherence Mode)를 통해 워드를 사용할 때 ▼

Palua 환경설정 둘러보기

Palua 환경설정을 한 번 둘러보도록 하겠습니다. 환경설정 상단에 General(일반), Smart Mode(스마트 모드), Theme(테마), About( 앱 정보) 탭이 마련되어 있고 각각의 탭을 눌러 세부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General(일반)

2. 단축키(Shorcut) : 기능 키를 수동으로 전환할 수 있는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시작 옵션(Startup options) :  시스템을 시동할 때 Palua를 같이 실행할 수 있습니다.
4. 기본 모드(Default Mode) : 앱을 실행할 때 애플 모드와 펑션 모드 중 어떤 모드를 기본적으로 활성화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5. 알림(Notifications) : 모드가 전환 할 때 알림 메시지를 화면 우측 상단에 표시합니다. 앱 자체 알림 기능과 Growl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 모드 설정 탭

스마트 모드 사용 여부 및 앱 별로 기능 키 기본 모드를 사전에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목록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패러렐즈(또는 VMware)를 동시 모드(또는 유니티 모드)로 사용하는 경우 윈도우 프로그램를 하나하나 등록해야 하며, 전체모드나 창 모드로 사용할 때는 패러렐즈(또는 VMware) 실행 파일만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 테마 선택 탭

총 7가지의 메뉴 막대 아이콘 모양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으로 개발자의 꼼꼼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맥 앱스토어 링크

View in Mac App Store $0.99

마치며

잘 둘러보셨나요? OS X에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이나 코딩 프로그램, 그 외 F1-F12키 접근 빈도가 높은 프로그램을 상시 써야하는 고급 자용자는 단돈 99센트짜리 앱으로 작업 속도와 능률을 대폭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 왜 이런 앱을 기본 기능으로 탑재하지 않았나 싶을 정도로 패러렐즈, VMware 두 가상화 프로그램을 이용할 때 느끼는 불편 중 하나를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거의 같은 기능을 하는 Function Pilot이 무료로 배포되고 있지만, 세부 설정 항목과 사용자화 요소가 더 우수하다는 점에서 Palua를 많은 분들께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참조
Palua 공식 홈페이지

관련 글
OS X과 패러렐즈 8의 한영 입력 전환을 Command + Space 단축키로 통일하기
OS X 특정 메뉴 막대 항목에 사용자 단축키를 할당하는 방법
맥에서 한글/영문 입력 상태를 간편하게 확인하고 변경할 수 있는 isHUD
키보드 단축키가 모자란 당신을 위해 'Apptivate'
OS X 파인더의 파일 열기, 삭제 단축키를 윈도우처럼 Enter와 Delete 키로 변경시켜주는 PresBut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