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번역] 아난드텍 레티나 맥북프로 리뷰 - 15. GPU 성능

2012. 7. 1. 11:28    작성자: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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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U 성능

이미 다른 리뷰를 통해 NVIDIA 케플러 아키텍쳐의 우수한 성능에 대해 논한 바 있습니다만 지포스 GT 650M은 NVIDIA가 제공하는 제품들 중 가장 우수한 편에 끼지는 않습니다. 물론 HD 지난 세대의 6750M에 비해서는 성능상의 우위를 여실히 보여주지만 말입니다.

GT 650M의 코어 개수는 전세대 6750M이나 6770M에 비해 더 적지만 하드웨어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GT NVIDIA는 650M의 코어 속도를 훨씬 높은 수준으로 세팅했는데 결과적으로 이는 순수 연산 성능이 이론상 20%정도 향상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메모리 대역폭도 케플러로 오면서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GT 650M과 67xxM 모델은 모두 128-비트 GDDR5 인터페이스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애플은 AMD의 메모리 인터페이스는 800MHz로 세팅한 반면, 케플러는 1,254MHz로 세팅해 놓았습니다. 그 결과 기존의 메모리 대역폭이 51.2GB/s이였는데 반해 후자는 80.3GB/s의 메모리 대역폭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엄청나게 높아진 메모리 대역폭으로 인해 현실에는 특히 고해상도 환경에서 빛을 발합니다. 새로운 GPU가 주는 이점은 훨씬 *차갑게 작동한다는 것인데, GPU에 부하가 갈 때 써멀 쓰토틀링이 상당히 줄어들었다고 앞서 설명드린 바 있습니다.

1440 x 900 해상도에서 레티나 맥북프로가 2011 모델에 비해 성능이 떨어지는 결과가 나타나는데, 이는 AMD와 NVIDIA의 그래픽 드라이버의 설정 차이에 기인한 문제로 보입니다. 일단 해상도를 올리면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지 보십시오.

1680 x 1050 해상도에 4x AA를 활성화 한 경우 레티나 맥북프로가 2011 맥북프로에 비해 11%정도 성능이 빠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리뷰의 앞 부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레티나 맥북프로 성능이 안정적인 궤도에 오르기까지 일정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인상적인 부분은 레티나 맥북프로의 GT 650M이 2880 x 1800 해상도 세팅에서도 초당 42.4프레임을 뿜어 낸다는 사실입니다. 비록 AA 설정을 활성화시키긴 했지만 (*실제로는) AA가 자동으로 비활성화되는 것으로 확신합니다. 2880 x 1800 해상도로 돌리는 레티나 맥북프로의 게임 성능이 1680 x 1050 해상도에서 돌아가는 2년전(2010) 맥북프로의 게임 성능보다 뛰어나니 이 어찌 굉장한 발전이 아니라고 하겠습니까.

지금까지 보여드린 성능 차이는 지금 보여드릴 결과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닙니다. 스타크래프트 2로 넘어가면 양상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무슨 원리인지는 모르겠지만 아이비 브릿지 + 케플러 조합은 작년 모델에 비해 최대 2배까지 더 높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레티나 맥북프로와 2011 맥북프로에서 테스트를 다시 진행해봐도 결과는 반복적이였습니다. 나름대로 내린 결론은 스타크래프트 2는 CPU와 GPU에 모두 심한 부하를 주는 게임이라 샌디 브릿지 + AMD 조합에서는 써멀 쓰로틀링 문제가 있었던 것이 아닌가 추측됩니다.

2880 x 1800 해상도에서 충분히 플레이 할만한 수준이지만 게임 전반이 모두 부드럽게 진행되는 것은 아닙니다. 스타크래프트2를 2880 x 1800에서 플레이하는 스크린샷도 첨부합니다

2880 x 1800 원본 링크

OS X에서는 일부 그래픽 관련 옵션이 비활성되어 있긴 하지만 디아블로3의 최신 패치로 OS X에서 상당히 원활하게 돌아갑니다. 디아블로를 GT 650M에서 즐길 때가 6750M에 비해 훨씬 부드럽게 돌아갑니다. 윈도우의 FRAP에 해당하는 OS X 프로그램(*프레임속도 측정 툴)이 없기 때문에 전반적인 경험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GT 650M의 성능은 2880 x 1800 패널 원해상도에서 디아블로 3를 플레이 하기에 충분히 빠른 성능을 보여주며 이때 평균 18fps 정도가 나옵니다.(*아래 댓글 참조) 2560 x 1440 외장 모니터를 연결해서 실행하면 디아블로의 프레임 속도가 평균 30fp까지 올라갑니다. 중요한 점은 레티나 맥북프로에서 돌리는 디아블로 3 프레임 속도가 이전 맥북프로에 비해 훨씬 안정적이라는 사실입니다. 이는 앞서에서처럼 써멀 쓰로틀링과 관련되었으리라 추측되는데, 전력 효율이 좋은 실리콘칩으로 넘어오면서 해소가 된 것 같습니다.

2880 x 1800 원본 링크



    
  1. Blog Icon
    유재덕

    레티나 맥북프로에 관심이 많아서 잘 읽어봤습니다..

    디테일하게 잘 적어주셨는데 한가지 글때문에 글 전체의 신뢰도가 팍 떨어지네요..

    GPU 성능부분에서 마지막쪽에..

    디아블로 3를 2880 x 1800 네이티브 해상도로 플레이 하기에 GT 650M가 충분한 성능을 뽑아줍니다. 평균적으로 초당 18프레임이 나옵니다. 2560 x 1440 외장 모니터를 연결해서 실행하면 디아블로의 프레임 속도가 평균 30fp까지 올라갑니다.

    이런글이 있는데.. 충분한 성능을 뽑아준다고 적으셨는데 초당 18프레임이면 게임 못할정도입니다..

    평균 30프레임 또한 버벅임을 느낄정도의 프레임입니다..

    물론 맥북프로 레티나로 디아블로3를 할 생각은 전혀없지만 이부분은 수정해주셔야할것같습니다

  2. 디아블로 3가 일인칭 슈팅 게임(FPS)이 아니기 때문에 초당 18프레임정도도 플레이를 하기에 '충분하지 않나라고 원저자가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솔직히 제 개인적으로도 유재덕님 의견처럼 18fps 정도면 게임을 즐겁게 플레이하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제가 원문을 무시하고 마음대로 해석할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일단 번역이 매끄럽지 못한 부분도 있는 것 같아 의미가 바뀌지 않는 선에서 문장을 좀 다듬었습니다. 영어 원문은 정확히 아래와 같이 서술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he GT 650M is fast enough to drive the rMBP’s 2880 x 1800 panel at native resolution at playable frame rates, around 18 fps on average. Connected to an external 2560 x 1440 display however the GT 650M is fast enough to deliver around 30 fps in Diablo 3'

  3. 오해가 있을수 있는 원문해석이네요. 저자의 의도는 플레이를 하기에 '충분하다'라고 한 것이 아니라, 18프레임으로 게임을 할 수(playable) 있을 정도이다 인것 같네요.

    번역을 하자면 'GT650M의 빠른 성능은 최대해상도인 2880 x 1800모드에서도 평균 18프레임으로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가 어떨까요?

  4. 앞서 비슷한 내용의 댓글을 적었는데요,

    'The GT 650M is fast enough to drive the rMBP’s 2880 x 1800 panel at native resolution at playable frame rates, around 18 fps on average. Connected to an external 2560 x 1440 display however the GT 650M is fast enough to deliver around 30 fps in Diablo 3'

    일단 지적하신 부분을 원문에서 가지고 와봤습니다.. 저도 이 부분이 문맥상 매끄럽지 못한 느낌이 들어, 아난드텍 레티나 맥북프로 원 리뷰에는 어떤 댓글들이 달렸는지 살펴보니 GPU 섹션에 문장 오류나, 오타가 있는 것 같다는 댓글이 여럿 달려있는 것으로 보아 원문의 The GT 650M is fast enough 이 문장이 원래는 The GT 650M is not fast enough 이고, 저자가 not을 실수로 누락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바로 다음 문장이 비슷한 문맥인데 비해 however가 들어가 있는점도 이런 추측을 뒷받침해주고 있구요.

    일단 오타일수도 있고, 아니면 리뷰어가 레티나 맥북프로의 GPU 성능이 정말 충분하다고 느껴서 이렇게 적은 것일 수도 있지만, 어떤 쪽이든 일단은 번역하는 제 입장에서는 자의적으로 해석을 넣지 않고 있는 그대로 옮겨 적을 수 밖에 없다는 점 이해해 주실거라 생각합니다. 단, 번역한 내용에 이 댓글을 참조하라는 주석은 달아놓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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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기동

    맥프레에 장착된 650과 11년산 비레티나 맥프 650과 프레임만 봤을때 퍼포먼스 차이가 많이 날까요..?